정치/인물연구

탄자니아의 니에레레

africa club 2001. 10. 22. 10:11

탄자니아의 대표적인 정치지도자인 니에레레는 폭력이나 힘에 의존하는 대신 이성이나 설득의 힘에 의존하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해  시행했다. 탄자니아의 계속적인 변화는 유지시키지 못했지만 아프리카 역사상 가장 뛰어난 지도자라 할 수 있다.  그는 기존 아프리카의 전통적인 정치스타일에서 가감히 탈피하여 새로운 스타일의 정치방식을 도입함으로써 역사상 아프리카 정치지도자중 가장 뛰어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독립후 20년후에 1960년대 소수의 낙천주의자들은 탄자니아를 새로운 아프리카세계에 있어서 가장 용감한 아프리카의원형으로 간주했다. 또한 평등주의자들은 개인주의 되고자하는 욕망을 배제하고자 한다. 물질주의자들은 서로 나누고 도와주는 사회를 건설 하고자 한다. 이와같이 급진적이거나 보수적인 비평가들은 정반대의 전제를 전개한다.

이러한 수많은 주장을 고려하기 전에 니에레레가 추구했던 목적, 그리고 탄자니아에 대한 홍보와 기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니에레레는 탄자니아 발전을 위한 3가지 원칙을 가지고 있었다.

첫째는 탄자니아에서 개인적인 종족의 가치 실현을 배제하는 반급진적인 사회건설이다.

둘째는 니에레레 자신의 정치생명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모든 결정에 대중의 참여를 대중의 참여를 유도한 홍보전략이다.

셋째는 개인적인 부보다는 집단적인 기본욕구만족에 더 뜻이 있는 평등주의와 협동 경제질서를 창조하고자 한다. 이러한 그의 목표는 성취하기 어려울뿐 아니라 서로 상충하는 어느 정도의 한계가 있었다.


니에레레의 정치적 발의는 2가지 방향으로 나아갔는데 첫째는, 사회주의개념이고 둘째는 바급진적인태도이다. 반급진적 사회건설목표는 대부분의 아프리카 인들의 감정에 크게 위배되는 것이다. 더 나아가 기존 정치제도하에서 이익을 얻는 아시아인들은 니에레레의 사회주의적 이념 반대에 앞장섰다. 결국 니에레레가 전식민지사회에 기초를 둔 평등, 협조적인 사회를 열렬히 선언한다 할지라도 기존 정치질서하에서 소득을 얻는자들은 탄자니아의 대외적인 경제적 고리를 꾸준히 강화한다.

니에레레는 탄자니아의 정치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이러한 상호 반대적인 각각의 목적을 조화시키고 발전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이러한 그의 고민과 불확신은 탄자니아를 가장 약하고도 강한 나라로 만들었다. 그의 아시안문제에 대한 마지막결정,  즉 기존정치제도하에서 이익을 추구하는 세력에 대한 배려 혹은 모든 사람들에게 평등을 가져다 주는 사회주의 성취가 바로 그것이다 니에레레는 명백하게 그의 목적을 성취했으며 그의 지지자들은 반급진적 사회를 건설하였다. 명백하게 아시안들은 그들 자신의 약점을 잘알고 있고 특히 국가를 지배하는 행동양식에 있어서 그들의 위치를 의심하였다.

유럽인들 또한 그들의 정치적 위치에 대한 약간의 의심은 있었다. 그러나 모든 아시안, 유럽의 후보자들은 탄유가 1965년 경쟁 선거구를 장악한 이래로 선거에서 승리하였다. 탄유는 정치에 있어서 민족적, 종교적인 것을 거부하는데 있어서 커다 란 고통을 받고 있다 니에레레는 급진주의와 민족주의를 결합시킬 수 잇는 정치적 지도자라 할 수 있다. 니에레레가 참여와 협조적 사회주의 건설에 성공한 것은 큰 논쟁거리이다.

급진주의적 비평가들은 일반적으로 민중에 뿌리를 둔 협조적 사회건설이 가능하나고 한다. 적어도 만약 지역사회에서 특권이 거의없는 사람들에게 의지한다면 말이다.  그러나 이러한 것은 그들의 권력만을 유지하기 위한 니에레레의 프로그램에만 집중하는 관료주의적 부르조아계급에게는 명백한 태업이다. 그러므로, 급진주의적 비평가들은 산업화에 있어서 민족주의는 그들에게 수지맞는 직업을 제공하고 지역사회에 있어서 변화를 가져온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관료행정부를 발전시키기 위해 농부들로부터 더 많은 부를 뽑아내는 결과를 초래했다.

보수적인 비평가들은 반대로 협조적인 사회주의에 대한 개념을 근본적으로 오해하고 있다.  민중적인 수준에서 개인적인 성향은 성공한 농부가 집단농장에서 일하기 보다는 자신의 땅에 집착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또한 관리계급은 지역적 협조체계든 민족주의적 산업화든 간에 그들 일의 효흘성을 무시한채 "부수입 또는 이익"을 얻는데만 관심이 있는 똑같은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개인 이기주의적인 태도에 대한 器임없는 정부의 압력은 좀 더 유능한 농부들이 더 이상 국가가 필요로 하는 양식을 생산하지 않는 결과를 낳았고 민족주의적 산업화에 있어 커다란 비능률을 초래하였다. 이러한 비평들을 모두 분석, 정의 내리기란 어렵다 그 중 두가지 중대한 결정인자를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이 두가지 분석인자는 첫째, 정부와 관료행정부이며 둘째는 지역농부들을 말한다.

첫째, 정부와 당엘리트 사이에는 평등주의가 명백한 이념으로써 수용된다. 고액의 월급을 받는 관료들과 중간급의 차이가 명백하게 감소된다.

둘째, 농촌지역에서는 결제적으로 부유한 개인은 탄유와 협조적인 자들을 통제하려는 경향있다. 니에레레는 평등주의 목표에 있어서 대중의 참여를 유도하여 만족시킴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였다. 아마도 이러한 문제점은 너무나도 인간본성에 뿌리를 둔 것이라 필연성을 내포하고 있다. 1960년대 우자마공동체는 집단적 이익을 균등하게 나누는데 있어서 가장 큰 장애물은 좀더 효율적인 정부가 그들의 기술이 불러오는 더 많은 이익을 가지려하고 집단적으로 일하기 보다는 그들 자체의 노동력을 고용함으로써 더많은 수입을 얻는데 있다.  

각각의 농부들은 너무나도 그들 자신의 농장안에서 형제 또는 이웃을 돕는데 바빠서 그리고 좀 더 기술있는 자들은 좀 더 많은 부인들과 노동자들을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그들 자신과 기술없는 자들간에 경제적인 차이를 넓혔다.

니에레레의 정치참여는 생고르의 민주주의와 같이 "제한적 참여" 였다 니에레레에게는 그의 정치적 신념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위협적인 두가지 큰 원인이 있다. 지방자치에서 탄유의 한가지 약점은 이러한 평등주의적 사회주의 건설을 이룩하는데 공동체적 의식결여가 결과적으로 경제적인 관계가 변화되었고 더 나아가 대중의 참여는 극히 최소한 것이었다. 탄유의 통치가 좀 더 많은 영향을 끼칠수록 당은 탄자니아 사회에서 권력과 특권을 원하는 사라들에게 많은 매력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어떠한 "공통이익" 목적보다는 물질 또는 정신적 만족을 추구하는 개개인이 더 많다. 이러한 위협은 3가지 결과를 초래하였다.

첫째,이러한 변화를 증진시키는데 당의 능력이 감소하였다. 이것은 가나에서 CPP가 사라진 것과 같은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둘째,보다 덜 이상적이고 자신을 위한 개인적인 이익추구가 외세세력의 힘을 더욱 강력 하게 하였다.

셋째는 당으로부터 독립하여 자기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였다.

두 번째 위협은 정부가 대중적인 인기를 잃어버림으로써 점차적으로 생존을 위한 권력유지에 더욱 의지하는 경향을 보여 주었다. 군인관료들은 탄유의 가치를 버림으로써 정치인들이 그들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봉사하는 것처럼 군대 또한 그러하다.  그리하여 1978년에는 탄자니아의 법으로 군대가 군림하였다. 이러한 위협적인 여러 요소들과 더불어 그의 이상적인 공동체 실현이 불확실하였다. 이러한 여러 가지 어려운 정치상황들은 그의 정치적 신념의 포기를 초래하였다.

니에레레든 그의 후임자든 간에 탄유의 이상적인 공동체를 보유하거나 확장하는 것은 불확실하다. 대중참여에 있어서 행정부와 기회주의자들은 국가전체의 이익보다는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한다. 이와같이 탄자니아의 경제적인 문제는 서로 돕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가운데에서도 그들은 자신들의 실수를 인정하고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하려는 의지 가있다. 그에로 니에레레는 고문을 일삼는 경찰들을 벌주고 무능력과 부패에 CChf관료들을 내좋았다. 분명히 니에레레는 인간의 개인적 욕망을 억제하는데 노력하였다. 그는 또한 생활과 독립을 위하여 싸우는 사람들을 하나로 통합함으로써 또 한번 그의 업적을 평가받는다.

그의 가장 른 업적은 강한 국가건설보다는 국가애에 이상적 가치를 부여해 개인의 이기주의를 극복한 것이다. 그는 평등주의적 사회주의 국가 건설을 위하여 노력하였으나 그의 이상적인 공동체적인 정치신념은 탄자니아 사회에서 극복할 수 없는 많은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그리하여 그는 점차적으로 그의 정치적 신념을 포기하고 현실적으로 접근하게 된다. 결국 그는 경제적인 부를 선택함으로써 탄자니아를 발전 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