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물연구

기니의 세코우 토우레

africa club 2001. 10. 29. 17:02
프랑스 식민지통치를 받은 아프리카국가와 아프리카의 지도자들에게는 기니아 공화국처럼 저항없이 편안하게 독립을 획득한 국가도 없거니와 세코우 토우레 정치지도자와 같이 평탄에 권력을 장악한 자도 없었다. 그들은 드골의 권력체체하에서 불편없이 자유와 독립을 형유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독립후 수년간 기니아 공화국은 프랑스 정부로부터 별다른 지원을 받은 적도 없이 지도자와 국민들 스스로가 열심히 노력해 왔고 민주적 정당을 운용하였다. 정당운용은 신생국가 답지않게 당원상호간에 투쟁이 간섭없이 토론으로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습관을 갖기 시작함으로써 현대국가의 정치형태와 유사하게 관리했었다. 즉 기니아 민주당을 통하여 국가의 모든 정책을 생산하는 곳으로 훈련시켰다. 더욱이 당원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활용함으로써 정당과 국가에 참여하는 충성심을 강조하였다. 정당을 이념적인 교육과 권위를 조화있게 성공시 켰다.
   기니아 민주당은 정당의 정강정책에서 가장 비중을 높힌점은 경제개발이였다고 모든 정당원이 그들의 의견을 당수에게 바로 직접보고 할 수 있게했다. 물론 아직도 그들 스스로가 아프리카의 신생국가로서 젊은 지도자들의 그룹이 형성되지는 못했다. 세코우 토우레는 1982년 중반기에 이르러서도 지난 24년간 통치자로서 군림하고 있었다.
그의 장기집권의 가능성은 그가 국민들에 대한 충성심이 강했고 정당정치를 정부와 연계하여 정치발전과 경제발전에 우선 순위를 두었다. 기니아 민주당 관리는 유럽 어느 정당 못지 않게 국민들을 바탕으로 한 정당으로 평가할 수 있다. 심지어 프랑스 식민주의자들 마저도 의심케 했고 미국과 소련은 더욱 기적적으로 인정했다. 더욱이 모든 아프리카 신생국가들은 사회주의 만이 그들의 생존주의로 생각했을 때 토우레는 사회주의 정책보다도 모든 면에서 개혁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그는 특히 중, 고등교 교육에 정책의 비중을 두었다. 왜냐하면 그가 30살때인 1952년에 기니아민주당의 사무총장을 역임하는 동안 젊음의 세대에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 즉 젊은이들은 길거리에 버려두지 않겠다는 뜻이었다. 청년들의 무지는 기니아를 후퇴시킨다고 생각했고 그들에게 교육을 시켜서 정 당원으로 활용했다. 그러나 젊은이들은 기니아의 경제정책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아니라 아프리카 대륙에서 보편적으로 전파하고 있던 사회주의 건설을 위해서 자본주의와 제국주의자들을 축출해야 한다는 선전과 이념이 점차 젊은이들에게 확산되기 시작했다 토우레는 그동안 이같은 이념적 갈등을 잘 운용해 왔으나 프랑스와 포르투갈의 영향을 받고 주변국가들의 혁명이 홍역처럼 밀려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토우레는 국민의 입장에서 국가운영을 관리했기 때문에 근본적인 정부나 정당의 체제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어떻든 토우레 정부는 결과적으로 독립후부터 그는 계속해서 경제건설에 정열을 경주했다. 이로 인하여 기니아는 1960년부터 1976년까지 매년 국민소득이 평균 0.4%가 증가했고 인접 6개국보다도 높았고 더욱이 세네갈보다도 평균 1.78%가 증가했고 이는 세계은행의 통계에 의하면 당시 아프리카 37개국중 가장 높았다.
   물론 전체적인 측면에서 볼 때 기니아는 세네갈이나 코뜨디부아르보다는 낮다. 그러나 위의 2개국에 비하면 기초교육은 더욱 안전성을 가지고 있다. 더욱이 토우레는 위의 2개국보다 1975년에 여성들에게도 교육을 개방시키는 동시에 의무교육에 대해서 강제성을 요구했다. 즉 기니아의 교육은 기니아 국민 스스로가 받아야 한다고 유도했다.
이래서 기니마는 초등교육을 필한자가 이 백만여명에 육박했고 이들은 공장이나 농장에서의 생산력이 훨씬 높아졌다. 또한 지식인들을 육성하여 교육, 무역등의 부분에서도 많이 활약하게 하였다. 기니아가 제2차세계대전 종전후에 많은 신생국가들중에 가장 정치적으로 발전된 국가였다. 그 이유는 첫째 세코우토우레가 기니아 민주당을 조직하여 정당으로서 역할을 잘했었고 둘째는 19駱년에 프랑스의 영향력배제와 독자적인 민주주의 실천의지가 있었고 셋째는 독립후에 혁명적 개혁적 이념을 실천하면서 1977년까지 개혁정치를 위해서 모든 정치의 체제를 강력하게 추진하였다.

1945년 프랑스에 대해서 처음으로 기니아에서 선거가 실시되었다. 기니아에서 당시에 야시네디알로 그는 중산계급에서 중등학교 교사였고 아프리카에서 정치적 그룹을 처음으로 조직했다. 그는 아프리카에서 노동자망을 중심으로 조직했는데 그 당시의 노동자는 대부분이 농민이었다. 디알라는 아아보리코스트의 정치인들을 가장 싫어했고 또한 자국내의 정치형태로는 연립내각제를 부정했다 따라서 그는 강력한 정치지도력을 발휘했다. 그는 1946년에 폰티사범대학을 졸업하고 바로 마르크스주의자들의 공산 연구집단에 가입했고 이로 인하여 기니아 진보당을 창당하여서 총재에 취임했다. 그후에 기니아진보당은 정치적역할이 약해지자 세코우토우레의 기니아 민주당과 합당하였다. 통합된 정당은 명칭이 아프리카 의회 민주당이 였다 이는 파리에 있는 프랑스공산당과 연계했었다. 19,B7년에 프랑스정부는 아프리카 의회민주당이 공산당과의 연계관계를 가진점을 불안하게 생각하고 기니아민주당계열을 지원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기니아 민주당 계열 당원들은 군사조직이상으로 철두철미했다 뿐만아니라 저변층의 사람들마저도 세코우토우레를 지지하였다. 마데라케이타는 처음 1950년에 다호메이에서 처음으로 기니아 민주당의 사무총장이었으나 1952년에 소이 단으로 돌아갔다. 그래서 토우레는 자연히 기니아 민주당의 사무총장으로 취임했다. 한편 기니아민주당은 레이 아우트라가 1950년에 창설하였다가 1953년까지 소이 단에서 당수로 있었으며 1957년까지 유지했다. 그러나 기니아민주당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당체제가 행정부의 정책비판으로  약화되기 시작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탈출하기 위해서 프랑스정부에 대하여 정치적공세를 취했다. 이는 1952년 토우레가 당권을 장악할 때 까지 지속되었다. 이라하여 기니아 민주당은 다시 거대 여당이 되었다.
    세코우토우레 역시 프랑스 정부에 대하여 저항할수 있는 인물로 변했고 더욱이 정적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도전할 수 있는 자가 되었고 그의 정치적위치에 도전하는 자 에게는 여지없는 숙청을 가할수있는자가 되었다. 기니아민주당에서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으므로 그의 정치적권위는 상존할수 있었고 그 정당으로 하여금 집권하게 되었다. 한편 아프리카의회민주당은 1951년에 프랑스공산당으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었으며 그들은 계속 기니아가 공산정권속에서 통치하는 것으로 이해되어 왔다. 많은 마르크스주의자들이 권력을 행사하는 몇몇자리에 있었다 그러나 1955년에서 1956년사이에 토우레도 대정당의 당수로서 역할을 하게 되었고 아프리카무역협회를 주도하게 이르렀다. 이러는 동안 토우레는 서부아프리카 지역에서 프랑스의 영향을 받아가면서 명성을 얻게 되었다. 그는 프랑스정부와는 저항할줄 아는 정치지도자인 동시에 프랑스정부와 협상도 할줄 아는 지도자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1956년에 토우레가 이끄는 기니아 민주당이 프랑스의 국회의원 선거에서 3석을 차지함으로써 프랑스인들에게 기니아의 정치적 능력을 인정받기 시작했다. 또한 1957년에 기니아의 지방선거에서는 60석중 56석을 차지함으로써 선거에서 완전승리를 했다. 그럼에도 기니아에서는 어떤 정당지도자도 독립문제에 대해서는 주장하지 않았다.  1958년 드골 프랑스 4공화국에 와서 비로서 독립을 위한 헌법개정의 요구가 있었다.  그러나 프랑스 제4공화국의 드골대통령은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지 않았다.  그러자 토우레는 정식으로 반프랑스 정책을 수행하겠다고 발표하였다.

기니아는 독립을 위한 4가지 조건이 있었다.  첫째, 토우레의 정치권력이 존재해야 하며, efWo, 기이나인들이 기니아민주당 아래에서 토우레의 정당 관리권을 가져야 하며, 셋째, 기니아인들이 경제적, 문화적 표현을 가질 수 있어야 하며, 넷째, 현정부 체제 내에서 경제발전을 할 있어야 한다는 것 등으로 되어 있다.
토우레는 과거 프랑스 통치에서 많은 사람들이 정치적 억압을 당했다고 생각하고 그들에게 정치적 자유도 향유할 수 있게 별다른 통제나 제한을 두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또한 토우레는 경제정책에 있어서 다소 급진적인 사회주의적 경제정책을 시행했다.  그러나 이같은 경제정책은 예상외로 외국의 투자가 저조함으로써 실패했다. 따라서 국내의 자본을 동원코자 한 것이  세금에 의존했고 수출에 대한 각출에 의지 했다. 국내의 자본에 의하여 경제 건설을  추지코자 항에 따라 모든 국민 경제의 부담이 되었다. 국민들이 다시 궁핍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그러나 토우레는 정부의 건설을 국제적 수준으로 건설하기에 주저하지 않고 심지어 고급관리들의 생활할 호화로운 저택을 건립하였다. 이러한 건설은 국민들
의 반정부적 의식이 점차 팽배하게 되기 시작했다.
    기니아 민주당 내에서도 국민들의 불만이 점차 높아지자 강경파와 온건파가 서로 대립하듯 양분되는 현상들이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주변 국가인 세내갈이나 코뜨디부아르는 기니아의 정치적 불안이 오히려 그들의 경제 발전에 악영향이 미친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것은 만일 기니아가 경제적 위기에 처하게 되면 기니아 인들은 인접한 세네갈이나 코뜨디부아르로 수십만명이 대이동할 가능성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기니아 에서는 정치적으로 자유를 충분히 형유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기니아 내에서 만일 경제적 불안이 나타날 경우에는 바로 폭동으로 변할수 있다. 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 토우레는 불란서에 의존했던 경제적 정치적 영향을 소련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그것은 기니아 국내에서 반정부 운동을 주도할 그룹은 바로 공산당과의 연합한 일부 근로자와 농부들이 관여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1970년 11월부터 기니아의 군부들이 조금식 반정부적인 영향에 관심을 가졌고 이들의 대부분이 소련의 영향을 받고 있었다. 군부중에 도 일부는 반정부 게 리라들과도 내통하고 있었다.
   1971년 7월에는 고급장교 8명이 피살당했고 1976년에는 기니아 민주당의 고위 간부  들도 반정부 운도에 연루되어 체포되었다. 기니아 정치에서 토우레는 경제적 파탄에 따라 정치적 능력을 발휘할수 없을 정도로 정치적 통제력을 상실하고 있었다. 당시에 아프리카 단결 기구의 전직 사무총장이 였던 디알로 텔 리가 의문의 피살체로 발견되었다. 이것이 도화선이 되어 정치적으로 더욱 불안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1997년에는 세코우 토우레는 정치적 영향력이 상실되어 가고 있었고 장관과 비서관을 합해서 71명중에 7명밖에 임명할수 밖애 없었고 그중에 8명은 게릴라들에 의하여 피살되었으며 18명은 중노동에 처해졌고 20명은 감옥에 투옥되었으며 5명은 망명했으며 11명은 잠적했었다. 토우레는 자기의 권력이 야화되면서 경제는 국민들이 기아 상태로 전략되었고 그의 참모 들과 가족들은 폭력과 테러 분자들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많은 시위자들은 부녀자들까지 참가하여 반 토우레 시위를 했다.
처음에는 반 토우레 , 반 경제 정책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그 후에 동유럽 권의 영향을 받은 인상이 많았다. 그들 중에는 동구에서 생산된 상품을 판매하는 자들이 많았다. 이같은 시위는 토우레를 더욱 나폭한 지도자로 유도했다. 그러나 그는 우간다의 아민이나 제자 보카사스와는 같지 않았다 실은 크왕 엥크루마나 줄리우스 니에레에와 비슷한 점이 많았다. 특히 국가 건설 기간중에 국민에 대한 지도력으로 보아 국민들로부터 많은 기대와 희망을 준적도 많았다. 그래서 토우레에 대해서는 성공과 실패가 함께 했던 지도자로 평가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