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아프리카의 민족과 문화

소토(Sotho) 족

africa club 2001. 12. 17. 13:24
레소토(Lesotho)왕국은 발(Vall)과 투겔라(Tugela), 오렌지(Orange) 등 세개의 큰 강이 흐르는 곳에서부터 드라켄스버그(Drakensberg) 산맥의 웅장한 절정 사이의 장대인 남아프리카의 분기점에 걸쳐있다. 이 지역은 해발 1천 피트 이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고원 초원지대의 건조한 평원으로부터의 인도양 연안을 따라, 낮은 지대의 건조한 계곡과 비옥한 계곡으로 나눈다. 또한 그것은 남아프리카에서 반투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 이를테면 은구니(Nguni)와 소토(Sotho) 족 등 - 두 주요한 부족의 전통적인 거주지를 구분 짓는다. 남쪽과 동쪽으로는 줄루(Zulu)와 호사(Xhosa) 족을 포함하는 은구니가, 서쪽으로는 소토(종종 바소토(Basotho)라고도 불려진다) 족이 있다.
소토라는 이름은 유사한 언어와 문화를 넓게 공유하는 내륙고원의 사람들에게 느슨하게 적용되었다. 소토 족은 친척끼리의 결혼과 그들의 친족에 대한 동물 신의 사용에 의한, 정착해서 살아가는 삶을 선호함으로 인해 은구니와 구별된다. 그들은 세 그룹으로 나뉜다.  츠와나(Tswana) 족은 보츠와나(Botswana)와 남아공 서부 트랜스바알(Transvall)에, 북부 소토족은 북부와 동부 트랜스바알에, 남부 소토족은 레소토와 남아공의 오렌지 자유 주(Orange Free State)에서 거주하고 있다.
19세기 초에 이들 소토부족은 자율적인 작은 족장의 관할 지역인 고원 초원지대에 흩어져 있었다. 남부 소토 무리의 가장 큰 부족인 페니(Pedi) 족은 내부인들과 델라고아 만(Delagoa Bay)에 정착했던 포루투갈인들 사이에서 무역을 통해 자신들의 통치력을 행사하여 유일하게 18세기에 주요한 정치세력으로 부상했다. 그러나 1820년 나탈(Natal)주에서의 샤카 줄루(Shaka Zulu)의 군 혁명은 남아프리카에서 200년간 지속된 종족들과의 대립과 혼란을 해방시켰다.  소토에게는 끊임없는 전쟁과 방황 배고픔의 시대였던, 구 정착 양식을 완전히 교체하고 새로운 정치적 실체의 신속함으로 이끌었던, 그 끔찍한 몇 년이 디파가네(Difagane)라고 알려져 있다.
새로운 정부의 하나는 드라켄스버그 산맥의 서쪽 칼레돈(Caledon)계곡에 흩어진 소토족의 나머지와 함께 설립한 모쉐쉐(Moshoeshoe)였다. 이러한 사람들은 그들 자신을 모쉐쉐의 소토라고 묘사하던 이들의 자손들이었으며 그들의 나라는 바소토랜드(Basutoland)의 영국보호국이 되었고 1966년에는 레소토의 자치정부 왕국이 되었다. 오늘날 그들의 정치적 독립의 형성에 대한 완전함을 수반하는 유일한 소토의 연합국이기 때문에, 비록 엄격하게는 레소토의 전통이 남부 소토 족의 작은 줄기의 예지만, 레소토가 소토 족 전통의 대표로서 상징될 수 있다.
모쉐쉐는 오늘날 레소토의 세습 귀족을 형성하는 퀘나(Kwena) 부족 일부의 하위 족장이었다. 병법과 요새의 교묘한 조화를 통해 그는 어둠의 산인 타바 보슈(Thaba Bosju)에 있던 그의 방어 요새를 유지할 수 있었고 강력한 선전의 연속에 대항하여 그의 정치적 입지를 굳힐 수 있었다. 칼레돈(Caledon)과 오렌지 강 사이 지역에 조정에 대한 분쟁이 마지막 기간에 나타났다.
그의 추종자들은 다양하지만 그들의 후손들은 모쉐쉐의 소토 부족으로의 동일한 정체성을 기원한다. 그들은 건강한 전통의 축하노래(dithko)와 문학적인 풍부한 글을 통해 과거의 위업을 기념한다. 비록 국가가 많은 소토 부족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 가장 큰 부족들로는 퀘나, 포켕(Fokeng), 타웅(Taung), 시아(Sia) 그리고 로콰(Tlokwa) 가 있다 - 그들은 하나의 언어와 문화 그리고 고유의 역사의식을 공유한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다른 몇몇 아프리카의 국가들의 정치를 특징짓는 정확한 소수의 경쟁의식을 경험하지 않는다.
또한 모쉐쉐와 그의 부족들은 새로운 경작지를 찾아 케이프 주로부터 이주해 와서 오렌지 강의 북쪽 지역에 정착한 백인 아프리카너들과 싸움해야했다. 영토에 대한 되풀이되는 분쟁은 1858년과 그리고 1865년에 또 한번 전쟁에서 발생했다.  소토 족은 그들의 많은 영토를 할양하도록 압력을 받았고 모쉐쉐는 1868년에 마지못해 승낙하였고 영국의 보호를 구했다.
1966년에 1백만 명에 도달한 레소토의 인구는 최근 수백 년 동안 급속히 팽창했다. 장로족장들은 그들의 어린 친족 아이들에게 영유지배권의 권리를 인정하는 "정착(placing)"제도를 통해 소토 족은 점차적으로 산지에 정착하고 있고 궤나 부족은 그들의 통치를 확대시켰다.  그 족장들은 경작에 알맞은 땅에서 그들의 재산을 분배하는 특권을 가졌다. 그들은 가장 중요한 경제적 원천인 소 떼의 배분을 조정하고 친족사이의 결혼을 성사시키는 전략을 계속하였다. 일반적으로 지적하는 바와 같이 그 전략이 경제적이고 정치적인 이점들은 갖기 때문에 족장들은 서로 결혼하는 것을 선호한다.
결혼은 공동체의 법적 유효성을 확증하고 남자에게 아이들(후손)에 대한 부권을 주기 위해 남자의 일가에서 여자의 일가로 보할리(bohali) 라고 알려진 신부대금(bridewealth)으로 소를 지급 한다.  소토 족 사람들은 "아이는 소 떼에 속해있다" 라고 말한다.  소토 족의 신부대금은 관습적인 요금액의 시세로 소20마리를 말하지만 지금은 종종 현금으로 지불된다.  남자가 그녀의 아이들의 부권을 요구할 부인과 확실히 결혼했는지 안했는지에 대한 불확실성을 증폭시킬 수 있다. 사촌과의 결혼은 가축에 대한 가족 몫의 분산을 막는다.
족장들은 주요한 족장으로서 일부다처제였다. 조나단 몰라포(Jonathan Molapo) 같은 추장은 96명의 부인들을 거느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가끔 이복형제들은 관직으로의 성공을 놓고 경쟁하고 그들의 존경스러운 어머니 친척의 정치적 후원에 의지하길 바란다. 친척 여자와 결혼하는 것은 실질적인 동맹의 형성을 의미한다.
1870년대에 궁핍한 초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레소토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곡창지대였다. 킴벌리(Kimberley)에서 다이아몬드의 발견은 세계 전역으로부터 부유함을 추구하는 수천 명의 사람들을 불러들였고 바소토랜드의 잉여곡물에 대한 준비된 시장임을 확신시켰다.  소토 족 그들 자신들은 곡물과 노동의 수출이 화폐경제로의 전환을 유도하도록 이주자들의 다이아몬드 발굴 작업의 조류에 동참했다.
1백년 후, 상황은 역전되었다. 오늘날 레소토는 곡물을 수입하고 유엔에 의해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에 기록되었다. 이것은 초과 경작과 열악한 경작기술에 의한 침식의 결과로 토지의 꾸준한 악화와 여기에 더해 인구의 계속되는 증가로 인해 일어났다. 저지대는 최초의 선교사가 그 나라를 탐험했던 1834년에 비옥하고 사냥감이 우글거리는 곳으로 묘사되었다.
이제 한 때 풍요로웠던 지역은 매년 우기의 급류가 막대한 양의 좋은 토양을 가져 가버리는 침식 협곡으로 동가스(Dongas :남아프리카의 협곡 이름)와 함께 매우 손상되었다. 여기에는 절대적인 경작지의 부족과 일관성 없는 힘들고 지친 토양으로부터의 경작으로는 살 수 없는 대부분의 가족이 있다. 소토 족의 주요 농산물은 밀, 호박, 완두, 콩과 여기에 옥수수, 사탕수수 등이 있다. 또한 많은 가족들은 녹색채소와 농가와 가까운 작은 개방된 정원에서 뿌리 식물을 성공적으로 기른다.
현재의 토지 소유 아래서 농작물의 증가를 위한 유일한 방법은 집약적인 기술들의 사용이다. 이것들은 막대한 투자를 요하는 개량된 종자, 비료와 황소 또는 경운기(트랙터)에 의한 알맞은 경작을 필요로 한다.  레소토는 광물이나 산업이 없기 때문에 국내에서 고용기회가 거의 없다. 그 결과 대부분의 가족은 도시, 농장, 그리고 남아공의 트랜스발과 오렌지 자유주의 금광이나 탄광으로 그들의 남자들은 보냄으로서  생계를 유지한다.
이주한 노동자들은 그들의 성인기의 대부분의 시간을 레소토에 있는 그들의 집과 남아공의 산업 중심지 사이를 번갈아 이동하는 데에 보낸다. 그들의 현금 소득은 그들의 가족들이 음식과 옷을 사고 농업과 합법적인 결혼지참금인 보하디에 대한 투자로 제공한다.  이같은 생활은 남아공이라는 강력한 이웃에 둘러싸여 있는 레소토의 의존 방법이다.
이주노동 제도는 마을에 사회적 경제적으로 격렬한 결과를 낳는다. 그것은 10월과 11월에 밭을 가는 중요한 업무에 필요한 남자 노동력의 부족을 낳는다. 여성은 그들의 자녀를 혼자의 힘으로 길러야한다. 그리고 그들은 예측할 수 없는 자원과 아마도 부재중일 남편으로부터의 다른 지위에 따라 가정의 예산을 계획해야한다.  대부분은 뛰어나게 잘 한다. 그녀의 인생의 다음단계로써 여성은 가정의 초점에 있는 지위로서 그녀의 지위에 부여되는 책임을 점점 더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가정은 여성과 아이들로 구성되는 국내의 기초적인 단위이다 ; 부의 권리는 다른 일부다처의 가정에 반하는 것으로 명확하게 정의해왔다. 비록 오늘날에는 단지 소수만이 의식을 거치지만 소년, 소녀들은 사춘기에서 20 대까지 어느 때나 배움을 받는다. 소년들은 할례를 받고 거주지에서 꽤 떨어진 산간지역에서 가혹한 고립 속에 지낸다. 소녀들은 마을근처에 격리되어진다.  가르침을 전수받지 못한 사람에게 이 비밀의 어느 부분이라도 드러내는 것에 대한 강한 금기가 있다. 이 금기를 어긴 사람은 정신착란으로 괴롭힘을 당한다고 말해진다. 사람들은 바디모(badimo) 또는 조상의 정령에게 가끔씩 조상의 격노의 비위맞춤 또는 가족을 위한 좋은 행운의 기대에서 여는 축제를 위한 소나 양의 희생을 통하여 그들의 은혜를 기원하는 의식을 행한다. 약사의 직업은 가족 그늘로부터의 꿈의 누설 또는 다른 의사들로부터의 견습을 통하여 그것을 배운 남자에 의해서 지배된다. 점성술의 다양성은 마법과 다른 불운의 작용과 사소한 질병에서부터 여성의 불임에까지 이르는 질병의 모든 종류에 대처하는 풀의 치료약의 다양성을 조사하는데 사용된다. 불임은 비극적 조건으로 인식된다. 거꾸로 말하면 어머니의 의무는 여성이 사회의 이치에 있어 그녀의 자연적인 부분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과거에 의사들은 가뭄의 기간에 비를 내리게 해야 하는 의무 또한 가지고 있었다.
정치적으로 독립된 레소토는 경제적으로 외세에 의해 지배된 남아공의 도시에 의존해 왔다. 백인 지상주의는 남아프리카의 인종차별 정책에 반영되어있다. 미래에 대한 예측이 불확실하였다.  레소토는 단지 그들 노동력의 수출을 통해서만 위태로운 생계를 이루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단지 150년전 당당한 전설에 바탕을 둔 부족들의 국가의 대망을 이룩하려는 기대를 손상 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