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아프리카의 민족과 문화

수단의 실루크(Shilluk) 족

africa club 2001. 12. 11. 20:54
16세기에 남부에 있는 ‘두와트(Duwat)의 땅’으로부터 전설적인 영웅 니캉(Nyikang)과 그의 아들 전사 다카(Daka)는 나일강의 서부 언덕에 있는 왕조를 찾기 위하여 왔다. 전설은 니캉이 뎅디트(Dengdit)와 동반하여 딩카 질로(Dinka Gilo), 오디모(Odimo) 그리고 루오(Luo)와 같은 부족들을 정복하여 실루크라는 하나의 부족들로 통일 시켰다고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부로부터의 아랍인과 수단 사람들과 접촉해온 오랜 역사에 실루크 믿음은 다시 소생되었다. 니캉의 영혼은 아직도 실루크 족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것에 대하여 초점을 제공해 준다. 그들은 그들의 사회적 계급을 니캉에게로 더듬어 올라가고 그들의 사회성의 중심 설립 왕조를 니캉에게서 찾았고 아직도 존재한다.
실루크 족은 매우 많은 이야기의 전설과 찬송을 가지고 있다 : 니캉은 그들의 정교한 우주론의 사상에서, 이러한 표현의 중심에 있었다. 그들은 그들의 우주가 지구, 하늘, 강 등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는 것을 깨달았다. 산도 없고, 골짜기 또는 숲도 없는 사바나에선 그것들이 그들이 알고 있는 전부였다. 이 세 구역은 그들의 종교와 신화에 중요한 의미를 지녔고, 소를 모으고 돌아다니는 그들의 경제생활에도 중요한 의미를 지녔다. 실루크 족은 또한 양과 염소도 길렀다. 그리고 수수, 옥수수, 참깨, 콩, 호박, 그리고 담배도 경작했다. 그들은 그들의 존재가 하늘이 비를 내려주고 풀과 농작물이 유지되기 위해 강이 솟는 것에 의지하여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니캉은 자연적인 것과 하늘의 자연현상은 바뀔 수 있는 것이라고 믿었다. 실룩크 족은 신화에서 가장 중요한 일 두 가지는 강을 가로지르는 것과 태양과 싸우는 이 두 힘과 관계한다.
니캉과 그의 신봉자들의 이주는 초목들이 떠다니는 것으로 뒤덮인 바르 엘 가잘(Bahr el Gahzal)강에 의해 멈춰지게 되었다. 한 전설에 따르면 흰둥이 신봉자가 니캉에게 강에서 그에게 창살질하는 것에 의해 작은 길을 개척하라고 청했다. 니캉은 그렇게 했고 그 흰둥이의 피는 그들의 집에 도달하기 위해 실루크 족을 위한 길을 개척하였다. 실루크 족은 아직도 악어가 만연하는 나일 강을 횡단하며 니캉의 도움을 도출한다. 그들은 그들의 여행의 보호를 받기 위해 그를 ‘강의 횡단자’라고 칭송했다.
실루크는 바르 엘 가잘 강을 지나가기 위하여 기다리는 동안에 이것은 니캉이 소를 잃어 버렸다고 말한다. 이것은 태양의 무리에게 소문나게 되었졌고, 다카는 그의 신봉자들과 함께 이것을 개선하기 위하여 출발하였다. 그는 태양의 아들 가로(Garo)와 싸웠고, 은반지와 팔찌를 얻기 위하여 가로의 손과 손가락을 잘랐다. 니캉은 태양을 하늘로 되돌아오게 조정했고, 그의 군대는 물을 흩뿌리는 것, 또는 은색 팔찌를 그들에게 담으로써 그들을 소생하게 했다.
또 다른 변화는 니캉이 밤에도 햇빛을 만들어 계속해서 싸울 수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은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아직도 취임식에서는 실루크 왕에게 주어진다. 실루크 족의 사바나(savanah)에서는 태양이 건조한 계절 끝에서 가장 뜨겁다. 단 비가 오기 전이다 ; 그 비는 열기를 가졌기 때문에 태양을 이긴 니캉이라고 말하여진다. 그는 비를 가져온다고 믿겨졌고 그러므로 이직도 그들에게 물을 흩뿌리는 것에 의해 그의 사람들을 소생하게 하였다.
땅, 하늘, 그리고 강은 니캉의 형상으로 둘러싸여 졌고, 그는 그들 안에 융화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니캉은 그들의 자연적인 세계의 요소들을 통일시켰다. 그를 통해서 실루크는 그들의 우주 안에서 이러한 요소의 본질과 결합력을 이해한다. 니캉의 공훈은 그의 많은 칭송들을 기록하고 있다. 그는 ‘천국’, 또는 ‘지존'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나일의 아들‘, ’강의 아들‘ 이라고도 불리워 졌으며 찬송에서는 ’우리의 지구‘ 또는 ’지구의 주인‘ 이라고도 불리워 졌다.
그의 태생이 천국이냐, 신의 특별한 창조냐 둘 중의 하나로 기술 되어 지는 것이 이어지게 되었다. 한 이야기로 그는 오크와(Okwa)의 자식이다. 그러나 오크와는 여러 조상을 통하여 계통의 흔적이 강의 신에 의해 창조되어졌던 엄청난 흰 또는 회색의 소이다. 니캉의 어머니는 악어 또는 악어 종류였다. 그녀는 실루크 족에 나타나서 강의 완정성과 자연현상을 생각했고 아직도 악어가 나타나는 강의 언덕에서는 그녀를 위한 봉납이 만들어지고 있다.
실루크 족은 같은 출신의 선조로부터 그들을 분리시킨 것이 니캉이라고 믿는다. 그리고 다른 혈통으로부터 온 사람을 다른 영토와 함께 그리고 가끔은 다른 토템을 결합시킨 사람 역시 니캉이라고 믿는다. 그는 곤충, 물고기, 그리고 동물 외에 그의 왕국을 위한 사람을 만든다고 말하여졌다. 평범한 실루크 족은 그로부터 그들의 인간성을 이끌어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각기 다른 100개의 계통에서 실루크 족은 부계를 통하여 계통의 흔적을 더듬었다. 이러한 그룹들은 다른 정착지에 살고 있는 왕국에 의하여 흐트러지게 되었다. 각각의 정착지에서 한 계통의 그룹은 지배적이었고 정착지에 왕을 공급해주었다. 과거에 이러한 정착들은 정치적으로 반대되어졌었다. 그러나 왕조가 시작된 이래로 실루크 족은 항상 크와르쓰(Kwareth) 또는 씨족으로부터 온 모든 공통의 우두머리를 인정했다. 실루크 족의 왕위는 정치적 충성과 국민의 정체, 완전성 안에 통합된 경쟁 장소에 초점을 두고 움직여져 왔다.
이것은 실루크 족의 왕이 신권정치로서 더욱 절대력을 가진 후에는 전 같지 않았다. 그들의 중점은 비나 전쟁의 승리를 위한 특별한 희생물을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니캉에 대한 종교적 책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그들의 재판의 주요한 역할은 재판으로라서기 보다는 중재자로서 논쟁의 정착을 위하는 것으로 보인다.
1956년에 수단이 독립한 이래로 그들의 지위가 그에게 두 번째 계급의 행정 장관으로 정해지는 것에 의해 정부는 형식적으로 이어져 왔다. 그것은 오늘날 그의 법적인 합의에 의해 확정되었지만 압도적인 전통적인 삶을 이끄는 실루크 족을 위해 충성의 초점은 남았다. 최근 몇 년 왕위는 세 가족들에 중에서 순회되어져왔다. 그 33번째 왕은 1975년에 취임되었다.
니캉은 통가(Tonga) 족 근처 남서부부터 실루크 족으로 오기로 했고, 그가 북쪽에 있는 무오모(Muomo)에 도달할 때까지 나일 강의 서부언덕을 홀로 여행하기로 마음먹었다. 모오모와 통가는 각각 가장 북쪽과 남쪽에 위치되어있다. 왕국의 정착지와 나라는 지금 두 지방 안에 나누어져 있다. 바로 북쪽의 케트(Get)와 남쪽의 루아크(Luak)이다. 가끔 이러한 정치적 분리는 서로 대립되어 진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실루크 족의 분리는 북쪽의 골 디앙(Gol Dhiang)과 남쪽의 골 니캉(Gol Nyikang)이다. 왕국의 종교적 분리는 정치적 분리와 조화를 이룬다. 그들 사이의 경계는 고대 수도인 파쇼다(Fashoda)의 남쪽에서 태어 난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뜻의아라페준(Arepejun)이라고 불리우는 강의 후미에 있다.
아라페준은 골바니(Golbany)와 퀌(Kwom)의 정치적 지역인 두 촌락을 구분한다. 각각의 족장은 그의 종교적인 구분을 대표한다.  이 선택은 실루크랜드(Shillukland) 본래의 촌락을 대표하는 9명의 족장과 왕족의 유력한 파를 대표하는 3명의 족장으로 이루어진, 무오모와 폰가(Fonga)의 족장으로 이루어진다. 왕국의 모든 부분에 대한 후원은 왕자가 왕으로 만들어지기 전까지 필요하다.
합의에 도달하더라도 왕이 취임하기 전까지(서로 다른)두 종교적 분열 사이에 의식의 대립이 남는다. 그리고 이 분열은 니캉이 만든 단 하나의 왕국을 만들기 위한 동료가 된다. 그 의식은 니캉과 다카를 대표하는 두 인물의 여행과 함께 최북단의 아쿠르와(Akurwa)에 있는 성지로부터 파쇼다까지 시작된다. 그 모형들이 각 지역을 지나갈 때 사람들은 니캉에 대해 경의를 표하기 위해 모인다. 실루크 족 사람들은 그 모형들이 니캉의 정신을 수반한다고 믿기 때문에 아레페준에서 콜 디앙에서 온 니캉의 모형과 수행원들은 골 니캉에서 온 왕으로 선출된 사람과 그의 지지자들을 가짜 전투에서 만난다. 두 주인공은 실루크 왕국의 다른 부족을 나타낸다. 니캉은 이기고 왕으로 선출된 사람을 포로로 잡는다. 파쇼다에서 그 모형은 왕으로 선출된 사람이 그의 자리에 앉기 위해 치워지기 전에 왕의 발판에 놓인다. 그리고 니캉의 정신은 그의 일원이 되기 위한 사상이 된다. 그는 이제 실루크 족의 왕이다. 실루크 족 사람들의 차이성은 극복되고 부족은 상징적으로 연합된다.
임관식에는 전체 주민의 모든 계층이 참석한다. 다른 부락 사람들은 의식의 공연을 요하는 다양한 부분과 타조 깃털, 영양의 가죽, 신성한 창 그리고 왕의 아룸(천남성과 식물-관상용)과 같은 어떤 의식에 관한 물건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왕권은 전국에 나타내지고 왕은 오로지 전 국가가 참여한 의식에 의해 만들어질 수 있다. 의식의 마지막 단계에서 왕은 족장들로부터 경의와 조언을 받는다.
오직 이전 왕의 왕자만이 실루크 족의 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과거에는 왕의 선정에 대한 의견의 불일치로 인해 골 니캉과 골 디앙 사이에 싸움이 있었다. : 개개인은 오직 적수인 추장들로부터 자신을 방어할 수 있으면 왕권을 유지할 수 있었다. 실루크 족 사람들은 왕이 늙거나 병들면 죽음에 처해져야 하고 어느 때에나 어느 왕자나 목숨을 건 싸움으로 왕에게 도전해야 한다고 말한다.
실루크 족 사람들은 왕이 의식을 치루는 동안 육체적으로 완벽한 그리고 순결한 상태에 있어야만 한다고 믿는다. 왕이 만약 그렇지 않다면 심각한 재앙을 피하기 위해 그를 죽여야 한다 만약 그가 그의 아내를 만족시키지 못한다거나 다른 사람에게 육체적 결함을 보였다면 그는 교살 되거나 죽을 때까지 오두막 벽 속에 감금될 것이다. 스스로 죽고자 자원했던 왕들의 대부분은 내부의 반역과 불만의 희생양인 듯 하다.
실루크 족 사람들은 개인이 지배하는 것 보다는 니캉이 그러하다고 믿었기 때문에 어떠한 개인의 왕의 권력도 니캉과 함께 자신의 주체성을 의지하지 않았다.  또한 실루크 족 사람들은 만일 니캉이 죽어야 한다면 모든 실루크 종족은 사라질 것이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