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아프리카의 민족과 문화

<아프리카 종족 집단 >- 간단한 아프리카 종족집단 설명

africa club 2001. 12. 20. 11:58
개요

아프리카에는 수 천 개의 사회집단 또는 종종집단이 있다 . 그 수는 대략적인 것이다. 그 주된 이유는 어떠한 것이 사회 집단 또는 종종집단인지에 대한 정의가 어려우며, 우리의 아프리카 사람들에 대한 민족지학적 인식에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간추려서 말하면, 여기에 제시된 선택된 목록은 수적으로 큰 집단과 비록 수는 적지만 아프리카 문학에서 잘 말려지거나 어떤 다른 이유로 주목을 끄는 집단들을 포함하고 있다.
아프리카의 많은 종종집단의 이름들은 복잡하다. 예를 들면, 반투어를 사용하는 민족들은 숫자를 이해하기 위해서 접두사를 사용한다. 그래서 단수 ‘스와힐리’(Swahili)는 ‘음스와힐리’(Mswahli)이며, 그것의 복수는 ‘와스와힐리’(Waswahili)이고, 그 언어는 ‘키스와힐리’(Kiswahli)라고 한다. 이 목록에 있는 이러한 이름들은 단 지 하나의 어근인 ‘스와힐리’(Swahili)에서 유래한다.
인구의 규모에 대한 수치는 단지 대략적인 것뿐이다. 많은 경우에 그 정보는 세부적인 수치 의 필요성이 요구되지 않는다 여기에 주어진 수치는 찾을 수 있는 것 중 가장 정확한 수치를 표시한 것이다.

아파르(AFAR 또한 DANAKIL로 알려짐) :
지부티와 에티오피아에 살면서 쿠시어군어를 사용하는 민족이다. 그들은 사막 지역의 낙타를 유목하는 목동들이다. 집단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매우 독립적이며, 그들은 주위 민족들 대해 많은 두려움을 느낀다. 인구는 대략 1백50만이다

아프리카너(AFRIKANERS)
공용네덜란드어를 사용하는 네덜란드계 아프리칸스어를 사용하는 남아프리카의 거주민들이다. 그들은 종종 아프리카너로 ‘농부’를 뜻하는 보어인들이라 불린다. 인구는 대략 200만이다.

아칸(AKAN) :
트위어(Kwa어)를 사용하는 민족 집단으로 가나와 아이보리 해변의 숲 구역에 살고 있는 민 족이다 내수용 작물인 얌을 기르고, 수출을 위한 팜-오일과 코코아를 재배한다. 그들은 몇 개의 왕국으로 이루어져 있고, 모두가 모계혈통주의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오랜 기간 동안 도시적이었으며, 무역을 하는 전통을 갖고 있다. 가장 크며, 잘 알려진 주는 아산떼(qv)이다. 총 인구는 대략 500만이다.

암보(AMBO : OVAMBO) :
반투어를 사용하며 나미비아와 앙골라에 거주하는 민족이다. 그들은 많은 소를 갖고 있는 농부들로 섞여 있으며, 몇 개의 작은 왕국과 추장제 사회로 나뉘어져 있다 인구는 대략 25만이다.

암하라(AMHARA) :
셈어를 사용하며 에티오피아에 거주하는 민족의 하나이다. 대략 AD 1,300년부터 그들 중 의 정치적 지배집단은 암하라어를 사용하여 왔다. 이 언어는 고대 에티오피아어의 방어로부터 파생되었으며, 남부 아라비아에 거의 5,000년 전에 소개되었다 암하라의 고국(현재 웰로Wello 지방)은 남부로 이주한 뒤 약 800-1000년 동안 그리스도교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1260년부터 1974년까지 에티오피아의 그리스도교 제국은 암하라 왕조에 의해 지배되었다. 그 왕조는 내부결혼과 문화적 동화에 의해 제국 내의 거의 모든 민족집단의 사람들이 일체화가 되도록 하였다. 인구는 대략 600만이다.

아니(ANYI 혹은 아그니AGNI) :
쿼와어(Kwa)를 사용하며 상아해안 해변에 거주하는 민족으로 아칸 민족중의 하나이다.  그들은 몇 개의 조그만 추장제 사회로 구성되어 있다. 인구는 대략 20만이다.

아랍(ARAB) :
셈어를 사용하는 민족으로 아라비아에서 기원하였고, 지금은 북부 아프리카에 두루 걸쳐 퍼져있다. 이 민족들은 서부 아프리카의 사헬 지역과, 수단, 그리고 동부아프리카 해안지역에도 널리 퍼져있다. 그들은 실제적으로 대부분 회교도들이다. 목축민 가운데 베누인과 같은 목축 종족집단은 그 배경 문화와 정치적 구성원이 회교도 족장의 지배 하에 있는 종족이다. 북부아프리카의 마을들에서 이러한 전통적인 구성은 사라지게 되었지만, 그 유목민적 집단의 문화는 여전히 이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대륙을 걸친 이슬람의 팽창은 아랍 집단의 무역과 동부아프리카에서 잔지바르를 기초로 한 식민지 지배가 그 팽창의 큰 부분을 차지하였다.

아상떼(ASANTE 혹은 아샨티ASHANTI) :
쿼와어를 사용하고 남부 가나에 있는 아칸 민족이다. 아샨티는 추장세사회의 공동체를 형성한다. 그 공동체는 지배자인 오세이 투투에 의해 17세기말에 쿠마시에서 황금변기(Golden Stool)의 설립과 함께 발견되었다. 그 공동체는 19세기 초에 가장 큰 확장을 하였으며, 강력한 군사 조직과 공들인 도로망, 아라비아어에 지식을 갖춘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효율적인 관료제를 갖추었다. 풍부한 예절과 국제적인 명성을 갖는 예술을 지닌 아샨티의 전통적인 문화와 종교는 여전히 오늘날에도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인구는 대략 100만이다

아잔데(AZANDE)
중부 수단어를 사용하며 남서수단공화국, 콩고민주공화국(구자이레),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 거주하는 민족이다. 이 민족은 18세기에 아붕가라(Avangara)에의 여러 왕국으로 구성된 농업인들의 민족집단으로 합쳐졌다. 그들은 마술과 예언에 대한 그들의 정교한 믿음으로 유명하다.  인구는 대략 80만이다

박가라(BAGGARA 혹은 박까라BAQQARA) :
베누인 아라비아어를 사용하는 수단공화국에 거주하는 유목민족으로, 나일과 차드강 사이의
건조한 지역에서 소를 기른다. 그들은 아랍인의 후손이며, 중세시대에 이집트로부터 차드와
그 보다 더욱 동쪽으로 이주하였다. 그들은 전사로 알려졌고, 그리고 어떠한 단일지도자 또
는 중앙집권적 정치가 부족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구는 대략 500만이다.

바기르미(BAGIRMI) :
차링-나일어를 사용하며, 인종적으로는 차드인들이 섞여있는 민족이다. 그들은 농업인들과 무역상인들이다. 16세기에 그들은 사하라를 가로지르는 무역수입으로 이슬람왕국을 형성했다. 예전에는 힘없이 생존하는 상태였었다. 인구는 대략 1백만이다.

바마브라(BAMABRA) :
말리의 멘데(Mende)어를 사용하는 민족이다. 오늘날 정착하고 있는 농부들이다. 그들은 많은 작은 종족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그리고 그들은 정교한 우주론과 종교로도 알려져 있다. 일찍이 그들은 니제르와 씨고우에서 두개의 중요한 주를 창설하였다. 그리고 인구는 대략 1백20십만이다.

밤미레케(BAMILEKE) :
카메룬의 고지에 사는 베누-콩고어를 사용하는 민족이다. 그들은 농경민과 유명한 목각사들로써 90개의 작은 왕국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구는 대략 60만이다.

바울(BAULE or BAOULE ) :
상아 해안에서 ‘콰’어를 사용하는 민족이다. 예전에는 중요한 지위였으며, 오늘날에는 작은 종족으로 나누어져 있다. 그들은 예술로서 유명하다. 인구는 대략 80만이다.

베두인(BEDUIN)
사하라와 인접한 메마른 지역의 아라비아어를 사용하는 민족이다. 바가라 종족이 소떼를 기르는 반면, 대부분의 아프리카 베두인들은 낙타를 기르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큰 독립적인부족그룹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그들은 각각 족장과 친족우두머리의 회의에 의해서 지배 된다.

베자(BEJA) :
쿠쉬틱어를 사용하는 북동수단공화국의 민족이다. 대부분은 이슬람교도이며 소와 낙타를 기르는 사람들이다. 인구는 대략 40만이다.

벰바(BEMBA)
북부 잠비아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민족이다. 서부 루바(Luba) 제국에서 분가되었으며, 그들은 모계주의였으며, 그들의 지도자인 시티모쿨라(citimokula)의 권위에 대해 인정하고 있다. 그들은 화전 이동 농업인들 이었다. 대부분 그들은 오늘날 구리광산지대에서 일한다. 인구는 대략 15만이다

베르베르(BERBER) :
북 아프리카와 사하라의 아시아 · 아프리카족의 언어를 사용하는 토착민이다. 그들은 7세기 에서 12세기 사이에 북아프리카를 침략한 아랍에 의해 심각하게 공격받아 정복되어 질 때까지 그들의 독립을 유지하였다. 베르베르인족의 대부분은 결국 이슬람을 받아들였다. 마그레브 베르베르인족이 비옥한 부분에서 농사를 지었지만, 대부분의 다른 베르베르 종족들은 사하라의 유목 혹은 이동방목 목축인 이다. 종종 정교한 카스트와 같은 사회적 계급이 형성되어 있었다. 역사적으로 다른 것들 중에, 그들은 알모라비드 운동의 지도자로써 중요하다. 잘 알려진 베르베르 부족으로는 카비일(kabyle)족, 쉴루(shluh)족, 투아레그(tuareg) 등이 포함되어 있다. 총 인구는 1천만 이상이다.

보보(BOBO)
어퍼볼타의 쿼어를 말하는 민족이다. 그들은 정치적, 사회적 조직 부분인 사바나에서 농사를 지으며 살아간다. 특히 그들은 중앙집권화 된 종족이나 왕족보다는 혈족관계 구조를 기초로 한 상대적으로 작은 단위로 조직되어 있다. 인구는 대략 30만이다

부쉬맨(BUSHMEN) : 코이산(KHOISAN) 족 참조

케이프 칼라드(CAPE COLOURED)
아프리칸스어를 사용하는 조상(유럽, 아시아, 호이산)이 섞인 남아프리카 민족이다. 대부분은 기독교인이고 일부는 이슬람이다. 케이프 주의 마을과 도시에서 대부분이 산다. 인구는 대략 2백만이다.

차가(CHAGGA) :
킬리만자로와 탄자니아의 구릉지대에 사는 반투어를 사용하는 사람이다. 그들은 지리적으로 먼 지역의 눈으로부터 물을 얻기 위해 나무로 만든 수로를 사용하고, 용수로의 효율적 수단을 실행하였다. 그들은 인종적으로 혼합된 태생이고 19세기 파라마운트사가 설립되기 전까지 많은 수의 작은 지방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부유한 커피생산자이다. 인구는 대략 30만이다.

크레올레(CREOLES):
시에라리온(Sierra Leone) 수도 프리타운(Freetown)의 거주자들은 19세기에 정착한 신세계(미국)로부터 풀려난 노예의 후손이다. 그들의 언어는 키로(Kiro)이며, 최근까지 그들은 사회적, 그리고 정치적으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였다. 인구는 4만5천이다. 라이베리아(Liberia)의 아메리코 라이베리아인(Americo-liberian)들도 비슷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다곰바(DAGOMBA) :
북부 가나의 구르(Gur) 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오늘날에는 가난한 농경생활을 한다. 14세기에는 주를 형성할 정도로 그 인구가 많았지만 18세기에 곤자(Gonja) 부족에 의한 침략으로 그 수가 줄어들었다. 현재 인구는 대략 1만5천 정도이다.

딘카(DINKA) :
수단(Sudan)의 북부 나일강 유역에 사는 동부 수단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저지대나 습지의 넓은 지역에서 소 떼를 이동 방목하며 생활한다.  중앙집권화 된 정치적 권력의 부재로, 그들은 단지 종교적 지도자(고기잡이 작살의 명수)의 권위에 따르는 많은 작은 부족으로 이루어 졌다. 인구는 대략 1백만이다.

디울라(DIULA, DYULA) :
만데(Mande)어를 사용하는 집단으로 아마도 소닌케(Soninke)족 으로부터 유래된 듯 하다.그들은 서부 아프리카 전역에서 상인으로서 활동하고 있다. 그들은 오랫동안 이슬람교도였다. 인구는 대략 20만이다.

도곤(DOGON) :
말리(Mail) 중부의 구르(Gur) 어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격리된 산간지역에서 종교적 지도자의 권위 하에서 생활해 왔기 때문에, 그들의 전통적 관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주변에서 밀려드는 이슬람 영향에도 그들의 종교적 믿음을 잃지 않고 있다. 그들의 인구는 대략 20만이다.

에도(EDO) :
남부 나이지리아의 쿼와(Kwa)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로서, 그들은 베넹(Benin) 왕국의 시민들이었다. 그들의 정치적, 종교적 지도자들은 베넹의 주요 도시에 살았었다. 그들의 지배적 가문은 역사적으로 요루바(Yoruba)와 깊은 연계를 맺고 있었다. 그들은 조각, 주조, 그리고 여러 가지 예술품들로 유명하다. 인구는 대략 130만이다.

에웨(EWE) :
토고(Togo)와 남동 가나에 살고 있는 쿼와(Kwa)어를 사용하는 집단으로서 그들의 기원 지는 나이지리아 남서부이다. 대부분의 에웨(Ewe)집단은 중앙집권화된 정치권력을 가지고 있으며, 가끔은 부분적으로 아카(Akan) 족에 그 기초를 두고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그들의 권력은 집단 지도자에게 한정된다. 그들은 농부이거나, 해안이나 강에서 생활하는 어부이다. 그들은 직물로 유명하다. 그들의 인구는 대략 100만이다.

팡(FANG : 또한 PANGWE 나 PAHOUIN으로도 불린다) :
가봉이나 카메룬의 반투(Bautu)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의 무리이다. 그들은 19세기에 사바나 지역으로부터 현재의 해안 산림지역으로 이주해 왔다. 오늘날 그들은 부유한 농부이지만, 국가적 조직은 부족하다. 인구는 대략 100만이다.

판테(FANTE, FANTI) :
쿼와(Kwa)어를 말하는 남부 가나의 아칸족의  한 족속이다. 그들은 몇 개의 전통적 국가를 구성하였으며, 각각 왕족의 우두머리에 의한 권력체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군대조직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일찍이 해안마을에 살면서 유럽기업의 무역 상대자였다.

폰(FON) :
베넹(Benin)의 쿼와(Kwa)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집약농업을 하는 농부이다. 그리고 그들은 18세기에서 19세기에 이르기까지의 다호메이(Dahomey)왕조의 전성기 때에 야자 오일과 노예를 거래하던 상인이었다. 그들은 직물공과 예술가로 잘 알려져 있다. 그들의 인구는 대략 1백만 이다.

필라니(FYLANI, FULBE, PEYL) :
서부 대서양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로서 세네갈부터 카메룬에 이르는 아프리카 서부지역의 사헬(사하라 주변지역)에서 생활한다. 그들은 일찍부터 이슬람인들 이었으며, 일부는 소를 이동방목하며, 일부는 정착해서 농사를 지으며 생활한다.
그러나 두 부류 모두 다른 사람들에 비하여 전형적인 소수민들이다. 목자들의 사회는 평등 사회이며, 정착민들의 사회에는 우두머리가 있으며, 서열제도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여러 차례의 지하드(jihad :성스러운 전쟁)를 시작했다. 19세기 초에 그 당시 존재하던 국가인 하우사(Hausa)의 통치자를 전복시키기도 했다. 그와 같은 나라로 나이지리아가 있으며, 이러한 지역에서 그들은 원주민들의 정복에 의한 왕국들을 세웠다. 인구는 대략 7백만이다.

가(GA) :
쿼와(Kwa)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로서 가나의 수도 아크라(Accra)의 원주민들이다.  전통적으로 어부였던 그들은 오랫동안 해변마을과의 교역에 종사해왔다.  인구는 대략 70만이다.

갈라(GALLA, 또한 오로모 OROMO로도 불린다) :
이디오피아와 북부 케냐에 살고 있는 쿠쉬어(Cushitic)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전통적으로 목축업에 종사하였던 그들은 오늘날에는 북부 이디오피아에 사는 사람들은 농사를 지으며, 남부 갈라(Galla)에 사는 사람들은 여전히 소를 유목한다. 후자는(보로나Borana족과 아루시Arusi족을 포함하는) 여전히 전통적 조직과 종교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북부 갈라 지역은 대부분이 이슬람이나 기독교인들이다. 인구는 대략 1천만이다.

간다(GANDA) :
반투어를 사용하는 남부 우간다의 사람들로서, 12세기 무렵에 생긴 그 지역에서 가장 큰 전통적인 왕국의 국민들이었다. 왕인 카바카(kabaka)는 관료적인 우두머리들의 도움으로 통치하였다. 19세기에 대부분의 간다 사람들은 기독교로 개종하였으나, 아직도 비록 소수파이긴 하나 상당한 이슬람교도가 있다. 1970년대의 우간다에서의 문제가 발생하기 전까지, 그들은 목화와 커피를 재배하는 부유한 농부였다. 1967년 우간다 정부에 의해 왕권은 철회되었다. 인구는 대략 1백만이다.

곤자(GONJA) :
쿼와(Kwa)어를 사용하는 북부 가나 사람들이다. 반 건조 지역의 농부인 그들은 다양한 기원을 가지고 있으며, 일찍이 17세기에는 중요하였지만 중앙집권적이지는 않았던 교역국을 형성하고 있었다. 인구는 대략 10만이다.

하우사(HAUSA) :
차드어(Chadic)를 말하는 나이지리아와 인근 국가들에 거주하는 부족이다.  그들은 집약적인 농사를 한다.  또한 그들은 장인으로서 유명하다.  하우사족 상인들은 서부 아프리카 전역에 퍼져 있다. 그들의 대부분은 19세기에 풀라니(Fulani)에 의해 정복당했으며 오늘날에는 나이지리아의 이슬람 관할권내에서 그 인구의 일부를 구성한다. 소수민족인 마구자와(Maguzawa)는 여전히 그들의 전통적 종교를 유지하고 있다. 인구는 대략 1천2백만이다.

헤헤(HEHE) :
반투어를 사용하는 중, 남부 탄자니아의 사람들로서 일찍이 독립적인 추장이 관할하던 무리였던 그들은 19세기에, 하나의 정부에 합병되었다. 그러나 독일 식민지 정부에 의하여 크게 약화되었다. 그들의 인구는 대략 20만이다.

헤레로(HERERO) :
나미비아와 인접지역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목자였으나 오늘날에는 거주 농민들이다. 그들은 부계중심이면서 모계중심이다. 가혹한 독일 식민지 폭정으로 인해, 그들의 인구는 많이 감소했다. 그들의 인구는 대략 70만이다.

이비비오(IBIBIO) :
에피크(Efik)족과 아낭(Anang)족을 포함하는 나이지리아 동남부의 반투-콩고어를 사용하는 종족들이다.  그들은 농사를 지으며 고기를 잡는다.  또한, 그들은 예술로 잘 알려져 있다. 인구는 대략 2백만이다

이보(IGBO, IBO) :
동부 나이지리아의 쿼와(Kwa)어를 사용하는 종족들이다.  그들은 많은 전통적인 자치권을  가진 작은 공동체의 무리이다. 그들의 일부는 왕에 의하여 지배를 받았으며 나머지는 중앙집권적인 정치권력이 없었다. 지방정부는 나이와 부, 그리고 업적에 기초한 복잡한 계급들의 조직에 의해서 지배를 받았다. 그들은 나이지리아의 전통적인 상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리고 또한 그들의 예술도 유명하다.  이보족은 1960년대에 잠깐 존재했던 비아프라(Biafra)의 국가를 세웠었다. 그들의 인구는 대략 7백만이다.

이조(IJO, IJAW) :
남부 나이지리아의 쿼와(Kwa)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니제르 강 삼각주(Niger delta)의 습지에서 전통적으로 고기를 잡았다. 서부의 이조족은 산재해 있는 마을에 살고 있었던 반면 동부의 이조족은 16세기 발달된 몇몇 도시국가에서 유럽인과의 노예무역과 야자오일의 무역에 종사 했다.

주쿤(JUKUN) :                        
동북부 나이지리아의 베뉴에-콩고(Benue-Congo)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로서, 그들은 중세 카와라라파(Kwararafa)의 후손으로 생각된다.  이들의 지배자는 신의 아들로 알려졌다. 인구는 대략 3만이다.

칼렌진(KALENJIN) :
동부-수단어를 사용하는 케냐의 대협곡(Rift valley) 지역의 종족들이다. 전통적으로 소를 목축하였다. 그리고 적극적인 상인으로서 유명하였다. 현재 대부분은 정착하여 집약적인 농사를 짓는다. 가장 잘 알려진 하위 종족으로는 난디(Nandi)족과 킵시기스(Kipsigis)족 이다. 인구는 대략 50만이다.

칸바(KANBA) :
중부 케냐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로서, 키쿠유(Kikuyu)와 깊은 관련이 있다. 그들의 일부는 농민이며, 나머지는 나무 조각가이다. 19세기에 그들은 동부 아프리카의 고산지대와 해변사이의 교역을 지배하였다. 인구는 대략 1백만이다.

카누리(KANURI) :
나일-사하라(Nilo-Saharan)어를 사용하는 동북부의 나이지리아 부족이다. 그들은 16세기에 가장 큰 영토를 갖고 있던 보르누(Bornu) 제국을 세웠었다. 그들의 통치가는 11세기에 이슬람으로 개종했다. 그리고 오늘날 그들 모두는 이슬람교도이다.  인구는 대략 1백40만이다.

코이산(KHOISAN) :
이 표현은 오늘날에는 남부 아프리카의 부쉬맨(Bushmen)과 호텐토트(Hottentot) 부족들을 일컫는 말이다. 부쉬맨(산족))은 수렵채취 종족이었으며, 오늘날에는 대부분이 츠와나(Tswana)와 같은 아프리카 집단을 위한 목축을 한다. 반면 호텐토트는 예전부터 목축을 했었다. 오늘날 그들은 나미비아(Namibia)의 혼혈인 조상에 의해서만 나타나며, 대부분의 다른 호텐토트족은 사라졌거나, 케이프 식민지에 의해 합병되었다. 그들은 코이산(Khoisan)어를 언어로 사용한다. 인구는 대략 10만이다.

키쿠유(KIKUYU) :
케냐의 중앙 고원지대의 반투어를 쓰는 사람들이고, 케냐에서 가장 큰 인종 그룹이다. 그들은 높은 인구밀도를 가진 집약적인 농민이다. 그들은 연장자들에 의해 구성되는 정부와 나이에 의해 선택되는 의회, 그리고 예언자인 지도자에 의한 전통적 족장을 상실했다. 1950년대에 그들은 마우마우(MauMau)반란에 연루되었고, 그래서 케냐의 많은 정치 지도자가 이 종족에서 배출되었다. 인구는 대략 2백만이다.

킴분두(KIMBUNDU) :
앙골라 서부와 중부지역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종족들이다. 이들은 농부이고, 많은 작은 종족들을 포함한다. 이들을 음분두(Mbundu)족과 혼동해서는 안된다. 인구는 대략 120만이다.

콩고(KONGO: 콩고강 입구 근처에 사는 자이르, 앙골라, 콩고의 반투어를 쓰는 사람들이다. 14세기에 설립된 콩고 왕국은 그들의 수도인 산 살바도르(San Salvador)와 함께 포루투갈 사람들에 의해 부분적으로 기독교로 개종되었다. 18세기에 포르투갈의 많은 노예 착취 후, 그것은 감소되었지만, 그 기억은 오늘날 종족 왕국의 초점을 제시해준다. 인구는 대략 100만이다.

키펠레(KPELLE) :
라이베리아(Liberia)와 기네아(Guinea)의 만데(Mande)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벼 농사꾼이고, 일부의 종족으로 조직되었다. 남자의 포로(Poro)와 여자의 산데(Sande)라 불리는 "은밀한 사회"는 정치적으로 중요하다. 인구는 대략 40만이다.

크루(KRU) :
라이베리아(Liberia)의 크와(kwa)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세네갈(Senegal)에서 카메룬(Cameroon)에까지 서부 아프리카를 통해서 어부라고 알려져 있다. 인구는 대략 100만이다.

쿠바(KUBA) :
콩고민주공화국 중부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한 집단이다. 이들은 모계사회이다. 이들은 부숑(Bushong) 족의 하위 집단의 왕 아래에서 약 1600년쯤에 왕국으로 형성되었다. 이들은 그들의 예술로 유명하다. 인구는 대략 8만이다.

랑고(LANGO) :
우간다의 북동부 수단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농업 인이고, 전통적 족장을 상실했다. 이들은 아촐리(Acholi)족과 나일 골짜기 상류의 다른 종족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로지(LOZI, BAROTSE) :
잠베지(Zambezi) 상류의 범람원에 살고 있는 서부 탐비아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왕국은 서부 아프리카의 은기우니(Ngiuni) 종족들과 콜롤로(Kololo) 침략자들에 의해 19 세기 중엽에 정복되었다. 인구는 대략 40만이다.

루바(LUBA) :
동서부 자이르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한 집단의 종족들이다. 이들은 농부이자 어부이고, 한 명의 지도자 하에 이전에 연합했었다. 오늘날 이들은 몇 명의 독립적인 족장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들은 나무 조각상과 다른 예술로도 잘 알려져 있다. 인구는 대략 150만이다.

루히아(LUHYA) :
서부 케냐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한 집단의 종족들이다. 각 그룹은 전통적으로 독립적 이다. 그러나 무미아스(Mumias)의 족장 아래 있는 왕가(Wanga)족은 19세기 작은 무역 국가를 형성하였다. 비록 정치적 결속이 부족하지만, 루히아의 문화적 동질감이라는 감정은 매우 높다. 인구는 대략 100만이다.

룬다(LUNDA) :
자이르, 앙골라, 잠비아의 경계와 걸쳐있는 반투어를 사용하는 한 집단의 종족들이다.  이들은 농부이다. 17-18세기 동안 이들은 중앙아프리카의 가장 큰 정복 국가를 형성했다. 다른 국가들은 정치적 권위를 상실했다. 룬다족은 중앙아프리카를 통해서 통치자와 교역자로써 이전에는 알려져 있었다. 가장 잘 알려진 종족은 촉웨(Chokwe), 루차지(Luchazi), 루발레(Luvale), 은뎀부(Ndembu)족 등이 있다. 인구는 대략 150만이다.

루오(LUO) : 케냐 동서부의 수단어를 사용하는 종족들로 종종 "카비론도(Kavirondo)"로 알려져 있다.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목축업을 하는 다른 대부분의 나일 종족들과는 달리, 루오족은 농부이고, 어부이다. 그들은 전통적인 족장이 보통 없고, 동부 아프리카를 통하여 이주하는 노동자를 공급한다.  인구는 대략 200만이다.

마콘데(MAKONDE) :
북부 모잠비크와 동서부의 탄자니아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모계혈통이며 중앙집권화된 권력이 없는 정착된 농부이다. 이들은 종종 마콘데(Makonde) 민속을 주제로 한 조각 작품을 만드는 나무 조각가 로 유명하다.  인구는 대략 100만이다.

마쿠아(MAKUA) :
북부 모잠비크와 서부 탄자니아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농부로 정착해왔고, 이슬람교를 받아들여왔다.  인구는 대략 3백만이다.

말라기시(MALAGASY) :
마다가스카르(Madagascar) 섬의 사람들이다.  50개의 인종 그룹을 포함하고 있는 이들은 다양한 조상을 가진다. 가장 강력한 구성원은 인도네시아에서 온 사람들이고,  말라가시 (Malagasy) 언어는 말레이-폴리네시아(Malayo-Polynesia) 어이다. 북서부 해안가는 많은 스와힐리(Swahili)와 다른 아프리카 본토에서 온 반투 그룹의 사람들이 거주해 왔다. 전통적인 경제는 비록 많은 소를 기르는 지역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주요 산물인 쌀을 생산하는 농업에 기반을 두고 있다. 식민지 통치 전에는 다양한 그룹이 정치적으로 독립되어 있었지만, 대부분 중앙집권화적 이지는 못했다. 주된 예외로는 중앙 고원 지대의 메리나(Merina), 베치마라카(Betsimaraka), 베칠레오(Betsileo), 치메티(Tsimety), 사칼라바(Sakalava) 그리고 타날라(Tanala)인데 이곳은 16세기에 강력한 왕국이 세워졌다. 가장 많은 종족은 메리나족이다. 전통 종교는 주로 조상 숭배에 기반을 둔다. 오늘날 대부분의 말라가시족은 북서부의 신앙심이 강한 소수의 이슬람교도들과 기독교인들이다. 총인구는 대략 800만이다.

말린케(MALINKE, MANDINGO) :
말리(Mali), 기네아(Guinea), 세네갈(Senegal)과 이웃 지역들의 만데어를 사용하는 종족들이다. 이들은 정착된 농부들이고, 그들의 다양한 사회는 세습적인 귀족계급의 지배 하에 있다. 말린케 종족은 중세 말리 제국을 세웠다.  인구는 대략 150만이다.

만데(MANDE, MANDING) :
서부 아프리카의 만데어를 사용하는 종족들이다. 이들은 농업이 이전부터 발달했다. 만데족은 가나(Ghana)와 말리의 중세 제국을 건설하였다. 이들은 밤바라(Bambara), 디울라(Dyula), 말린케(Malinke), 멘데(Mende), 소닌케(Soninke) 족들이 포함된다.

망베투(MANGBETU) :
북부 콩고민주공화국에 있는 중앙 수단어를 사용하는 종족들이다. 19세기에 이들은 망베투라는 이름이 주어진 귀족 정치로 통치하던 강력한 왕국에 귀속되었다. 이들은 특히 나무와 철을 다듬는 그들의 솜씨로 유명하다. 인구는 대략 100만이다.

마라비(MARAVI) :
말라위(Malawi), 잠비아(Zambia)의 반투어를 구사하는 종족들이다. 이들은 모계 사회이고, 15-16세기 동안에 도착한 통치자가 있다. 가장 잘 알려진 마라비족은 세와(Cewa)와 니안자(Nyanja) 이다. 인구는 대략 200만이다.

마사이(MASAI) :
케냐, 탄자니아의 대계곡의 동부 수단어를 사용하는 종족들이다. 그들은 소를 모는 유목민이고, 종교적인 의식의 지도자 통제 하에 전사(moran)가 되는 복잡한 연령집단으로 이루어진 집단이다. 인구는 대략 23만이다.

음분두(MBUNDU, OVIMBUNDU) :
남부 앙골라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종족들로, 이들은 20개의 토착 종족을 포함한다. 오늘날 여러 부류의 사람들로 이루어진 농부들인 이들은 대호수(Great Lake)로부터 대서양까지 중앙아프리카를 넘나드는 장거리 교역자였다. 이들을 킴분두(Kimbundu)족과 혼동해서는 안된다. 인구는 대략 170만이다.

멘데(MENDE) :
시에라리온(Sierra Leone)의 만데(Mande)어를 사용하는 종족들이다. 주로 벼농사를 하는 농부들이고, 이들은 일부의 종족을 포함한다. 사회생활은 주로 남자의 포로(Poro)와 여자의 산데(sande)로 이로어지는 "은밀한 사회"의 통제 하에 있다. 인구는 대략 100만이다.

몽고(MONGO) :
콩고민주공화국 중부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종족이다. 그들은 대부분 이주하지 않고 일정 지
역에 거주하는 카사바(열대산)를 재배하는 농민들이며, 많은 소규모의 추장들이 지배하는 구역으로 이루어진다. 인구수는 대략 5백만이다.

무어(MOORS) :
북부 아프리카, 모리타니아(Mauritania) 그리고 사하라(Sahara) 사막에 거주하는 이슬람교 주민들을 부르는 일반적인 용어로서 아랍어와 베르베르(Berber)어를 사용한다.

모시(MOSSI) :
어퍼볼타(Upper Volta)의 구루(Gur)어를 사용하는 민족이다. 정착농민들로서 강력한 우두대리인 오아가도고(Ouagadougou)의 모르호 나바(Morho Naba)의 지배아래 몇 개의 족장에 의해 통치 받는 지역으로 구성된다. 또한 봉건 제도를 근본으로 하여 왕국을 통치한다. 인구수는 대략 1백80만이다.

은데벨레(NDEBELE, MATABELE) :
짐바브웨(Zimbabwe)와 남아공(South Africa)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민족이다. 그들은 은구니(Nguni)족의 방계 자손으로서 19세기에 발원하였고 토착 쇼나(Shona) 민족 중의 일부가 북방 지역을 정복하여 이주하였으며 후에 음질리카지(Mzilikazi)와 그의 후계자 로벤굴라(Lobengula)의 통치아래 국가를 건립하였다. 인구수는 대략 1백50만이다.

은구니(NGUNI) : 아프리카 남부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민족이다. 이전에는 나탈(Natal)과 트란스케이(Transkei)를 점령하고 19세기 초에 빠르게 이주자 무리를 확장시켜 나갔다. 오늘날의 주요 부족으로는 남아공과 스와질랜드(Swaziland)의 줄루(Zule), 스와키(Swaki), 호사(Xhosa)족이 있으며 짐바브웨의 은데벨레족, 잠비아(Zambia)의 은고니(Ngoni)족 그리고 탄자니아(Tanzania)의 말라위(Malawi)족 등이 있다.  이들 모두는 자문위원회의 원조를 받는 강력한 우두머리의 정치적인 통제아래 부계 씨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구수는 대략 7백만이다.

누바(NUBA) :
수단 서부의 누바(Nuba) 언덕의 나일어를 사용하는 민족으로 대부분이 농민이며 주위 지역의 바가라(Baggara)로부터 고립되어 있다. 인구수는 대략 50만이다.

누비(NUBI) :
수단인 집단의 후손들로 수단의 이집트 점령기 때 아랍어를 사용했던 민족이다.  오늘날 대부분이 우간다(Uganda)와 콩고민주공화국에 거주한다.

누비안(NUBIANS) :
이집트의 아스완(Aswan) 지역과 수단 공화국의 카르툼(Khartoum) 사이의 나일강 유역에 거주하며 나일어를 사용하는 민족으로 중세 누비아의 기독교 왕국의 후손들이다 인구수는 대략 30만이다.

누페(NUPE) :
나이지리아 중부의 쿼와어를 사용하는 민족으로 농민과 어민이 대다수이다. 왕국을 구성하였으며 대부분 이슬람교도 이다. 또한 공인(공예가)과 상인으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인구수는 대략 1백만이다.

니아키우바(NYAKYUSA) :
탄자니아 남부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민족이다. 그들은 집약적인 농업을 하며 오직 같은 연령 사람들과 그들의 가족 구성원들만 거주할 수 있는 유일한 촌락형태로 유명하다. 인구수 는 대략 40만이다.

니암웨지(NYAMWEZI) :
탄자니아 중부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민족으로 여러 가지의 다양한 농업에 종사하며 몇 개의 부족 관할 지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전에는 대호수(Great Lakes)와 스와힐리(Swahili) 연안 사이의 장거리 무역업자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인구수는 대략 50만이다.

니카(MYIKA, MIJIKENDA라고도 불리움) :
케냐 연안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민족들로서 농민과 어민들로 이루어져 있고 대부분이 이슬람교도 이다. 인구수는 대략 70만이다.

니오로(NYORO) :
우간다 서부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민족이다. 14세기와 15세기에 농민 지배층과 농민 피지배층으로 구성된 부니오로-키타라(Bunyoro- Kitara)의 본래 국가는 간다(Ganda) 왕국과 영국에 의해 약화될 때 까지는 호수가 있는 지역에서 막강한 권력을 가졌다. 이 왕국은 1967년 우간다 정부에 의해서 폐지되었다 .

폰도(PONDO) :
트란스케이(Transkei), 남아공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민족으로 호사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그들은 강력한 부계 씨족 사회로서 강한 힘을 가진 추장의 지배아래 조직되어
있다. 인구수는 대략 20만이다.

피그미(PYGMY) :
중앙아프리카에서 키가 작은 모여 사는 주민들로 열대 우림지의 점유자로 추정되는 사람들의 후손들이다. 전통적으로 사냥과 채집생활을 하는 종족으로, 피그미족은 대제로 족 이외의 집단(비-피그미족)들과 공생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며, 많은 이들이 대초원부근에서 농부와 목자가 되었다. 조직의 기본 단위는 정치적 또는 다른 어떤 권력의 강력한 형태가 부족의 한 작은 집단이다. 가장 잘 알려진 집단은 숲에 거주하는 콩고민주공화국의 음부티드(Mbutid)족과 대호수 인근 초원의 트와(Twa)족이다.  그들 모두는 '비-피그미' 이웃들의 언어로 말한다.  총인구수는 대략 20만이다.

룬디(RUNDI)와 르완다(RWANDA) :
반투어를 사용하는 부룬디(Burundi)와 르완다 공화국의 민족들이다. 역사적 대립으로 분리되었지만, 그들의 문화와 조직은 비슷하다.  두 종족 모두 계급 제도 아래에 있으며 3계급으로 나뉘어져 있다 :
투치(Tutsi) -> 전제적인 왕권과 귀족들이 고용하는 용병을 거너리고 있으며 동족끼리만 결혼을 하며, 부의 원천인 소를 소유하는 계급(지주 왕족)이다.
후투(Hutu) -> 인구의 대부분(85%)을 차지하는 소농계급이다. 그리고 트와(Twa)라 불리는 피그미족의 사냥꾼들이다 모두 반투어로 말한다. 중앙집권적 왕권은 17,18세기 사이에 나타났다. 이 제도는 벨기에 식민지 하에서도 계속 고수되었지만 독립 이후 급격하게 변해왔다. 인구수는 룬디가 대략 3백50만, 르완다가 대략 3백70만이다.

세누포(SENUFO) :
구르(Gur)어를 사용하는 코트디부아르와 말리(Mali) 남부 민족 집단이다. 그들은 정교한 정치권력 체제가 결여되어 있었으며 집약적 농업을 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조형예술과 음악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인구수는 대략 80만이다.

세레르(SERER) :
서부 대서양어를 사용하는 세네갈(Senegal)과 감비아(Gambia)의 민족이다. 그들은 정착 농경민이다. 세레르 사회의 전통적인 정치 조직은 매우 다양하다. 강력한 지도자를 가진 부족들이 있고, 지방의 추장정도만 권력을 가진 부족들도 있다. 인구수는 대략 50만이다.

실룩(SHILLK) :
수단의 카르툼(Khartoum) 남부의 나일강 유역에 사는, 동부 수단어를 사용하는 민족이다. 그들은 농부들이고, 소를 많이 소유하고 있으며 , 민족지학에서 '신성한 왕권'의 모범을 보이며, reth(왕) 아래 왕국을 형성하고 있다. 인구수는 대략 12만이다.

소나(SHONA) :
반투어를 사용하는 짐바브웨(Zimbabwe) 동부의 민족이다. 그들은 여러 가지를 경작하는 농부들이고, 전통적으로 많은 작은 추장부락으로 조직되어 있다. 주요 부분을 이루는 집단은 제주루(Zezuru), 카랑가(Karanga), 마니카(Manyika), 통가-코레코레(Tonga-Korekore), 그리고 은다우(Ndau) 족들을 포함한다. 인구수는 대략 1백50만이다.

시다마(SIDAMA) :
이디오피아(Ethiopia) 남부에서 쿠쉬어를 사용하는 혈통이 섞인(기원이 같지는 않은) 민족들이다.  그들은 농부고 바나나(ensete)를 주요 식품으로 삼고 있으며, 중앙집권 정치권력이 약하다. 그들은 오랜 기간 암하라(Amhara) 족들의 지배를 받았지만, 대부분 그들 전통의 종교를 계속 유지해왔다. 인구수는 대략 1백50만이다.

소말리(SOMALI) :
소말리아와 케냐 일부지역과 이디오피아, 그리고 지부티에서 쿠쉬어를 사용하는 민족이다. 그들은 주로 이동 방목을 한다. 그들은 전통적으로 자율적이고 호전적인 집단으로 나뉘어 지지만, 같은 이슬람교와 소말리어를 사용하는데 기초해서 강한 문화적인 단일성을 가지고 있다. 인구수는 대략 4백만이다.

송하이(SONGHAY, SONHRAI) :
나일-사하라어를 사용하는 니제르와 말리 동부 민족의 집단들이다. 그들은 ‘가오’(Gao)를 수도로 한 중세 송하이제국의 지배적인 집단이었다. 송하이 왕국은 16기 전성기 때 사하라 지역에서 캐러밴 무역을 지배하면서 그 절정을 이루었다. 인구수는 대략 1백만이다.

소닌케(SONINKE, 혹은 사라콜르SARAKOLE라고도 불림) :
만데어를 사용하는 세네갈 동부와 말리에 거주하는 민족들이다. 지금은 농부로 정착했지만, 그들은 중세 가나(Ghana)제국 창설자의 후손들이다. 인구수는 대략 40만이다.

소토(SOTHO) :
남부 아프리카에 넓게 퍼져 있는 반투어를 사용하는 민족의 집단이다. 이렇게 널리 퍼져있는 이유는 그들의 단일성이 언어와 문화에 있고 정치적으로는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레소토(Lesotho)의 수토(Suto)족, 보츠와나(Botswana)의 츠와나(Tswana)족, 그리고 남아공의 트랜스바일(Transvaal)의 페디(Pedi)족과 기타 족들을 포함한다. 인구수는 대략 3백만이다.

수쿠마(SUKUMA)
빅토리아호 남부 탄자니아에 거주하며, 반투어를 사용하는 민족들이다.  그들은 여러 가지를 농작하며 많고 작은 자치적인 관할지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렇게 많은 자치관할들이 수쿠마 연방을 형성한다. 인구수는 대략 1백50만이다.

수토(SUTO) :
레소토의 인구를 구성하는 주요 민족이다.  그들은 반투어률 사용하며 19세기에 모세웨세웨(Moshweshwe)란 왕에 의해 나라를 형성했다. 인구수는 대략 1백만이다.

스와힐리(SWAHILI) :
동부 아프리카 해안과 섬에서 반투어를 사용하는 민족이다. 그들은 민족적으로, 문화적으로 아프리카 사람들과 고대 이래로 계속 유입되어 온 아랍 이주자들의 혼혈인들이다. 스와힐리문화의 엄청난 팽창은 잔지바르(Zanzibar)에 의한 아랍 식민국가의 건설로 뒤를 이었다. 스와힐리어는 동부, 중부아프리카에서 교통어(lingua franc)로 널리 사용된다.

스와지(SWAZl) :
반투어어를 사용하는 스와질랜드 민족이다. 은구니(NGUNI) 종족의 하나로 19세기 초반에 왕국을 건설하였고, 현재 독립국으로 남아있다. 인구수는 대략 50만이다.

템네(TEMNE) :
서부대서양 언어를 구사하는 시에라리온(Sierra Leone)의 민족이다. 그들은 대부분 농부이고, 많은 작은 족장이 지배하는 구역으로 조직되어 있다. 부족장의 지배는 매우 종교적이고 그의 권한은 포로(poro)와 라그벤르(ragbenle) ‘비밀 사회’와 연관되어 있다. 인구수는 대략 75만이다.

테소(TESO, ITESO) :
수단 동부어를 사용하는 중앙 우간다(Uganda)의 민족이다. 전통적인 추장들의 결여로 그들은 19세기에 부분적으로 간다(Ganda)족에 의해 정복당했다. 그러나 이후 영국의 지배 하에 그들의 독립을 되찾는다. 다른 수단 동부어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를 방목하는 목동인 것에 비해, 테소족은 부유하며 목화를 생산하는 민족이다. 인구수는 대략 40만이다.

티그레(TIGRE) :
이디오피아와 에리트리아에 거주하는 민족들이다. 티그레 북부는 이전부터 쿠쉬어를 사용했지만 현재는 샘족의 언어인 티그리니아(Tigrinya)어를 사용 한다. 그들은 다양한 종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 유목생활을 하는 유목민들이고 이슬람교를 믿는다. 티그레 남부는 암하라(Amhara) 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농업을 전문으로 하는 농민들이다.  인구수는 대략 4백만이다.

티브(TIV) :
나이지리아의 중부지대에서 베뉴-콩고(Benue-Congo)어를 사용하는 민족으로 그들은 농업에 종사하는 농민들로 복잡한 시장 매매 체계를 가진 전문직이기도 하다. 전통적인 족장의 권한이 결여되어 있고 대부분 그들의 전통적인 관습과 종교를 간직하고 있다 인구수는 대략 1백만이다.

토콜로르(TOKOLOR, TOHCOULEUR) :
울로프(Wolof), 세레르(Serer) 그리고 풀라니(Fulani)족과 관련이 있는 세네갈의 서부대서양어를 사용하는 민족으로 11세기 이래로 계속 이슬람교를 믿어왔다.  10세기부터 18세기에 이르기까지 테크루르(Tekrur) 왕국을 형성해 이루고 있었다. 인구수는 대략 50만이다.

통가(TONGA) :
잠비아(Zambia)와 말라위(Malawi)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민족으로 집약적인 옥수수 농업에 주로 종사한다. 정치적으로 중앙집권화된 전통적인 족장의 지배 형태가 결여되어 있다. 인구수는 대략 30만이다.

츠와나(TSWANA, BECHUANA) :
예전에 한때 남아공의 트랜스바알(Transvaal)과 오렌지 자유주(Orange Free State)의 대부분을 점령했던 반투어를 사용하는 민족이다. 언어학적으로 소토(Sotho) 민족의 하나로 구분된다. 그들은 보통 강우량이 250mm에서 500mm정도인 반건조 기후 환경에서 여러 가지의 흔합된 종류의 농업에 종사하는 농부와 목축민이 대부분이다. 또한 남아공 많은 수의 이주 노동자를 공급해왔다. 가장 중요한 부족장 그룹들로는 바망완토(Bamangwanto), 퀘나(Kwena), 타와나(Tawana), 롤롱(Rolong), 그리고 탈핑(Thlaping)들이 있다. 인구수는 대략 80만이다.

투아레그(TUAREG) :
중부 사하라와 서부아프리카 북부 사헬지대의 베르베르(Berber)어를 사용하는 민족이다. 그들은 귀족계급, 평민계급, 노예계급으로 이루어진 신분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항상 주변 부족들이 습격을 두려워하고 있는 대상이기도 하다. 그들은 그들 자신만의 고유한 문자체계를 가지고 있다. 인구수는 대략 30만이다.

바이(VAI) :
라이베리아(Liberia)의 만데어를 구사하는 민족으로 그들의 고유한 문자체계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인구수는 대략 20만이다.

울루프(WOLOF, JOLOF) :
세네갈과 감비아의 서부 대서양어를 말하는 민족으로 해안가의 도시에 농민들과 대다수의 상인들로 이루어져 있다. 전통적으로 최고의 권위를 가지는 족장에서부터 노예에 이르기까지 면밀한 피라미드형의 직계 계급 구분으로 나라를 구성한다.  인구수는 대략 1백50만이다.

호사(XHOSA) :
남아공의 트란스케이(Transkei)에 거주하며, 반투어를 사용하는 민족으로 은구니(Nguni) 집단의 한 종족이다.  여러 가지 농업에 종사하는 농부들이며 오늘날에는 남아공 흑인 인구구성에서 두 번째를 차지하고 있다.

야오(YAO) :
탄자니아, 말라위 그리고 모잠비크에 거주하며 반투어어를 사용하는 민족으로 대다수 소규모로 이루어진 족장이 지배하는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19세기에는 상인으로 명성을 누렸으며 그 시기에 대부분은 이슬람교를 받아들였다. 인구수는 대략 1백만이다.

요루바(YORUBA) :
나이지리아 남서부와 베넹(Benin)에서 쿼와(Kwa)어를 사용하는 민족이다. 요루바 북동부 일부지역은 동족 관계 집단으로 구성되 있고 정치적으로 중앙집권화 된 강력한 부족지배력이 결여되어 있으나 대부분의 집단이 문화적으로 비슷하다. 정치적으로 자치권이 있는 왕국으로 이루어져 있고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이페(Ife) 왕국으로부터 기원을 같이한다. 각각의 부족은 정치적으로도 종교적으로도 우두머리인 왕의 통치를 받는다(제정일치사회). 요루바족은 전통적으로 고도로 도시화되었으며, 이바단(Ibadan)은 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도시이다. 많은 요루바인들이 이슬람교과 기독교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전통 종교 또한 오늘날 번성하고 있다.  그들은 공예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인구수는 대략 1천2백만이다.

줄루(ZULU) :
은구니(Nguni) 종족의 한 무리로써 남부아프리카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민족이다. 전통적으로 여러 가지 농업에 종사하였으며 19세기 초 샤카(Shaka)에 의해 왕국을 형성했으나 앵글로-줄루 전쟁에서 영국에 패하여 정복당하였다. 그들은 일정한 연령이 되면 군에 입대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강력한 힘을 가진 전사를 보유한 군대와 위협적인 전투력을 갖추었다.  남아공에서 가장 큰 인구구성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