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문학/아프리카 구전문학

아프리카의 구전문학(Oral Literarue in Africa)

africa club 2001. 10. 18. 16:09

아프리카의 구전문학(Oral Literarue in Africa)


1. 머 리 말

문학에 대해 넓은 의미로 정의하자면, 그 매체로써 언어(구어 혹은 문어)를 사용하는 모든 것이라 말할 수 있다. 문학을 이렇게 정의했을 때, 문학의 범주에는 기술된 문학뿐만 아니라 기술되지 않은 문학(unwritten literature, 매체로써 '말'을 사용)도 들어가게 된다.

대부분의 개별문화권에서는 적어도 말을 통해서 그들의 의사소통을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그들이 문자를 사용하지 않을지라도). 이것은 이들 각각의 문화들에 문학(문자문학이 아닌 구전문학이라 하더라도)이 존재하고 있다는 증거가 된다.

아프리카 대룩에서는 일찍이 그들 나름의 문자사용이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의 문학형태는 구비전통인 구전문학의 형태를 유지해 왔다. 그것은 아프리카의 과거와 아프리카의 생활철학을 담고있는 원천들로써 이것을 연구하는 것은 그들의 문화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이 될 수 있다고 본다.



2. 아프리카 구전문학의 일반적 특성

구전문학은 말을 매체로 사용하여 말되어지고 행위되어지는 예술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다시말하면 이야기, 노래, 속담과 같은 구전문학 작품들은 발설된 언어를 사용하여 창작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구전문학은 수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입에서 입으로 전승되며, 그 속도와 폭은 문자를 사용하는 사회에 버금갈 정도이다. 이러한 유포는 기억수단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구전문학의 기억수단은 축어적 기억과 내용의 기억으로 대별할 수 있다. 전자를 이용하는 문학형태가 시(노래)이며 후자를 주로 이용하는 것이 이야기(산문)이다. 그러나 이것을 좀 더 명확히 이해하려면 이 두가지가 복잡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구전문학 작품은 처음에 최초로 창작한 사람이 있긴 하겠지만 대개 혼합된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작품을 축어적 기억 형식으로 계속해서 전승시켜가면 그 작품의 원래 저자를 알 수 있고 내용도 변함이 없겠지만, 그것은 실제로는 불가능(인간능력의 한계)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구전문학가는 문학 속에서 사랑과 증오, 인생의 행복과 고뇌, 희망과 절망을 담거나 일상생활에 있어서 제반행위나 가족관계의 상황을 묘사하고 타종족들의 생활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기도 하며 그들 자신의 종족에 대한 근원, 초자연력에 대한 신앙, 나아가서는 그 사회를 오랫동안 결속시켜 온 가치관과 규범에 대해 이야기 한다.



3. 구전문학의 분류

첫째로 이야기(Narratives)라는 것이 있다. 여기에는 신화, 전설, 계략가 이야기, 설명체 이야기, 딜레마 이야기, 괴물이야기 등이 있다.

1) 신화는 어느 한 종족의 기원과 발전, 형성과정을 묘사하거나 죽음, 탄생, 창조 혹은 인간성, 노동 등에 관하여 설명하기도 하며, 신성한 존재나 신적인 존재들을 묘사하고 있다. 구체적인 예로 기쿠유의 종족 기원 신화나 아캄바족의 죽음에 관한 신화, 루오족의 죽음에 관한 신화들이 있다.

2) 전설은 신화와 비슷한 구성을 하고 있으나 어느 한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다시말해 전설은 대개 역사적인 인물이나 사건을 다루고 있는데 반해 신화는 인간 태초의 근원이나 사후세계와 같은 영원의 현상을 묘사한다. 구체적인 예로 루오족의 루안다마게레(Lwanda Magere)의 전설이 있다.

3) 계략가 이야기는 계략이나 속임수의 이야기를 말하는데, 여기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은 주로 자신의 이기적인 이득을 위해 우정이나 의리를 저버리는 성격들로 묘사되고 있으며, 주로 동물이 주인공으로 등장하게 된다. 구체적인 예로 마사이족의 토끼와 하이에나 이야기와 악어와 원숭이 이야기 등이 있다.

4) 설명체 이야기는 어떠한 관계나 사물에 대한 의미, 혹은 존재 이유를 원인론적으로 설명하는 구전으로 여러 종류의 동물이나 식물이름 혹은 지형 등의 유래나 성격을 서술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부시아족의 개 이야기, 나이지리아의 개 이야기, 이것들 외에 당나귀 이야기, 병아리 이야기, 매 이야기 등이 있다.

5) 딜레마 이야기는 이야기속에 양자택일이나 복합요소의 어려움을 제시함으로써 곤경의 상태를 서술하는 형식의 이야기체이다. 이 형식에서 딜레마는 윤리적, 도덕적 규범이나 법적근거에 의한 판단을 요구함으로써 청자들의 진정한 비판력과 토론의 기술을 배양시키는 기능도 하고 있다. 구체적인 예로 하우사족의 두 아버지와 아들이야기가 있다.

6) 괴물 이야기는 인간이나 동물이 아닌 상상과 환상속에서 설정된 존재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여기서 괴물은 주로 악의 상징으로 결론이나 전쟁과 같은 여러 차원에서 인간과 접촉을 하며 경우에 따라 인간들의 행동규범에 대한 관점을 제시하기도 한다. 구체적인 예로 루야족의 아마나니(amanani)와 기쿠유족의 마리무(marimu) 등이 있다.



지금까지는 이야기에 대해서 보았고, 다음으로 노래(Song, 시)가 있다.

아프리카의 전통사회는 노래와 춤이 일반적이고 절대적인 요소이다. 그들은 노래와 춤을 통해서로 울고, 웃고, 배우고 또한 서로 위안하며 격려하면서 영감을 불어넣어 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프리카의 노래에는 몇가지 특징들을 살펴볼 수 있다.

대부분의 노래는 풍부한 표현력과 감정으로 이루어져 있고 리듬과 활기로서 안무된다. 주로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행위와 내용을 묘사하며 역사와 신앙, 그리고 그들의 지혜를 형상화시킨다. 또 단순히 오락의 즐거움 이상으로 중요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것들이다

아프리카의 노래들을 내용에 따라 대략 여섯 가지 정도로 압축해 볼 수 있다. 자장가, 사랑의 노래, 장례의 노래, 정치적인 노래, 예찬의 노래, 할례의 노래가 그것이다.

7) 자장가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노래들이 주류를 이룬다. 구체적인 예들로써, 포코모족의 자장가에서 처럼 요람에서부터 그들의 사회가 중요시하는 가치규범과 그들의 사회가 아이들에게 기대하는 방향을 제시하는 교육적 기능을 지니는 것이 있고, 마라골리족의 자장가에서 처럼 아프리카인들의 가족 성원의 사회적 구성관계를 엿볼 수 있는 것들이 있다.

8) 사랑의 노래는 사랑하는 연인을 잃고 애통해하거나 사랑의 호소를 거절당한 애처로운 고뇌를 그리는 노래들이 많다. 형식에는 개인적으로 부르는 노래, 그룹으로 부르는 노래, 대화형식을 빌어 화답하는 형식의 노래들이 많다. 구체적인 예로 기리아마의 사랑의 노래와 한 여인에 대한 예찬을 한 아촐리족의 노래 등이 있다.

9) 장례의 노래는 아프리카 구전문학의 노래형태 중에서 가장 슬픈 만가(挽 )로 나타난다. 종족과 지역에 따라 그 내용이 다양하나, 대부분의 경우에 죽음이란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영속적인 과정인 영혼불멸에 대한 신념들을 나타낸다. 구체적인 예로 사회적, 종교적 가치관을 나타내는 붕고마족의 만가가 있다.

10) 정치적인 노래는 사회적 저항을 담은 노래, 정치적 선동을 위한 노래, 정치적 단합을 꾀하는 노래들로 구분될 수 있다. 구전문학의 주된 역할중에 대중들의 사회적인 저항이나 정치적 인식을 고취시키는 기능이 있는데 정치적인 노래는 그러한 기능을 하고 있다. 구체적인 예로 케냐의 식민기간 동안의 사회저항의 시들과 독립 후 단결과 화합을 노래한 것들이 있다.

11) 예찬의 노래는 강한 은유법을 사용하며, 인간의 용기와 강인함을 예찬하기 위해 거대한 맹수들에 비유시킨다. 또 결혼식에서 신랑, 신부를 예찬하기도 하고 어느 사회에서의 특별한 공헌을 한 인물에 대한 예찬도 행해진다. 무엇보다도 아프리카 전통 왕국들에서는 궁전에 전속시인을 두어 그들 조상들의 행적과 자신들의 행적을 예찬받아 왔다. 구체적인 예로 루오족의 케냐 독립운동 당시의 인물을 노래한 것이 있다.

12) 할례의 노래는 전통의식을 밟아 성인사회로 편입되는 과정(성인식)에서 불리워지는 노래이다. 할례는 대부분의 아프리카 전통사회에서 행해져 왔는데 그것의 중요성은 그들의 노래속에 잘 담겨져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다위다지방의 노래가 있다.

이상의 노래의 유형 외에도 다양한 경우의 노래들이 전승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속담이 있다. 속담은 '한 종족이나 민족사회의 오랜 경험과 지혜가 단적으로 반영된 것이며, 민중들의 지혜가 그 생활경험을 표현한 것이다'라고 정의될 수 있다. 그리고 속담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일반 언어에 비해 보다 강력한 의미를 전달한다. 그리고 그 종족의 생활 상태와 가치관이 반영되어 있어서 통치자는 일반 대중들과의 관계를 규정짓고 대중들은 권력남용을 경고하는 수단으로 속담을 사용한다. 또 각기 다른 종족과 사회환경으로부터 독자적인 이미지와 재료를 취하고 있다.



4. 맺는 말

지금까지 구전문학의 일반적인 특성들과 형태들을 개별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러나 이들에 대한 어떤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기는 자료가 너무나도 방대하여서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특성들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은 기능들이 있음을 볼 수 있다.

첫째, 구전문학은 그 사회의 집합적인 사회적, 종교적 규범을 내포하고 있음으로서 사회성원의 교육적 지침이 된다.

둘째, 역사적인 사건을 묘사한 이야기나 노래를 통해서 과거의 그들의 역사를 추적하게 해주는 귀중한 자료가 된다.

셋째, 구전문학을 통해서 그들의 생활철학과 가치규범, 생활양식과 의식구조 등을 엿볼 수 있다.

이렇게 봤을 때 아프리카의 문화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전문학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고 구전문학의 새로운 수집들을 통한 많은 자료들은 아프리카의 본질을 개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 확신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