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문학/아프리카 구전문학

토끼가 코끼리의 음식을 훔치다.

africa club 2001. 10. 16. 17:38
칼룰루(Kalulu)라는 토끼가 어느 날 나무에서 놀고 있는 원숭이 소코(Soko)의 아이들을 지켜보고 있었다. 그리고 한 원숭이가 그의 꼬리를 뻗어 그의 동생 목을 감고는 그를 공중에다 매다는 것을 보았다.
칼룰루는 이것을 보고 기막힌 것을 생각해내고는 비록 그가 긴 꼬리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나무 덩굴로 올가미를 꼬았다. 다음 며칠 동안 수많은 동물들이 이 길에서 숲 덤불 속에 갇혔다. 그들은 이것이 단지 사고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곧 그들은 이것이 칼루루가 그의 올가미로 실험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드디어 코끼라 폴로(Polo)는 새로운 마을을 만들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동물의 왕이 되기로 작정하고 그는 숲 속에 있는 살아있는 모든 생물들을 소집하고 새로운 마을을 건설하는데 도와달라고 요구했다.
칼룰루만 제외하고는 모든 동물들이 왔다. 칼루루는 폴로의 아내가 저녁 요리로 준비한 맛있는 콩 요리 냄새를 맡았다. 그리고 그 콩이 식자 칼룰루는 숲에서 나와 이것들을 모두 먹어치웠다.
폴로는 그가 집으로 와서 그의 콩이 도둑맞은 것을 알고는 대단히 화가 났다. 누가 그의 음식을 훔쳐갔을까?
다음 날 그는 가까운 곳에 사자를 숨겨놓고 만약 나타나기만 한다면 그 도둑을 덮쳐 잡기로 마음먹었다. 칼룰루는 숲 속에 숨어서 그 계획을 들었다. 그래서 그는 큰 올가미를 꼬는 것으로 밤을 보냈다. 다음 날 동물들이 새로운 마을 만들기 위해 일터로 갔을 때 칼룰루는 폴로의 문을 열고 들어가 한 눈으로는 사자가 숨어 있는 장소를 보면서 폴로의 콩을 먹기 시작했다. 식사가 끝나자 칼룰루는 사자 은탐보(Ntambo)가 눈치를 채고 달려드는 것을 보고 도망을 갔다. 칼룰루는 그가 설치한 올가미를 통과해서 탈출하였고 사자 은탐보는 쫓아오다가 그 올가미에 걸렸고 공중에 매달려 동물들이 그 마을로부터 돌아와서 올가미에서 그를 구출할 저녁까지 꿈틀거렸다. 은탐보는 작은 토끼에 의해 완전히 바보가 된 것에 대해 너무나 창피했다. 그래서 어느 알지 못하는 동물이 그를 덫에 걸리게 했다고 거짓말을 말했다.
다음 날 버팔로 음보(Mbo)가 코끼리의 콩을 지키도록 했다. 그러나 칼룰루는 야자수 두 나무 사이에 큰 덫을 놓았다. 칼룰루가 코끼리 음식을 먹었을 때 버팔로는 그에게 돌진하였다. 그러나 그 토끼는 야자나무 사이를 도망갔고 버팔로는 그를 쫓다가 올가미에 걸려 저녁에 모든 동물들이 마을로 돌아와 그를 올가미에서 풀어줄 때까지 공중에서 버둥거리며 매달려 있어야 했다.
음보는 너무나 창피해서 어떻게 그가 올가미에 걸렸는지를 말하지 않았고 단지 일부 불순한 동물이 자신을 이렇게 만들었다고 거짓말을 했다.
표범 린쓰(Lynx), 혹멧돼지 그리고 사냥개들이 똑같은 방식으로 바보가 되었으며 칼룰루는 여전히 폴로의 콩들을 훔쳐먹었다.
드리어 지금까지의 동물들보다는 머리가 좋은 거북이 은쿠부(Nkuvu)가 은밀히 코끼리에게 가서는 "만약 당신의 부인이 소금을 나에게 바르고 콩 속에 나를 숨겨둔다면 내가 그 도둑을 잡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다음 날 은쿠부는 비밀리에 소금을 바르고 콩 속에 숨었다. 아무것도 모르는 토끼는 다시 그의 덫을 설치하고는 콩을 훔쳐먹기로 결정했다. 그는 모든 동물들이 일터로 나가자 음식 항아리 옆을 어슬렁거리다가 콩을 먹기 시작했다. 그는 콩이 평소보다 맛이 좋다고 생각했다. 이번 콩은 너무나 맛있게 요리되었다. 그러나 칼룰루가 먹기를 마치기 전에 은쿠부가 그의 발을 단단히 물었다.
토끼는 비명을 질렀고, 살려달라고 간청했으며 그리고 위협도 하고 뇌물도 제의했으나 소용이 없었다. 은쿠부는 아무 말도 없었다. 그러나 쿨룰루의 발은 동물들이 새로운 마을을 건설하는 곳으로부터 돌아올 때까지 계속 물고 있었으며 칼룰루는 꼼짝없이 잡히고 말았다.
그 순간 모든 동물들은 도둑이 누구인가를 똑똑히 보았고 그들은 그가 그들에게 했던 것을 되돌려주기로 결정했다. 6일 동안 토끼는 식사를 할 수 없었으며 매일 동물들이 작업을 하려갈 때는 토끼를 나무의 올가미에 묶어놓고 갔다. 이같은 처벌은 토끼가 너무나 야위어져 동물들이 연민의 정을 느껴 그를 놓아주기로 할 때 끝났으며 동물들은 음식을 훔쳐먹는 것 보다 일을 해서 음식을 먹으라고 충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