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문학/신화_전설

아프리카의 탄생 이야기1

africa club 2001. 11. 19. 21:47
인간이 살기 시작한 이래 이 세상의 모든 문화들과 종교들을 함께 묶으려는 하나의 공통적인 이야기가 있었다.  그들의 기원을 설명하기 위한 시도로 이 이야기도 아프리카대륙에 존재하고 있던 수많은 종교단체들을 위한 진실을 담고 있다.  과학의 부재속에 그들은 그들이 하지 않았던 것과 이해하지 못했던 것이 무엇인가를 설명하기 위한 창조적 이야기들에 의지하였다.  그것들의 기본적인 줄거리와 가설이 유사한 반면, 이 이야기들은 그것들의 내용과 의미에 있어서는 매우 다양하다.  그것들을 연구하다보면 아프리카의 현재와 과거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예를들면, 나일지역의 실룩크(Shilluk)족들은 인간이 흙으로 빚어져 만들어 졌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창조주가 나타나는 세계의 각 지역들에서 창조주는 활용할 수 있는 물질들로부터 인간들을 만들어 내는데 어떤 것은 하얗게, 그리고 어떤 것은 빨갛거나 황색 그리고 실룩크족 처럼 검게 만들어 내었다.  창조주는 땅의 일부를 떼어서 그들에게 팔과 눈 등을 주었다.  이 이야기는 그들의 가치관과 문화 등에 관해 말하는 것이다.  인간에 대한 특징들을 분배함에 있어 맨 먼저 창조주는 그들의 팔과 다리를 이용하여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주었다.  그리고 인간들은 그들의 음식에 대한 맛을 느끼게 하고 볼 수 있는 능력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인간은 그들 스스로 즐길 수 있게 말을 하고 듣는 능력을 받았다.  이것은 실룩크족 중에서도 일을 하기 위한 체계들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그들이 어떻게 태어났는가를 이야기함으로서 다양한 인종들 사이에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는 시도이기도 하다.
서부아프리카의 창조 이야기는 영혼을 가진 두 사람이 어떻게 우연히 하늘의 신에 의해 땅으로 보내졌는지 설명하는 것이다.  쓸쓸한 그 두 사람은 흙을 가지고 어린아이를 만들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그들은 하늘의 신이 내려올 때는 그것들을 숨겨야 했다.  그들은 불 속에 감쳐져 있었기 때문에 그 아이들은 곧 얼마나 오래 그 열에 노출되었느냐에 따라 다양한 피부색깔을 지니게 되었다.  오랜 시간이 흐른 뒤 흙 아이들은 점점 성장하여 지구의 다양한 지역으로 옮겨갔고 궁극적으로 그것이 인구의 성장을 가져왔다.  실룩크족들의 이야기와 마찬가지로 이 이야기도 이중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 그들 중에 다양성을 설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 창조의 특성도 설명하고 있다.  이 이야기는 서부아프리카인들의 가치가 차이점이 있음을 보여주는데 이는 그들은 모든 인간들이 동등하게 태어났고 동등하게 취급받아야 한다는 것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룬다 클루스트의 중앙 반투 족인 보숑고(Boshongo)족은 다른 이야기가 있다.  그들을 위한 창조주는 태양과 달을 만들어 낸 붐바(Bumba)라는 이름을 가진 한 남자이다.  어떻게 인간이 다른 사람을 창조했는지의 설명에서 보숑고족과 자연 사이의 깊은 관계를 볼 수 있다.  그들은 마지막으로 창조되었기 때문에 그들은 다른 살아있는 유기체보다 중요하지 않았다.  그들은 그들 세계의 개선을 위해 모두가 열심히 일했기 때문에 그들 사회속에 존재하는 단일성이 있다.
반대로 아발루이아족은 신이 인간을 만들었다고 믿고 있다.  그런 후 신이 식물들과 동물들을 만들어 인간의 식량으로 제공하였으며 누군가와 이야기 할 수 있게 여자를 만들었다고 믿고 있다.  이것은 아발루이아족들이 매우 자기 중심적이며 맹목적 애국주의 부족 단체임을 보여준다.  본질적으로 그들은 세상이 다른 창조물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오직 인간(여자도 제외됨)의 욕구를 맞추기 위해 전적으로 만들어졌다고 믿는다.  아발루이족에 의하면, 세상은 그들 주위를 돌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이 네 이야기들은 그들이 신에 의해 만들어 졌다고 믿는다는 것이다.  그들이 어떻게 이런 일들이 일어났는지 그리고 그 이유들에 대한 그들의 묘사속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는 반면 그들은 똑같은 목적들에 봉사하고 있다.  어떻게 이같은 일들이 일어났는가에 대한 그들의 설명을 통해 그들이 세상속에 있는 그들의 장소를 보는 견해들을 알 수 있다.  그들의 의문에 대한 대답으로서 이 이야기들은 아프리카인들을 위한 위안의 근거로서 그리고 다음 세대에 대한 연결 고리로서 의무를 하게 될 것이다.  이 창조의 이야기들은 위대한 문헌의 작업들이다.

'예술과 문학 > 신화_전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루바의 신화  (0) 2001.11.19
아프리카의 탄생 이야기2  (0) 2001.11.19
요루바의 신들  (0) 2001.11.19
이야돌라(Iyadola)의 아이들  (0) 2001.11.06
음식  (0) 2001.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