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시사용어사전

아프리카 국가들이 가입하고 국제 기구들

africa club 2001. 11. 6. 16:00
1. 아프리카 국가들이 가입하고 있는 보편적인 국제 기구들
1) 세계평화를 증진시키기 위해 탄생한 유엔으로 아프리카국가의 53개국이 가입하고 있다.
2) 유엔산하의 기구들로서 아프리카 경제발전을 위한 아프리카 경제위원회(ECA), 식량생산을 위한 훈현, 조사, 실험을 증진시키기 위한 식량농업기구(FAO) 등에 가입하고 있다.

2. 아프리카와 비 아프리카 국가들과 연관된 국제기구들
1) 아프리카 개발은행(AfDB).
2) 아프리카의 경제발전을 위한 아랍은행(BADEA).
3) 아랍어를 사용하고 있는 국민들과의 유대강화를 위한 아랍연맹(북아프리카와 중동): 중동국가를 포함한 알제리, 지부티, 리비아. 모로코, 소말리아, 수단, 튀니지아, 이집트 등의 아프리카 국가들이 포함된 기구이다.
4) 영국식민지와 관련된 국가들 중에 단결과 협력을 중진시키기 위한 영연방 기구로 아프리카 국가들에 있어서 가장 큰 회원국을 보유하고 있는 블록이다. 보츠와나, 감비아, 우간다. 가나, 케냐, 레소토, 말라위, 모리셔스, 나이지리아, 세실군도, 시에라리온, 스와질랜드, 탄자니아, 잠비아, 짐바브웨 등의 국가들이 포함된다.
5) 아프리카, 카리브해, 태평양국가들(ACP)로부터 농업산품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이들 국가들의 발전을 진척시키기 위한 유럽 공동체(EU)와의 협력기구인 ACP로, EU로의 농산품 수입관세는 면제된다.
회원국으로는 유럽의 10개국을 포함하여 ACP 63개 국가들이 가입하고 있다. 사하라 이남 국가의 43개국이 가입하고 있으며 1976년의 첫번째 로메협정이 체결되었고 1981년 2차 로메협정이 그리고 현재 4차 로메협정까지 체결되었다.
6) 통화교환(태환) 제공을 위한 프랑크 지역(franc Zone)으로 프랑스를 포함한 前불령식민지 아프리카 국가들이 포함되고 있다. 베넹, 카메룬,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차드, 코모로스, 콩고, 가봉, 코뜨디브아르, 말리, 니제르, 세네갈, 토고, 어퍼볼타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