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시사용어사전

아프리카 국가만을 회원국으로 하는 국제기구

africa club 2001. 11. 6. 16:01
1) 경제, 사회적 그리고 기술적 발전을 증진시키기 위한 아프리카와 모리셔스 공동기구(OCAM)로 이 회원국으로는 모리티스, 르완다, 베넹,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코뜨디브아르, 니제르, 세네갈, 토고 그리고 어퍼볼타 등이 포함한다.
2) 중앙아프리카 관세동맹(IREAC)으로 관세와 경제적 협력을 진척시키기 위함이다. 회원국은 카메룬,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콩고, 가봉 등이 포함되어 있다.
3) 서부아프리카 제국 경제공동체(ECOWAS).
4) 경제협력을 중진시키기 위한 협상위원회 기구로 주로 전불형 아프리카 국가들인 베넹, 코뜨디브아르, 니제르, 토고 그리고 어퍼볼타 등이 그 가입국이다.
5) 니제르강 지역의 발전을 증진시키기 위한 니제르강 유역 공공사업기관(Niger Basin Authority) 기구로 베넹, 카메룬, 차드, 기네아, 코뜨디브아르, 라이베리아, 말리, 니제르, 나이지리아, 시에라리온, 토고 그리고 어퍼볼타 등이 그 가입국이다.
6) 세네갈 유역 개발기구(ODSB)로 세네갈강 유역의 개발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이다. 말리, 모리타니아, 세네갈 등이 포함된다.
7) 아프리카 단결기구(OAU)
8) 남부아프리카 발전협의회(SAN)
9) 교역과 지역경제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서아프리카 경제공동체(CEAO)가 있다. 회원국들은 전불형 아프리카 국가들로 코뜨디브아르, 말리, 모리타니아, 니제르, 세네갈 그리고 어퍼볼타 등이 있다.

아프리카 국가들이 부분적으로나 혹은 아프리카 국가들만이 참여하고 있는 국제기구는 적어도 1백여개에 달한다. 그 기구들에는 목재, 가축, 교육, 등 전문적인 협혁분야들과 예술, 종교, 보건, 수송 기타 등의 관심분야들이 포함된다. 몇몇 기구들은 쌍무적인 기구이나 대부분의 기구들은 다자간의 협의에 의한 기구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