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침략과 저항사

영국의 점령과 반발 - 케냐의 반발 2

africa club 2001. 11. 21. 14:47
(iii)난디(Nandi)의 반발,1895-1905
    우간다에 이르는 통로를 확보하기 위해서 영국은 난디지방을 통과하여야만 했다.  난디는 네가지 주요 이유를 들어 저항하였는데, 사뮤엘 아랍 은게니(Samuel Arab Ng'eny)가 이를 잘 설명하고 있다.

     (a)난디족의 자부심
    당시 난디족은 원정전쟁에서 승리를 경험하였으며, 주변 부족에 대한 군사적,문화적 우월감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백인이 그들의 생활에 간섭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는데, 그들은 자신들이 어느 누구보다도 우월하다고 믿고 있었다.  1944년 헌팅포드(Huntingford)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 '난디족은 스스로를 백인보다 우월하지는 않다고 하더라도 최소한 동등하다고 생각한다.  우리 문명의 영향력에 의해 야기되는 어떠한 변화도 이러한 사실의 관점에서 고려되어야만 한다.'  따라서 우월의식을 갖고 있는 난디지방으로 진출하면서 영국은 난디주변부족들이 감히 엄두도 내지 못할 만한 일들을 행하였다.  이것은 외부인들에 의한 그들의 완전성의 심각한 파괴행위였고 반드시 격퇴되어야할 것들이었다.

     (b)유럽인의 외모
    유럽인들은 그들의 의복과 피부색때문에 사악한 사람들로 생각되었다.  이러한 생각은 그들이 총을 발사할때 내는 소리에 의해 더욱 굳어졌다.  그 소리는 난디 여인들이 부족춤을 출때 그들의 가죽치마를 두드리는 소리를 연상시키는 것이었다.  따라서 결론은 이 유럽의 악마들이 여성의 유형이고 따라서 즉시 추방되어야만 한다는 것이었다.

     (c)킴뇰레(Kimnyole)의 예언
    킴뇰레는 전 오르코이욧(Orkoiyot)이었다.  그는 언젠가 난디족이 외부인의 통치를 받을 것이라고 예언했었다.  그는 동쪽의 호수 (인도양)에서 커다란 뱀이 나와서 연기와 불을 내뿜으며 서쪽호수(빅토리아호수)로 갈증을 풀기위해 갈것이라고 말했었다.  그 뱀은 철도로 판명되었고, 철도건설은 난디족에게는 큰 두려움을 주었다.  이 언젠가는 이제 예언에 나온 뱀, 즉 외부의 '여성악마'의 출현과 더불어 현실로 다가왔다.  난디족은 이러한 현실에 저항하고 그들의 땅을 보호하기 위해 전쟁을 시작하였다.

     (d)토지문제
    1905년에는 습격과 살인이 발생하였고 난디족에 대한 토벌대가 메이너츠하겐(Meinertzhagen)지휘하에 파견되었다.  메이너츠하겐의 원정 결과, 난디족은 두가지 이유에서 철도 부근에서 추방시켜야 한다고 결정되었다.  첫째, 만약 Kepchepkendi와 Kamelilo를 북부의 카비욧(Kabiyot)으로 추방하지 않으면, 그들은 킵시기스(Kipsigis)와 힘을 결합할 것이며, 영국에 도전할 수 있을 것이고 이것은 작업중인 철도공사를 중지시키게 될 것이다.  둘째 더 중요한 것으로, 정부가 이 지역을 탐내고 케냐 일부지역이 백인 정착민에 의해 점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난디족을 이동시키려는 제안은 많은 분노와 반대를 야기시켰고, 임박한 행위에 적법성을 부여하려고 하는 정부는 난디족에 '평화협정'을 재촉하였고, 킵쳐(Kipture)에서 조인되었다.

     킵쳐평화협정
    이 협정은 마닝(Manning) 장군과 난디족 족장들 사이에 체결되었다.  예상했었듯이, 이 조항은 난디족이 이해할 수 없는 것이었고, 사인하는 부분은 떨어져 있었다.  이 협정은 사실상 최후통첩으로 끝나고 있었다.  첫째, 1906년 1월까지 메이너츠하겐이 정하고 있는 거주지로 모여야 하며, 만약 그 기간까지 난디족이 새로운 거주지로 이동하지 않으면 군대가 동원될 것이고, 모든 '살인자들'은 새로운 당국에 넘겨져야 한다는 것이다.
    예상했던대로 정해진 시간까지 난디족은 이주하지 않았으며 무력의 사용이 불가피한 것처럼 보였다.  난디족은 다시 한번 저항을 시도하였다.  그러나 이때에는 부족의 일부만이 참가하였다.  나머지는 오랫동안 계속된 전투로 지쳐있었고, 무관심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저항은 실패로 끝났다.  그후 난디족은 저항은 거의 10년간 계속되었다.

     난디족의 저항이 오래 계속된 이유
    다른 부족의 저항과 비교해 볼때, 난디족의 저항은 오랫동안 지속되었다.  여기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었다.  난디족은 전통적으로 호전적인 부족이었고 평화시에도 점은이들은 무기를 가지고 힘든 훈련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따라서 전사들에게는 유럽인들의 존재는 그들에게 좋은 훈련기회를 제공하였다.
    일부 전사들은 새로운 이방인들이 너무도 이상해서 그들의 완전한 제거는 의무가 되었다.  이 임무는 난디지방의 성격에 의해 훨씬 흥미롭게 전개되었는데, 난디지방은 그들이 익숙해져 있는 게릴라전을 벌일 수 있게끔 되어 있었다.  게다가 전사들의 젊은 혈기는 저항이 계속되도록 만들었다.  동년배인 킴니게(Kimnyige)는 그들의 부족사회를 방어하기 위해 의존해야하는 미래의 지도자로서 그들 자신을 내세우기를 원했다.  그들의 명예는 위태로워졌고 그들에게 있어서 항복은 이의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