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침략과 저항사

영국의 점령과 반발 - 케냐의 반발 3

africa club 2001. 11. 21. 14:47
(iv)카비론도(Kavirondo)의 반발
    카비론도는 해안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루오(Luo), 아발루야(Abaluhya) 그리고 아바구시(Abagusii)부족들이 무단정주하는 습관때문에 알려진 이름이다.  카비론도는 저항하였고, 협력도 하였다.

    (a) 왕가(Wanga)족의 무미야(Mumia)
    왕가족 족장인 무미야는 초기부터 외부인에 대해 호감을 가지고 있었다.  상아와 노예를 찾아다니던 아랍과 스와힐리인 대상들은 무미야에게 적의를 가지고 있었다.  그의 영토는 해안에서 우간다로 향하는 통로 상에 위치하고 있었다.  회사의 사람들이 무미아의 호의를 알아차리자, 그들은 무미아의 영토에 중간기지를 설치하였다.  영국정부의 점령이 시작되자, 이 중간기지는 서부케냐의 사령부가 되었고, 1920년 사령부가 카카메가(Kakamega)로 이동할때까지 사용되었다.
    무미아는 두가지 이유때문에 협력하였다.  그는 심각한 국내,외적 문제를 안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이미 현대무기의 효능을 알고 있었다.  영국에 우호적이 됨으로써 그는 전통적인 적대신에 국가와 그 자신의 지위를 강화시키고 공고화시키기를 희망하였다.  둘째, 영국과의 접촉으로부터 물질적 이익이 있었다.  1909년 그는 봉사와 충성의 댓가로 최고군주(Paramount Chief)가 되었다.

     (b)부쿠수(Bukusu)의 저항,1895
    카비론도 (Kavirondo;서케냐)의 통제장교인 스파이어(Spire)는 라비네(Ravine)기지로 대상을 파견하였다.  그들 중 여섯명이 총을 가지고 부쿠수족으로 탈출하였다.  후에 부쿠수족은 여섯명을 풀어주었지만 그들은 총을 돌려주지 않았다.  그 후에 총을 찾아오기위한 원정대가 전멸하였다.  상황을 역전시키기위해 그랜트 소령(W.Grant)은 부쿠수에 원정대를 파견하였다.  부쿠수족은 강력하게 저항하였지만 결국에는 패배하고 말았다.

     (c) 루오족의 저항과 협력,1899
    루오족의 일부는 저항하였고 일부는 협력하였다.  사크와(Sakwa),우요마(Uyoma),세메(Seme)의 루오족은 우간다를 향해가는 대상과 정부관리들을 계속 공격하였다.  게다가 사크와족 주민들은 짐꾼으로 종사하라는 지시도 거부하였다.  더우기, 그들의 계속되는 공격은 동맹자중 하나인 무미아의 안전에 위협이 되었다. 이에따라 1899년 호블리(Hobley)가 루오족에 대한 대규모 작전을 펼쳤다.  그러나 호블리의 작전에서, 겜(Gem)과 아셈보(Asembo)족 주민들은 피해를 입지 않았는데, 왜냐하면 겜족의 족장인 오데라 아캉고(Odera Akang'o)가 동맹자였으며, 한편 아셈보족의 주민들은 아캉고의 종주권을 인정하고 있었고 동료로서 간주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