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아프리카의 민족과 문화

우간다의 카라모종(Karamojong) 족

africa club 2001. 11. 30. 21:35
카라모자(Karamoja)는 아프리카에서 야생의 모습이 비교적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몇 곳 중의 한 지역이다. 그곳은 우간다(Uganda)와 북동쪽 구석을 가로지르는 변두리에 있으며, 케냐(Kenya)와 수단(Sudan)의 가장자리를 둘러 싸고 있다. 야생, 반사막, 화산 활동에 의한 다듬지 않은 땅이 넓게 십자 모양으로 놓여 있다.
시골은 일 년 강수량은 아주 적으며 모래로 된 강바닥의 공간이 있다. 카라모자(Karamoja)는 다섯 종족이 점유하고 있고, 집합적으로 카라모종(Karamojong) 족으로 알려 졌다. 그들은 도도스(Dodoth), 지(Jie), 보코라(Bokora), 마세니코(Matheniko), 피앙(Pian) 족으로 세분되고 신체적 특징은 비슷하다. 그들은 모두 나일-햄어족이다. 그것은 그들의 조상이 북에서 온 것을 의미하고 아마 그들 중의 일부가 고대 이집트 사람들과 연결된 것을 보여준다.
카라모종(Karamojong) 족은 그들의 이익을 위해서는 이웃 종족들을 습격 한다. 모든 종족은 친구지만 이익이 없을 때는 서로 습격에 열중한다. 그들이 이웃 케냐(Kenya)인들 - 특히 투르키나(Turukina), 포콧(Pokot)- 카라모종(Karamojong) 족의 이웃 부족들을 습격하는 목적은 항상 같다. 성을 약탈하고, 카라모자(Karamoja) 족의 다섯 종족간의 전쟁상태의 실제 경향은 매우 까다롭다. 먼 북쪽의 도도스(Dodoth)족의 습격은 남쪽으로, 좀더 정확히 말하자면 지(Jie)를 향하며 때론 동쪽으로 투르키나 족도 습격한다. 지(Jie)족은 보코라(Bokora)족과 마세니코(Matheniko) 족의 성을 훔치고 또한 그들을 습격한다. 그리고 마세니코(Matheniko) 족은 일반적으로 그들의 가까운 이웃의 케냐(Kenya) 땅에 있는 투르키나를 습격한다.  피앙(Pian) 족은 카라모자족의 가장 남쪽이고 주로 카라모종 족이 아닌 다른 이웃 지역으로 습격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습격은 카라모종(Karamojong) 족의 국가적 스포츠로 묘사된다. 영국 규칙아래에 넓은 토지에 문명 만들기를 많이 시도 했었다.  그리고 창을 불법으로 만들면 돈과 소로 벌금을 내도록 부과했다. 비록 돈은 카라모종(Karamojong) 족에서 아주 작은 의미이지만 소는 모든 것이다. 그들의 소는 사람, 부의 의미로만 보지 말고 거의 모든 종교적인 열정으로 지배한다.  그러나 벌금은 비록 소를 살 수 있어도 소에 비해 작은 의미이다.
전사가 목축 중심주의자의 종족에 함께 있듯이 카라모종(Karamojong) 족의 전통 사회구조는 두 개의 다른 삶의 방식, 즉 남자의 것과 여자의 것으로 나뉘어 갖고 있다. 남자들의 삶의 방식은 외부에서 볼 때는 게으른 사람들이 놀고 먹는 것처럼 보인다. 반면 여자들의 삶의 방식은 아이를 키우고 집안일을 하는 등 모든 가정의 대소 일들을 처리한다.  특히 카라모종(Karamojong) 족의 남자 어른들은 나무를 자르고 물을 옮기는 것 등의 일들을 한다.
그러나  카라모종(Karamojong) 족의 여자들은 명확한 위치를 즐기고 그들 지역의 남자들을 존경한다.  그리고 그들에게 있어 집은 아주 중요하다. 전형적인 지(Jie) 족의 가족이 사는 집을 예를들면 작은 벽으로 된 마을 같다. 7 피드 높이의 벽, 주변의 넓이는 200야드 정도이며 땅 안으로 말뚝이 세워져 있고, 가시덤불로 보호한다. 해 질녘에 젖소와 염소들은 가시로 된 보마(boma)라고 하는 울타리 안의 크랄(kraal) 이라는 우리 안으로 들어간다. 가시나무로 촘촘히 얽은 벽 바깥 쪽에 좁고 긴 입구가 있다.
가족들이 사는 토지와 건물 안에서 하루의 삶의 시작은 해가 뜨면 젖소의 걱정으로 시작된다. 밤은 종종 견디기가 힘들게 춥다. 어린 아이들은 딱딱한 땅위에서 소의 가죽을 덮고 잔다. 흔히 보는 와들와들 떠는 아이들은 잠이 덜 깬 소에게 달려가서 그것의 꼬리로 자신을 따뜻하게 한다.
소 한 마리에서 나온 우유를 흔든 후 이를 마시거나 혹은 우유 속에 수수를 섞어 포리지(죽)처럼 자연 그대로의 형태로 마신다.
각자 여자들에게는 집 주변에 작은 땅이 있다. 나이든 부인들은 거의 할당액을 따로 받는다. 젊은 여자들은 종종 1마일을 걷거나, 덤불 속에서 대장장이가 만든 원시적인 괭이를 가지고 그들의 작은 땅을 경작한다. 수수는 카라모종(Karamojong) 족에게 가장 중요한 곡식으로 제공되며 대부분이 가루의 형태이며 또한 이것을 발효세캬 맥주를 만들기도 한다. 그들은 수수를 잘 기른다. 여자들은 또한 거친 풀과 뿌리를 모은다. 그러나 그들은 건조한 덤불 땅 위에 비가 온 후에만 아주 짧은 기간 동안 수수를 경작할 수 있다.
어린이들은 적은 소들의 우유를 보존하기 위해 신경을 쓴다. 그들은 또한 염소를 떼지어 물가로 몰아가고, 큰 박에 물을 갖고 온다. 곡식이 익어갈 때쯤에 하루 종일 태양 아래 삐걱거리는 나무로 된 단위에서 서 있고, 그들의 손을 박수치며 딱딱 소리를 내기 위해 두드리며, 약탈하기 위해 돌아다니는 비둘기를 쫒아버린다. 종일 이런 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은 즐거워 보인다. 그들은 일을 할 때에도 많이 웃고 논다. 소년들이 좋아하는 게임 중의 하나는 나무로 된 창을 둥근 고리에 던지는 것이다.
모든 집은 근체에 흰개미 언덕이 있다. 그것은 여자들의 것이다. 요리된 흰개미들은 카라모종(Karamojong)족에서 아주 맛있는 것으로 여긴다. 첫 번째 비가 오는 날에는 날개 달린 곤충들이 더미 안의 구멍을 통하여 짝짓기 비행을 하기 위해 나타난다. 여자들은 그들의 흰개미 언덕을 소가죽으로 덮고, 진흙으로 가라앉힌다. 그리고 진흙 덫도 세운다. 오직 그곳을 통해서 만이 빛을 볼 수 있는 출구가 있다. 여자들은 후두두 비 오는 것처럼 소리를 내며 소가죽 위를 탁탁 친다. 흰개미들은 부화해서 빛을 향해 날아오고 덫에 빠진다. 그러면 그들은 덫에 걸린 흰개미들을 한 줌씩 펴낸다. 그리고 잡은 흰개미들을 기름에 튀기고 날개가 떨어질 때까지 체로 친다. 요리된 음식들은 이곳 종족들의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 된다.
집 안으로 들어가면 각자 부인들은 그녀들의 엄격한 개인 공간을 갖고 있으며 그것은 그녀가 세우고 그녀들 스스로 유지한다. 지붕은 풀로 이엉하여 만드는데 지붕에 사용되는 풀들은 비가 온 후에 넉넉하게 생긴다. 그래서 건조 철에는 소똥 등을 반죽해서 사용한다.  가족들은 그녀 자신을 위한 오두막이나 아이들을 위한 다른 것들을 생각한다. 일부 곡창지대에서는 비나 도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죽마를 세우고, 주방에서는 염소를 사육함으로서 무엇이든 가져 올 수 있다. 부엌의 벽은 진흙으로 막히지 않고 연기는 나갈 수 있게 열려 있다. 모든 이런 것들은 보통 그것의 분리된 우리의 안에 가둔다. 남자들의 세계는 완전히 다르다. 약 15년 전부터 남자들은 종족의 소와 밖의 덤불 안에 있었다. 유목민의 생활을 살고, 풀과 물이 모자라면 옮겨 다녔고, 밤에 거친 가시 수풀 속을 소떼를 몰고 갔다. 또한 그들은 낮잠을 잘 때는 나무그루에 기대어 잔다.
카라모종(Karamojong) 족 전사의 기본적인 음식은 피와 우유이다. 피는 젖소나 황소의 정맥으로부터 얻는다. 먼저 소들의 목을 가죽끈으로 묶어 정맥이 튀어나오게 한다. 그리고 나서 특별히 무디게 한 나무 화살로 가까운 거리에서 꿰뚫을 수 있는 최소의 힘으로 정맥을 쏜다. 피는 이미 반쯤 우유가 들어 있는 병 안으로 쏟아진다. 병이 가득 차면 가죽끈을 제거하고 젖은 진흙으로 반죽해서 상처 난 곳에 피가 멈추도록 덮어 바른다.
카라모종(Karamojong) 족의 전사는 멋을 잘 부리고, 그 자신을 치장하는데 그의 모든 시간을 소비하기도 한다. 성년이 되지 않는 남자는 윤을 없앤 빨간 물감과 사나셉베이라(Sanaseveira)라고 부르는 거친 사이잘 삼으로 만든 실과 함께 꿰맨 것을 머리에 쓴다. 이 머리는 그의 머리 뒤로부터 거대하게 긴 터키모자처럼 튀어나와 있다. 과거에 이것의 의미는 전사가 적을 죽였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우간다(Uganda) 독립이전에 6피트의 키가 큰 옷을 입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카라모종(Karamojong) 족의 긴 창을 든 전사는 비교적 보기 힘들었다.
비록 부족내의 소의 습격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기 위해 창으로 징벌하지만 그들은 언제나 기적을 만드는 모습처럼 보인다. 그러나 단지 다른 종족이 엄숙하게 울리는 의식을 할 때를 제외하고 언제나 습격을 응시한다.
그러나 창을 제거하는 것은 이들 전사들이 문명을 말살하는 시도의 징조이다. 그들은 현대적인 강철 쟁기를 살 것을 추진한다. 처음에 정부는 그들이 쟁기를 사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 했다,   쟁기가 나타난 후 곧 카라모자(Karamoja) 족에는 항상 그것을 원하게 되었다. 쟁기는 대장간에서 좋은 강철을 다시 녹여서 창의 날로 만들고 있었다.
카라모종(Karamojong) 족의 잦은 소 습격 발생의 주요 요소 중의 하나는 높은 신부값 때문이다. 한 남자가 결혼을 하려면 50마리 정도의 소와 많은 염소가 지불된다. 카라모종(Karamojong) 족의 전사들은 성년 초기부터 남자다움이 풍부한 것은 아니다. 기능을 가지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들 스스로 종족의 땅을 가로질러 습격하는 것이다.
카라모종(karamojong) 족의 약혼은 길다. 약혼으로부터 최종 결혼에 걸리는 시간은 대개 5년이 넘게 걸린다. 최종으로 결혼할 때에는 여자는 약혼 후에 그녀의 부모님의 지식과 승인과 함께 4명의 아이를 갖고 있게 된다. 그녀의 옷 모양은 그녀의 구애가 받아들어진 후 보여진다.
예를들면, 젊은 나이에 결혼을 할 수 있는 지(Jie) 족의 소녀들은 엉덩이를 덮는 가죽치마 앞에 무거운 사슬로 만든 짧은 앞치마를 입는다. 만일 소녀가 공식적으로 결혼 하지 않고 아이를 갖는 다면 그녀는 그녀의 어머니 집안에 그녀의 오두막을 짓는다. 만일 양 가족의 관계자나 나이든 사람이 원한다면 그녀는 아이의 아버지에게 약혼 될 수 있다. 이것의 요점은 신랑이 보통 첫 지참금을 만들려면 소 5마리 정도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번 이렇게 하면 그는 그 여자와의 결혼이 허락 된 것이며, 그는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완전히 지참금을 지불해야 한다. 아주 어린 남자들은 유능하다면 그들 스스로 신부 값을 만들 수 있다. 보통 그들은 20-30마리의 소를 기간이 넘어서나 친구나 관계된 사람에게 의존한다. 그들은 피의 결합으로 완전한 결합에 흥미를 가지며 가족의 무리에게는 휴식을 제공한다. 구애의 초기, 어린 남자들은 그의 남자 친구들과 그의 여자 가족의 크랄을 방문한다.  그리고 꽉 찬 화려한 복장으로 그들의 가장 좋은 황소나 소 들을 몰고 간다. 이의식은 리크무즈(likmuj)라고 부르며 신부의 가족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 한다. 소는 크랄 안으로 들어가고 모두 앉아 우유와 맥주를 어느 다른 약혼 파티 때처럼 마신다.
처음 첫 번째 소의 지불은 여자의 대나무 잎으로 만든 큰 앞치마와 바꾼다. 나중에 그녀가 결혼의 위치에 도달했을 때 그녀는 이것을 더 정성들인 가죽 앞치마로 바꾸고 결혼한 여자는 통치마를 입는다. 그러나 카라모종 족들은 우간다의 정치적 발전과 함께 인생을 잃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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