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아프리카의 민족과 문화

케냐의 키쿠유(kikuyu) 족

africa club 2001. 12. 5. 20:39
키쿠유(kikuyu) 족 사이에는 이름이 모고와 키비로라(Mogowa Kibirowa)는 위대한 의술인이 있었다. 그의 영모한 힘 때문에 그는 여러 가지 예언을 하기도 하였다. 어느 날 밤 환상 속에서 모고는 창백한 개구리 피부를 가진 불을 토해내는 뱀을 가지고 그의 땅에 들어온 이방인을 보았다. 불멸의 지네와 같은 다리를 가진 거대한 철뱀이 그들의 뒤로 왔다.
이 악몽 같은 경험은 충격이었다. 모고와는 떨면서 일어났고, 몸이 멍으로 덮여 있었다. 그리고 마침내 그가 말했을 때 그는 다가온 연장자에게 경고했다. 그의 공포는 몇 년이 지난 후 19세기 종말을 향한 이유가 되었다. 그가 처음 백인을 키쿠유(kikuyu) 땅에서 본 후 곧 몸바사(Mombasa)와 빅토리아(Victoris) 호수를 잇는 철도가 건설되었다.
이 이야기는 1903년대에 키쿠유의 조모 케냐타(Jomo Kenyatta)라고 부르는 총명한 학생이 쓴 ‘Facing Mount Kikuyu’ 라는 책 속에 있는 이야기이다.
케냐 산 근처의 케냐 중남부 고지대에 사는 종족이다.  반투어를 쓰며, 케냐에서 가장 큰 종족으로 전체인구의 20%를 차지한다. 원래 이들이 사용하는 부족명은 게코요 또는 아게코요이다. 기장(주요작물)·완두콩·콩·수수·고구마 등을 재배하며, 괭이를 이용해 집약적 농사를 짓는다. 현대의 주요환금작물은 커피·옥수수, 여러 가지 과일들과 채소들이다. 일부 집단에서는 관개를 하고 계단식 농사도 짓는다. 축산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영국은 1880년대 아프리카에 유럽이 엉켜 있는 동안 조용히 아프리카로 왔다. 철도는 몸바사로부터 우간다(Uganda) 고원지대 파피루스(Papyrus)의 나이로비라고 부르는 늪까지 이르는 광활한 지역에 걸쳐 이어져 영국의 동아프리카 진출을 위한 기반을 건설하였다. 이 일은 당시에 운 좋게 키쿠유(kikuyu)족에게는 피부 발진 병이 1897년 9월 종족 내에 퍼져 있었기 때문에 영국의 철로 경계선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철도로 인한 결정적 격돌이 키쿠유(kikuyu) 영토에서 있었다. 나이로비는 빠르게 확장되고 있었고, 곧 새 식민 관리상의 본부를 위해 제공될 땅이었다. 그리고 영국 시민들에게 식민지의 성장을 위해 백인들이 키쿠유지역으로 와서 정착할 것을 광고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나이로비 북쪽에 있는 키쿠유의 기름진 대지로 유혹했다.
1950년대에 이미 150명의 백인이 케냐(kenya)로 이주했으나 이후 2만명을 더 이주시켜 백인들이 점유한 땅으로 서서히 세워나갔다. 그들이 백인 고원지대를 더 멀리 넓힐수록 그들은 더 많이 키쿠유(kikuyu)로부터 비축한 땅을 뺏어 갔다. 이같은 백인들의 영토점유는 불가피하게 파멸을 가져왔다. 키쿠유족의 농사방법은 농작물을 순환하여 경작하기 때문에 많은 땅을 필요로 했다. 따라서 백인들의 영토점유는 농작물을 같은 땅에 반복하여 경작하게 했고 자연히 토질의 비옥함은 떨어졌다. 백인들의 인구가 늘어날수록 키쿠유족 사람들도 가난해졌고 따라서 일할 곳을 찾아 백인의 사회로 떠나가게 했다.
도시로 떠난 아프리카인들은 그들의 지위가 낮아지고 신분증명서를 가지고 다녀야 했다. 처음에 그들은 나이로비의 고용된 하인이나 정착한 농장의 노동자로 일을 해야 했다. 그러나 소규모의 산업이 생겨나고 더 많은 사람들이 공장에 고용되었다. 산업 노동자들은 종종 노동을 착취당했다. 열악한 숙소 속에 살았으며 그들의 가족으로부터 강제로 분리되는 등 여러 가지 불이익을 당하였다. 그러나 키쿠유사회를 이해 못하는 그들의 잘못도 있었지만 백인들의 키쿠유종족에 대한 규칙을 받아들이는 것은 기대하기 힘들었다. 그리고 키쿠유족 사람들은 나이로비로의 접근을 유혹 당하였다.  그러나 이들 키쿠유족들은 식민주의자들에 의해서 그들의 사회 조직의 원천과 땅을 도난당했다.  
토지는 키쿠유의 신비한 가치와 그들의 사실적 형식 표현을 많이 가지고 있다. 그들의 이웃 마사이(Masai) 족은 키쿠유 족과는 다르게 유목민이고 그들은 가축의 고기, 우유, 피를 먹는다. 키쿠유는 항상 경작지가 있다. 그들의 전통사회구조에는 땅과 농사와 결부되어 이야기 할 수 있다.  주요 곡식은 옥수수, 콩, 고구마와 야채였지만 유럽인들의 진출로 커피와 같은 기호 식품들이 현저히 증가되었다. 일부 얌(yam)재배 지역에서 사탕수수와 바나나 등을 경작하기도 하는데 역시 잘 자란다.
농업은 보통 공동의 노동자를 요구한다. 그리고 항상 키쿠유는 큰일을 할 때는 공동의 도움을 받는다. 땅에 구멍을 내거나 들판위에 잡초를 뽑기를 원한다면 그는 그의 이웃에게 도와달라고 부른다. 그리고 그는 그의 이웃이 요청할 땐 언제나 도움을 줄 것이다. 도움의 요청을 무시하는 것은 사회에서 추방됨을 의미한다.
키쿠유는 또한 가족끼리 단결을 필요로 한다. 전통적으로, 가족의 증가가 의미하는 것은 부의 증가이며 더 많은 키쿠유 아내가 더 많은 농사를 지을 수 있다.  현재에는 많은 생활의 변화로 인해 가족의 중요성이 예전보다 떨어졌지만 그러나 많은 키쿠유 사람들의 신념은 아직도 대가족의 가치를 중요시하고 있다. 예를 들면 조상과의 공유에 대한 강한 관념은 가족들의 삶에 격려가 된다, 그것은 생명의 연속성을 의미하고, 존재의 연속이며 깨지지 않았다는 것을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키쿠유 족들이 결혼할 연령에 들어서면 그의 첫 번째 임무는 새 아내가 거주할 가옥을 제공하는 것이다.  키쿠유는 오두막을 하루 안에 지어야 한다고 믿는다. 비록 가옥을 짓는 준비의 시간이 오래 걸리게  잘 만들 수도 있지만 친구들과 이웃들이 도와준다. 오두막 주위에는 나무로 벽을 두르고 풀로 지붕을 이며, 남자들은 깊은 도랑을 파고 벽을 세우며 여자들은 지붕을 이은다.
키쿠유족 남자들은 일생동안 긴 인생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네 가지 중요한 단계가 있는데 할례, 결혼, 아버지됨, 첫아들의 할례 등이 그것이다. 이제도의 강도는 연령집단의 원리 안에 놓여있다. 키쿠유에서 태어나 특별한 할례의 연령이 되면 이들은 강한 단결의 의식을 가진다. 특별한 할례의 연령이 되면 전통적인 관습으로 소녀와 소년에게 의식을 행하면서 할례를 한다. 준비 기간과 축하 의식은 주위에 있는 젊은 키쿠유의 족의 어른 회원들이 거행해 준다.
여자의 할례 시술은 1930년에 선교사들에 의해 논쟁이 되었다. 이들 선교사들은 야만스럽고 불필요한 행동이라고 비난하고 할례를 반대하는 선전 캠페인을 했으며 그들은 키쿠유(Kikuyu) 사회구조의 기초적 가치를 이해하려고 하지 않았다. 어린이들이 어른으로 되는 것 그리고 각각의 연령에서 경험한 것을 나누는 것은 그들을 한 부족의 구성원으로 묶을 수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키쿠유족은 또한 중요한 정치적 단위인 연령집단으로 조직되어 있다. 각 세대마다 독자적인 연령집단이 있으며, 해마다 소년들을 위한 가입의식이 치러진다. 전통적으로 정치권력은 특정한 연령층을 대표하는 원로회의에 주어졌다.  기독교의 영향은 막강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키쿠유(Kikuyu) 사람들은 그들의 믿음을 확고히 했다.  
선교사의 성공은 특별히 그들의 학교를 통해서다. 키쿠유(Kikuyu)에서 전통적인 방법을 좋아하는 부족은 반대 행동을 가져온다. 1930년에 많은 독립학교들이 양자택일의 교육을 제공했다. 그리고 빠르게 압력단체에 번져 식민지 사회에서 더 큰 정치적 힘을 갖게 되었다.  
백인 정착민들은 1903년대를 통해 더 나은 처방을 요구했다.  그러나 아프리카인들은 2차 세계 대전 이후에야 독립을 달성하게 되었다.  2차대전 기간동안 케냐(Kenya)인들은 1000명의 키쿠유(Kikuyu)족들을 영국군에 의해 징병되었다. 그들은 영국을 위해 전쟁에 참전하였고 전쟁이 끝난 후 케냐로 돌아왔을 때 전쟁에 참여한  백인들만이 토지를 제공하고 키쿠유족에게는 토지를 제공하지 않았다.  따라서 토지를 소유하지 않은 키쿠유들은 더 많은 실업자들이 발생하였고 그들이 생활하는 주거는 점차 적어졌다. 1946년에 이들이 땅을 찾으려는 중요한 사건이 발생하였다. 유럽으로부터 조모 케냐타가 돌아왔다. 케냐에서 정치적 활동은 전쟁 기간 동안 성장해 갔었다. 케냐의 가장 큰 부족의 지도자는 협동체가 필요한 것을 깨닫고 그들이 가진 목표를 달성했다.
그러나 케냐타의 권위는 정치적 능력에 기초했지, 전통적인 지위가 아니었다. 키쿠유사회는 범죄와 폭력이 상당히 악화되었다. 젊은 남자들은 자유를 위한 방법으로 공격적인 행동으로 변해갔고 부족은 분열했다.
불안의 최고점은 키쿠유 족 일부가 마우 마우(Mau-Mau)라는 슬로건을 가진 독립운동가들을 영국이 제거하기 위해서 1952년 긴급 상황을 선언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들의 충돌로 32명의 유럽인이 사망하였다.  그러나 아프리카인들은 1,5000명 가까이 이 싸움으로 죽었다. 케냐타는 이 사건으로 8년형의 선고를 받았다.  그러나 마우마우 봉기중에 식민지정부는 안전을 기한다는 명목으로 키쿠유족을 여러 부락들로 이주시켰다. 부락 거주와 토지통합이 주는 경제적 이점으로 인해 비상사태가 끝난 후에도 많은 키쿠유족이 계속 이 정책의 시행을 원하게 되었다.
이번 사건으로 케냐에는 KANU라는 새로운 정치기구가 1960년에 만들어졌다. 케냐의 2번째 큰 부족인 루오(Luo) 족과 함께 키쿠유족이 동맹을 맺은 결과였다. 케냐타가 의장에 뽑혔고 1963년 12월 KANU가 집권하게 되었고 케냐타는 케냐의 초대 대통령으로 추대되어 케냐는 공식적으로 독립하였다. 키쿠유 족은 케냐의 초대 대통령인 케냐타를 배출한 종족으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