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아프리카의 민족과 문화

서부아프리카의 말링케(Malinke) 족

africa club 2001. 12. 5. 21:27
기니·코트디부아르·말리·세네갈·감비아·기니비사우 등에 살고 있다. 니제르콩고어족의 만데어군에 속하는 만데카어를 쓴다. 말링케족 사회는 세습귀족이 다스리는 많은 독립 집단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 귀족계급은 평등주의적인 이웃 종족들과는 확실히 구별되는 점이 있다.
말링케(Malinke), 밤바라(Bambara)와 다른 서아프리카의 다른 만딩(Manding) 사람들은 그들의 부유한 문화적 유산으로 유명하다. 그들의 시인 혹은 델리 (Dyeli)들은 그들 민족 영웅의 역사와 고대 말리 제국의 음악적 전통을 노래와 암송을 통해 보존한다. 각 시인들은 다른 악기-정교한 코라(kora),말링크의 21줄 루트 하프(21-string harp-lute),전쟁에서 병사들을 북돋는데 사용됐던 밤바라의 4줄 루트(4 string lute),그리고 발라(bala)나 만딩 실로폰 -의 연주를 전업으로 한다.
이 악기들과 다른 악기들 모두 18세기 후반 만딩 중심부에 도착한 첫 번째 유럽인 스코틀랜드 탐험가 뭉구 팍(Mungo Park)에 의해 기술되었다.  팍(Park)은 그가 받았던 그들의 환대만큼이나 만딩의 부유한 문화적 유산에 감명 받았다. 그 문화의 확대는 적어도 서아프리카 4개국에서 그들 국가의 기초로서 전통적 만딩 성가가 채택된 사실을 가져왔다.
말링케(Manlinke)와 밤바라(Banbara)는 혈연관계의 사람들이 같은 만딩 언어의 어파를 사용하는 두 개의 큰 조직이다. 오늘 날, 만딩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아프리카 9개주 인구의 중요한 부분을 대표한다. 그들은 서쪽 잠비아(Gambia)에서 동쪽 우퍼볼타(upper volta)까지 북쪽 말리(Mali) 사막 가장자리에서 남쪽 아이보리 해안의 습한 산림까지 퍼져있다.
말링케의 전파된 어형 이름인 'Manding'은 만딩어 사용인의 대부분이 그들의 역사적 확장을 밝혀주는 현재 말리(Mali)와 기니아(Guinia)의 경계선을 가로지르는 작은 산이 많은 지대의 이름에서  유래됐다. 이 만딩 핵심부, 한때 경쟁이 많았던, 나이저(Niger)강의 비옥한 코스를 따라 전략적 중심에 놓여있고 지역 인구를 위한 부의 초기자본을 제공해주는 철과 금 단층을 가지고 있다. 그것도 서아프리카의 광범위한 부분을 차지하는 말리(Mali)의 광대한 중세 왕국 중심부에서 생성되었다.
가장 유명한 말리 황제는 만사무사 (Mansa musa)였는데, 그는 1324년 메카 성지순례를 다녀온 후 카이로에서 너무나 사치스러울 정도로 금을 낭비해서 시장에 금이 넘쳐 날 정도였다. 그 결과 금의 가치는 심각할 정도로 영향을 받았다. 그의 죽음 오랜 후, 그는 그의 왕국이 미지의 아프리카 중심에 서있는 몇몇 초기 유럽지도에 포함됨으로서 기념되었다.
오늘날 말링케(Malinke)와 밤바라(Bambara)에서 가장 자주 기억되며 그들의 시인들에 의해 가장 널리 찬양되어지는 왕은 13세기 초 말리 제국을 처음으로 세운 사자왕(Lion-King)인 선디아타(Sundiata)이다. 선디아타의 만딩어 정복의 결과로 경제력과 단단히 결합된 사회조직이 사방으로 퍼졌다.    '씨족도 카스트도 아니다.'는 스코틀랜드의 씨족과 인도의 카스트와 비교할 수 없는 만딩 사회조직을 묘사하기에 가장 적절한 말이다. 그곳에는 디아무(Dyamu)나  패트릴리니지(*Patrilinege-단어의 뜻을 모르겠음)가 있다. 그들의 구성원들도 공통의 씨족이나 공통의 금지령(특정 토템 동물을 먹는걸 금기하는 것 같은)을 공유하며 또한 전통적으로 특별한 기술이나 직업으로 관련된 '니암마칼라(nyamakala)'나 '동업 그룹'이 있다. 디아무(Dyamu)는 그들이 어디서 만나든 서로 환대해 주는 전통적 이름을 개인들이 공유함으로서 만딩어 사용권을 통합하는데 중요하다.
만딩 디아무는 케이다(Keida)와 트라오르(Traore)라는 두 개의 귀족들을 포함하고 있다. 선디아타(Sundiata)와 그 이후의 말리 황제들도 케이타(Keita)의 이름과 관계가 있다. 그리고 그것도 말리 공화국의 처음 두 대통령인 케이타(Keita)와 트라오르(Traore)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다른 디아무(Dyamu)들은 흔히 만딩 시인들의 중요한 길드(guild)인 디아바트(Dyabate)와 쿠야트(Kuyate)같은 특정한 동업그룹과 연관되어 있다. 두 개의 중요 동업그룹은 구리, 금, 은으로 작업하는 대장장이들과 가죽제조업자들이다. 소작농들은 그들 자신의 부계를 갖고 있으나 통상적으로 동업그룹조직이나 니말카라(nymakala)에서 제외된다.
시인들은 특별한 동업조직이다. 넓은 만딩어 사용권에서부터(천마일 이상 떨어진 지점에서부터), 그들은 비밀스럽고 오랜 의식을 위하여 말리공화국 작은 캉가바(Kangaba)의 도시에서 매7년 마다 모임으로서 그들의 의식 결속을 유지한다.
나이저(Upper niger) 강 상류의 둑 근처 캉가바는 만딩어 핵심부의 정 중앙에 있다. 첫눈에 보기에 그것도 남쪽 국가보다 나무가 울창한 북 사바나와 융합된 지역의 전형적인 농업사회 건물들은 진흙벽과 물결모양 철판지붕으로 만든 사각집들이거나 또는 더 전통적인 초가 지붕의 원형 집들이다. 전체 만딩 세계의 중심적 지점인 ‘카마 블론’ (Kama-blon) 혹은 '신성한 길'로 알려진 시인들이 매 7년마다 모여 의논하는 몇 평방미터 안 되는 작은 원형 집들 중하나이다. 이 특이한 집은 집결된 시인들에 의해 의식적으로 다시 지붕을 이고, 그 재료의 비밀은 그들에 의해 가장 빈틈없이 보호된다.
비록, 이슬람교가 서아프리카의 만딩어권에 널리 퍼져있는 형식적인 선두종교였지만, 그것은 근접한 다른 이들에 의해서 라기 보다는 밤바라(Bambara)나 말링케인들에 의해 덜 엄격하고, 덜 보수적인 방식으로 실행되었다. 만딩 시인은 예를 들어, 아이들을 위한 세례식 때 이슬람 성직자와 같이 그 자신의 전통적 부분을 연주했다. 그리고 아마도 시인들도 이슬람이전 만딩 종교 본래의 특수적인 성지자적 규칙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조상숭배는 아직까지 대단히 중요하며, 현세대와 구세대 사이의 유대를 지속적으로 강화시켜주는 이가 바로 시인이다.
광활한 사바나의 밤바라(Bambara)는 훨씬 더 울창한 산림지대에 살고 있는 말링크족 보다 일반적으로 이슬람에 더 저항적이라고 증명되었다. 이것은 밤바라(Bambara)와 다른 이교도에 대항한 풀라(Fula)의 종교개혁자 알 하즈 우마르(Al-Hajj umar)에 의해 수행되었던 19세기의 성스런 전쟁에 반영된 것처럼 풀라(Fula)의 더 엄격한 정통과 대조된다.
이슬람에 대한 저항도 밤바라(Bambara)의 영양머리모양드레스의 섬세한 라인에서 보여지는 것과 같은 서아프리카 일부 전통 조형 예술의 남겨진 유품과 결합되어 있다. '타이와라(tyi-wara)' 혹은 '문화화된 짐승'으로 알려진 영양 조각은 첫 번째 농부에게 경작의 비밀을 가져다준 신화적 영양을 상징한다. 아마도 최초의 사냥꾼들이 농업경제를 깨닫기 시작한 만딩 시기에 영향을 준 타이와라(tyi-wara) 뿔 의상들은 전통적으로 곡식의 풍작을 위한 의식동안 한 남성과 한 여성의 머리위에 놓여진다. 이슬람이 부유한 아프리카 문명국 중 하나를 잠식하기 시작한 그 일을 서구문명이 끝마친 이후에 이러한 의식들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만딩의 더 오래된 전통의 일부는 아마 말리(Mali)의 도곤(Dogon) 족 중에 남아있을 것이다. 비록 도곤 족은 지금 다른 언어지만, 그들의 부계조상들이 반 이슬람 문화와 종교를 보호하기 위해 만딩으로부터 도망친 최초의 피난민이었다는 전설이 있다. 서아프리카의 많은 다른 반(反) 만딩 사람들 사이에서 나무 조각도 의식과 불가사의한 환경에 대한 책임을 종종 지기도 했던 세공인에 의해 수행되었다. 그것들은 사자, 하이에나, 악어 같은 동물 형상을 인간화한 것을 상징하는, 그리고 '비밀'조직들과 결합된 얼굴 가면의 넓은 범위를 포함하고 만딩의 어떤 것은 성인 공동체에 들어가기 위한 성인식을 위해 어린 소년들을 준비시키는 기능을 하는 은토모(ntomo)이다. 예술적 관점에서 볼 때 동등하게 중요한 것은 밤바라의 세공인에 의해 조각된 인습화된 인류 다산 형상이다.
  오늘날 말링케족은 수수·사탕수수를 주로 재배하며 판매하거나 신부값으로 쓰기 위해, 또는 위신을 세우기 위해 소를 기른다. 가옥은 주로 원통형이며 밀짚으로 지붕을 이었다. 상당수의 가옥이 한 데 모여 있으며 울타리로 둘러싸여 있다. 가계·재산상속·지위계승 등은 부계를 통해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