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아프리카의 민족과 문화

라이베리아의 크루(Kru) 족

africa club 2001. 12. 5. 20:59
크루(Kru) 족

라이베리아(Liberia)의 크루족(Kru)족은 선원으로 유명하다. 수세기 동안 그들은 유럽과 미국 무역선의 선원, 요리사, 번역가로서 그리고 물가에선 사공, 도매상인, 조선소 공예가로 공헌했다. 바다에서의 생활은 크루족 남성 대다수에게 심지어 나중에 다른 직업을 찾는 이들에게조차 아직도 전형적 생활의 한 부분이다. 오늘날 문과 관리, 선생, 의사, 정치가중 그들의 아버지, 삼촌 혹은 할아버지가 서아프리카 연안에서 항해하지 않았던 이는 거의 없다. 크루 족은 바사(Basa), 드(De), 그레보(Grebo)와 크란(Kran) 족을 포함하는 그룹중의 하나이다. 그들 사이에서 크루 족은 라이베리아 공화국 영토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몬로비아(Monrovia)에서 캡 팔란스(cap palans) 까지 해안을 둘러싸고 있다.
그들의 선원으로서의 명성에도 불구하고 크루 전설에선 그들이 아마도 그레이트 니제르강(Great Niger)의 수원에서 나왔을 거라고 말한다. 그들은 아마도 16세기에 지금의 영토에 있었을 것이다. 18세기에 그들은 이미 유럽 선박에서 일했다. 크루 족이 유럽 무역자로부터 크루 족이 노예로 잡히지 않는다는 약속을 얻어냈다고 말했던 때는 유명한 노예무역 시대 동안이었다. 그 대가로 그들은 내륙에서부터 그들 영토를 통과하여 노예를 데려오는 걸 허락 받았다. 전통적으로 크루 안면 문신, 배의 돛대를 나타낸다고 말하여 크루 족이 노예상인들에서의 구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 당시 채택되었다.
19세기 후반기 동안 증기선으로 항해하게 되면서 배들은 더 자주, 규칙적으로 크루 해안을 따라 방문하게 되었고, 서프 보트를 이용하여 야자씨, 야자기름, 후추, 상아를 실었고, 노예 무리를 태우기도 하였다. 무역가들은 크루 족이 강인하고 충성스럽고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아프리카 태양과 맹크로브 슾지 열의 노출이 연장 된 백인들을 구하는 데에 또한 정박하고 해안선을 따라 선박에 짐을 싣는 것에 숙력된 바다 사람처럼 일했다. 크루 족은 해안 안내원, 안전한 정박지나 믿을 수 있는 물이 있는 장소 등에 관한 중요 정보를 제공해주는 데 매우 중요했다. 이 당시 그들은 규칙적 항해와 크루 연안의 너무 멀지 않은 거리로부터 돌아오는 것이 보장된 영국 우편선에서의 직업을 가장 선호했다.
한 무리의 남자들이 그들의 요역을 제공하기 위해 배로 몰려들 것이다. 선장은 그들 중에서 지도자를 뽑을 것이다 -아마도 한 남자는 필요로 하는 남자의 수가 선택되어질 누군가의 직업인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여러 어린 소년들은 어린들과 마찬가지로 쌀 수확 인으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 선택되어진다. 그들은 아무런 대가도 받지 않지만 집으로 돌아오는 항해도중 남자들을 위해 음식을 준비하고 옷, 총, 술, 그리고 항해도중 선원들이 획득한 도구의 창고를 돌보는 책임을 진다. 일부 무기는 배로 르완다만큼 남쪽으로의 몇 개월이나 걸리는 여행을 한다. 선박이 돌아오는 항해 도중에 보통 그들은 그들의 고향에 정착하지만 일부는 여행도중 병에 걸린 백인들을 대신해 미국이나 유럽으로 간다. 이주자들의 고향회귀는 단지 그들이 가족이나 마을 고령자들에게 갖고 온 선물 때문만이 아닌 대단한 기쁨을 위한 행사이다. 집에서의 기간 이후, 그들은 농장이나 고기잡이 같은 힘든 일을 수행하고, 어떤 이는 다시 항해를 할 것이다. 보통 그는 쌀 수확 자로써 첫 항해를 했던 어린 시절부터 다른 해와 마찬가지로 해안을 여행하거나 때로 육상 무역 창고에서 일하기 위해 머무는 청년기까지, 퇴직해서 고령자집단에 참여하기 전에, 일생을 보낼 것이다.  크루 족 영토는 내륙에서 길고 아름다운 모래사장까지 뻗어있고 흐름에 의한 시간이 많은 바위의 노출과 내륙에서 해안까지 흐르는 강의 강구에 의해 중단되어 있다. 이 강들은 해안에서 역할을 하지 않는다. 그리고 해안선 뒤의 야자수 나무에 가려진 크루 읍구와 연결되는 길이 없다. 그들 사이 혹은 그들과 몬로비아(Monrovia)나 캡팔마스(Cap palmas)왕래는 걸어서 혹은 때때로 그들을 태운 채 단순한 통나무 카누로 12-15마일 밖 거친 대서양으로의 위험한 여행 같은 바다를 통해 이루어진다. 오늘날 도로로 그린빌( Green bill)과 몬로비아(Monrovia)를 연결하지만 그것은 내륙 제드루(gedro)를 통한 길고 우회적인 길이다.
크루족은 15-17세기에 북동지역에서 이 지역으로 이주했다. 언어와 문화가 서로 다른 약 20개의 하위부족들이 있다. 정치조직은 전통적으로 분산되어 있으며, 각 하위부족들은 많은 자치마을을 이루고 있다. 마을의 사회조직은 외혼 부계 씨족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씨족장과 관리들이 마을 최고회의를 구성하며, 몇몇 직함은 세습되지 않지만 특정 씨족이나 군사연령집단과 관계되어 있다.
크루 마을의 인구는 수백에서 수천까지 다양하다. 과거 각 마을(그곳의 외진 촌락들과)은 그곳 자체의 부족장("Koloba"혹은 "마을의 아버지")과 다양한 씨족의 고령자들 혹은 공동체를 구성하는 팬턴(Panton)들의 권위 아래 독립적이었다.  비록 마을 단체들이 언어와 이주전통에 의해 내부에서부터 다코(Dako)나 아족의 형태에까지 서로 연결되어 있지만 클로바(Koloba) 위의 정치적 권위는 없다.
오늘날 마을은 공화국 행정상 조직의 한 부분이다. 많은 마을들이 두 가지 지역 다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전통적 지역 즉 농부와 어부들이 사는 진흙, 풀로 엮은 벽과 초가지붕이나 물결모양의 철판 지붕이 있는 직사각형 집들이 있는 지역, 그리고 다른 하나는 더 새로워진 자치제지역 즉 현대적이고 정교하며 많은 방이 있는 집들이 있는 지역이다. 정부와 자치제 고용인들은 보통 이 지역에 산다. 많은 큰집들이 1930년대-외국회사(영국, 독일, 네덜란드, 스위스)가 가게를 열고 해안을 따라 도매상을 지어 지역 크루 족을 바이어, 점원, 계산원으로 고용했던 때에 지어졌다.
크루 해안에서 향유할 수 있었던 부의 정도는 세계 2차 대전 때 몬로비아에 원양 항구가 건설됨으로서 줄어들었다. 프리타운(Free town)배에 참여하는 것은 크루 남성들에게 일상적인 것이 되었다. ; 최근 더 많은 무리가 몬로비아에 참여했다. 소수 외국 무역업자들은 전쟁 뒤, 크루 해안으로 돌아왔고 무역선들은 더 이상 근해에 정박하지 않았다. 최근 라이베리아의 경제 발전 - 철광석 채굴의 확장과 부차난(Buchanan)의 새 중신항구 건설은 현재 공화국의 가장 고립된 지역의 하나인 크루 해안을 우회하였다.
국부적으로 저임금 고용이 있다. 수송 장애는 거대 규모 환금 작물 발전에 방해가 된다. 바다, 학교, 몬로비아 일터 혹은 하벨(Harbel)에 있는 가족농장 일과 파이어스톤(Firestone)고무 재배 일은 여성에 의해 수행된다. 그들은 쌀, 카사바, 땅콩을 재배하고 다소의 염소와 닭을 키운다.   예전에 크루 선원들은 해외여행 후 자신의 집으로 돌아오길 열망했었다. 그러나 1930년대 이후 많은 이들이 더 쉽게 일자리를 얻을 수 있고 그들의 아내, 자식과 가까이 있을 수 있는 해외에서 정착하고 있다. 사실 해외거주자들(Kpaka)이 현재 크루 연안 거주자들보다 더 많았다.
몬로비아는 크루 족이 이 식민지의 대부분을 포함한다. 1821년 아메리칸 라이베리아인(Americo-Liberian)들이 도착했을 땐 그곳엔 이미 크루족이 많은 직업에 종사하며, 대부분은 도시에서 산재된 다른 종족들과 같이 산다. 계속해서 선원 일을 하는 이들은 당연히 여러 크루 타운이 성장한 해안지대 근처에서 사는 걸 선택했다. 특유의 적응성으로 크루 족은 도시생활에 적합한 새로운 조직형태를 발전시켰다.
그들은 크루 협회(kru corporation) - 때때로 노동조합, 법이나 조항의 감시원 사회용역 제공자로서 활동하는 -을 그들 스스로 결성했다. 그 조직의 지도자는 크루 지사(Kru Governer) - 추측 건데 이 용어는 영국  식민지 관습에서 차용한 것 같다. 몬로비아에서는 그는 각각의 다코(Dako)나 아족을 상징하는 7명의 의원으로부터 도움을 받는다. 각각의 다코는 논쟁을 처리하고 복지생활을 수행하는 그 부족 내 사람들을 책임지는 의장을 가지고 있다.
협회와 다코(Dako)의 자금을 위한 규칙적 재원은 선원들이 그들의 항해에서 돌아왔을 때 걷는 세금들이다. 조직의 유사한 형태는 프리타운(freetown)의 크루 족 사이에서 발전되었다. 그 조직들도 아직도 종족 내 결속단체이지만, 그것들도 크루 해안안의 어떤 부분들에서 오랜 혈통과 또래 집단 시스템을 대신하는 새로운 공동체의 모든 지역들로부터 사람을 끄는 한 도시 현상들이다.
여성들 또한 도시 생활의 새로운 방법을 포함하는 적응성을 보여 준다 그들은 크루 타운 근처의 경작지가 다소 있으나 더 이상 가족양식을 재배할 수는 없다. 그러나 남성들보다 여성들이 교육적 진출을 할 기회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일부는 교육을 받고 일자리에 고용될 수 있다. 많은 이들이 무역에 착수한다. 대단한 성공- 생선, 후추, 쌀 그리고 다른 야채들을 파는 -그리고 가정수입에서 무역자본으로 변한 부인도 대단한 존경을 받고 , 새로운 권위와 자유를 얻는다.
최근까지, 크루 족은 라이베리아 사회 계급 조직밖에 서 있었다. 그들은 예전에 라이베리아의 개인 경제, 교육 그리고 사회전진의 주요 통로였던 엘리트 가문에서 자녀를 양육시키려고 보내지 않았었다. 이런 이유로 그들은 아주 최근에야 토착 라이베리아인들, 특히 아메리칸 라이베리안(Americo-Liberian) 엘리트만의 해안가 사람들의 점진적 법안조직에 연류 되었다. 그러나 최근 몇 십 년 동안, 특히 다른 서아프리카 국가들이 식민통치로부터 독립을 달성할 때, 그들도 수가 증가하고 있는 라이베리아 식민용역에 들어갔고 많은 이들이 정부, 대학, 직장 내에서 현저한 성과를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