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물연구

응구기 와 시옹고/제임스 응구기(Ngugi Wa Thiong'o/James Ngugi )

africa club 2004. 7. 18. 20:03
응구기 와 시옹고/제임스 응구기(Ngugi Wa Thiong'o/James Ngugi : 1938-?)

케냐의 작가. 나이로비(Nairobi) 근처의 카미리투(Kamiriithu)지방의 일부다처제 기쿠유(Gikuyu)족 농부가족에서 태어난 응구기는 케냐에 있는 최고의 식민 중등학교인 얼라이언스 고등학교(Alliance High School)에서 교육을 받았다. 그는 후에 우간다(Uganda)의 캄팔라(Kampala)에 있는 마케레레 대학(Makerere University College)에서 입학하였고 1964년 학부과정을 마친다. 이후에는 영국에 있는 리즈 대학(Leeds University)에서 수학하였고 이 때부터 그의 정치적인 견해는 바뀐다.  

응구기는 아프리카인으로는 처음으로 1967년에 영국 나이로비 대학의 영어학부의 교원으로 임명된다. 그는 이때 케냐의 이중적인 문화적 삶에 대하여 경험한다. 영어 로 된 문학작품을 처음으로 발행한 케냐인으로서 그리고 다른 아프리카 대학들에게 영향을 끼친 아프리카 중심중의적(Aforcentric) 교과과정의 제안자로서 그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는 1978년 억압적인 정부정책에 항의하다가 1년 동안 구금을 당하기도 한다. 감옥에 있는 동안 그는 오직 기쿠유어로만 쓸 것을 결심한다.  

출감 후 나이로비 대학의 복직을 거절한 응구기는 오직 정부의 새로워진 억압정책에 대항하기 위하여 극장에서 그는 활동을 계속한다. 1982년에 체포의 위협을 받은 그는 영국과 미국으로 갔고 예일 대학(Yale University)과 뉴욕 대학(New York University)대학에서 가르쳤다. 응구기는 신식민주의에 대한 단호한 비판과 식민지의 언어보다는 아프리카어로 집필하는 것을 선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