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문학/아프리카 구전문학

쥐의 결혼

africa club 2001. 10. 16. 17:36
어느 날 아름다운 쥐가 태어났다. 인간들 속에 자라났기 때문에 그의 친구들과 가족들은 그의 잘생긴 얼굴과 제왕다운 매너 그리고 그의 순백함에 매료되었다.
종종 그의 부모님들은 그들 스스로 "우리 아이의 신부감을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라고 묻곤 한다.
시간이 흘러 이 쥐의 부모는 자식의 아내를 구하기로 결정하고 신의 가족들만이 자신의 아들과 조건이 맞는 젊은 여자를 줄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관습에 따라 그들 가족들 중 세 명의 나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잘생긴 아들을 위해 신을 방문하기로 했다. 그들은 신의 집으로 가서 문 앞에 멈추어 섰다.
"너희들은 왜 문 앞에 멈추어 서느냐?" 신이 물었다. 그러자 그들은 신의 집을 들어섰고 "우리는 당신도 들었듯이 아름다운 하얀 쥐의 가족이다. 그는 눈처럼 하얗고 이 세상 무엇보다도 아름답다. 우리는 그에게 맞는 신부를 찾고 있다. 단지 당신의 가족만이 그에게 맞는 신부를 줄 수 있을 같다. 왜냐하면 너의 가족들은 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하고 가장 강하기 때문이다".
신은 잠시 생각하고는 미소를 지었다. "참 훌륭한 생각이다. 너의 젊은 쥐는 훌륭한 신부를 맞이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그러나 너희들은 집을 잘못 찾아왔다. 왜냐하면 우리 가족 보다 강한 가족이 있기 때문이다. 바로 바람의 가족이다"
"너희들은 잘 알고 있지 못하고 있는 모양인데 바람은 나보다 훨씬 강하다. 바람이 한번 불면 땅위의 먼지들이 모두 날리고 심지어는 그 먼지가 눈 속에 들어가기도 한다. 너는 바람이 가장 강하다는 것을 알게될 것이다".
메신저들인 쥐의 연장자들은 그들끼리 의논하고는 바람이 더 훌륭하다는데 동의하였다. "바람의 집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들이 물었다. 신은 미소지으며 집을 가르쳐 주었고 그들은 그곳으로 떠났다.
그들이 바람의 집에 도착하고 문 앞에 서 있자 바람이 "왜 문밖에 서 있느냐?"하고 물었다.
"우리는 모든 쥐들 중에 가장 잘 생긴 쥐를 위해 신부를 찾고 있습니다". 그들이 말했다. "우리는 신의 집으로 갔었는데 그가 바람이 신 보다 강하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당신의 가족 중 딸을 우리 자식의 신부감으로 삼고 싶어 이렇게 왔습니다.
바람이 가만히 듣고 생각했다. 그리고 마침내 그는 말했다. "너희들의 생각의 아주 좋다. 그리고 나도 감사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너희들은 내가 가장 강하다고 생각하자 마라. 내가 나의 모든 힘으로 바람을 불면 먼지와 나무 뿌리까지 날려버릴 수 있다. 그러나 나는 산을 날려버릴 수는 없다. 내가 불고 또 불어도 산은 움직이지 않는다. 너희들은 산이야말로 나보다 더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산의 집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들이 물었다.
바람은 산의 집을 가르쳐 주었고 그 메신저들은 그에게 감사하다고 말하고 떠났다.. 그들이 산의 집 앞에 왔을 때 그들은 그곳에 섰다. 그러자 산이 "왜 너희들은 문 앞에 서 있느냐?"라고 물었다.
그들은 안으로 들어서고는 산에 그들의 예절대로 인사를 했다.
"잘 지내느냐? 당신들은 좋은 소식들을 가지고 왔느냐? 당신의 가축들은 잘 있느냐? 당신의 아이들은 잘 지내느냐?"
그들은 바람에게 정중히 대답하였고 그리고 나서 자신들이 훌륭한 자식을 위해 신부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바람은 그들이 말하는 동인 주의 깊게 들었다. 그리고 그는 "맞는 말이다. 너희 자식은 충분히 훌륭한 신부를 맞이할 자격이 있다. 그러나 나의 가족이 그같은 신부의 조건이 되지 않을 것 같다. 그것은 나보자 더 강한 다른 무엇인가가 있기 때문이다. 그는 밤낮으로 나의 토대를 파고 있다. 그는 나의 양 측면에 구멍을 만들었다. 그리고 나를 무너지게 하고 있다. 그 가족이 가장 힘이 세다".
"정말 그같이 힘이 센 창조물이 있을까! 그를 어디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까?"라고 그들이 물었다.
산이 그의 집을 가르쳐 주었고 그 메신저들은 그곳으로 갔다. 그곳은 한 쥐의 가정집이었다.
"왜 당신들은 문 밖에 서 있습니까?" 그 쥐가 말했다.
다시 그 메신저들은 그들이 온 이유를 말했다. 그 쥐는 이야기를 듣고는 "당신들은 당신 아이의 신부를 이미 찾았습니다. 우리의 가장 뛰어난 가족들이 결합할 수 있어 얼마나 즐겁습니까!"
그들은 가장 아름다운 흰쥐의 신부를 이곳에서 찾았다.

'예술과 문학 > 아프리카 구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북이와 독수리  (0) 2001.10.16
호랑이와 큰 바람  (0) 2001.10.16
불은 어떻게 땅에 가져왔을까?  (0) 2001.10.16
줄 달리기  (0) 2001.10.16
염소는 어떻게 가축이 되었는가  (0) 2001.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