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All Africa News

콩고민주공화국 대통령선거 결과 - 카빌라 당선

africa club 2006. 11. 21. 10:24
콩고민주공화국 대통령선거 결과
콩고민주공화국의 대통령선거 2차 결선투표의 결과가 지난 수요일(15일) 발표되었다. 콩고민주공화국의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번 결선투표에서 조셉 카빌라 임시대통령이 승리하였다고 선언하였다. 2차 결선투표는 지난달 29일에 실시되었었다.

콩고 국영텔레비전과 인터넷 방송 등은 조셉 카빌라가 전테 투표의 59.05%인 9,436,779를 획득했으며 반면 장 피에르 벰바는 41.95%인 6,819,822를 획득했다고 보도하였다.

이번 선거의 결과로 조셉 카빌라가 콩고민주공화국의 대통령으로 선출되었으며 이는 아버지 로랑 카빌라의 살해 이후 계속 수행해 오던 임시 대통령의 꼬리를 떼고 정식으로 대통령직을 수행하게 되었다.

물로 공식적으로 대통령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콩고민주공화국의 대법원에서 이를 인준해주어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일반적으로 공식적인 행위요소이기 때문에 조셉 카빌라가 대통령으로 오르는 데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발표가 있은 다음날(16일) 장 피에르 벰바측은 대법원에 재검표를 실시해 달라는 소송을 제기하였다. 대법원은 이 결정은 뒤집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현지에서는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벰바측은 선거결과에 반발하여 다시 정부군을 상대로 무장투쟁을 벌일 가능성도 있다. 실제 수도 킨샤사에서는 이미 폭탄테러가 발생하였고 경찰서를 습격하는 등 내전의 조짐이 다시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