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테마 기행/재미있는 Africa 이야기 II

아프리카의 제1언어는 스와힐리어(Kiswahili)

africa club 2012. 7. 17. 20:44

 

 

아프리카의 제1언어는 스와힐리어(Kiswahili)

 

 

 

아프리카 대륙에서 사용되는 언어는 2034개로 파악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 스와힐리어(Kiswahili)어는 흑아프리카를 대변하는 가장 중요한 언어로서 세계 12대 언어 중 하나로 포함시키고 있으며, 과학적이며 조직적인 체계를 지닌 아름다운 언어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주장은 스와힐리어 시문학의 대가인 크나퍼트(Jan Knappert) 교수가 ‘스와힐리어야말로 시를 위한 언어’라고 극찬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서 확인할 수 있다.

 

 

 

"본 게시글은 출판사와 출판계약을 맺은 내용으로 무단복제를 하실 수 없습니다. 꼭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와힐리어는 동아프리카 10 여개 국에서 국어 또는 공식어로 혹은 교통어(Lingua franca)로 사용되는 언어로서 아프리카 대륙에서 사용 인구수, 사용나라, 보유 문학등의 기준으로 볼 때 가장 중요한 언어로서 인식되고 있다.

 

케냐, 탄자니아, 콩고민주공화국 동부는 스와힐리어를 국어(national language)로, 탄자니아에서는 공식어(official language)로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고 이외에 소말리아(Somalia) 남부,  르완다(Rwanda), 부룬디(Brundi), 말라위(Malawi), 잠비아(Zambia)북부, 모잠비크(Mozambigue) 북부, 코모로(Comoro)군도, 마다가스카르(Madagascar) 북단에서 사용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스와힐리어는 역사적으로 이미 2000여년전부터 아랍인, 페르샤인, 인도인들의 동아프리카 해안과의 접촉으로 현지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원주민들과의 교류가 이루어지던 중 특히 아랍어의 영향을 많이 받아 발전하였다. 그 외에도 역사적 접촉을 계기로 페르샤어, 구지라티어, 힌디어, 포루투갈어, 영어등으로 부터 많은 외래차용어를 받아들였다.

 

아랍․스와힐리인들에 의한 내륙교역이 18C에 활발하게 진행된 것을 필두로 서구세력에 의한 식민통치기간동안 스와힐리어는 상업언어(trading language)이며 교통어(lingua franca)로서 그리고 효율적인 식민지배정책을 위해 내륙으로 급속히 확장 전파되었다. 그로 인하여 이 지역에는 다양한 문화와 언어, 종교, 생활방식 또는 인종적 특성까지도 혼합된 형태의 스와힐리 문명이 창조되었다.

 

스와힐리어는 이처럼 역사적으로나 인종적으로 다양하기 때문에 많은 방언이 발견되고 있다. 비반투어 사용자들이 제 1언어로 사용하는 스와힐리어와 반투어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스와힐리어는 현저히 다른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지리적 방언(Geographical dialect)으로서는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사용되는 키웅구아나(Kiunguana)어 라무(Lamu)에서 사용되는 키아무(Kiamu)어, 몸바사(Mombasa)에서 사용되는 키음비타(Kimvita)어, 잔지바르(Zanzibar)에서 사용되는 키웅구자(Kiunguja)어 등으로 구별할 수 있는데 차이점이 상당히 많다. 이밖에 사회적 방언(Social dialect)으로는 유럽인이나 아시아인 이민자들이 사용하는 피진 스와힐리어로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표준 스와힐리(Standard Swahili)어는 잔지바르에서 사용되는 키웅구자(Kiunguja)어를 말하며 동부아프리카 지역의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고, 매스․미디어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다.

 

 


흔히, 스와힐리어는 몇 개의 혼합언어이며 여러 가지 아프리카 방언과 아랍어의 혼합어라는 일반적인 잘못된 관념이 있는데, 그것은 스와힐리어가 많은 어휘를 아랍어에서 차용하고 있는데서 연유하고 있다. 사실상, 아랍어, 페르시아어 및 힌디어에서의 차용이 구어(spoken) 스와힐리어에서 20%이고, 문어 스와힐리어에 30%이며, 고전시가에 50%로 평가되고 있다. 동부아프리카 해안지역의 스와힐리어 사용지역의 지리적 특수성으로 인하여 오래전부터 아랍과 인도에서 온 상인들과의 접촉의 초점이 되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수세기에 걸쳐 스와힐리어는 자연스럽게 외래어를 차용하게 되었다. 아랍어로부터 스와힐리어 사용자들은 종교, 무역, 상업, 항해 및 도시 생활에 관한 말들을 이해하게 되었다.

 

 

< 지도 1 > 스와힐리어 사용지역1)

 

이처럼 스와힐리어는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약 5000만 이상의 서로 다른 수많은 종족들 사이에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명실공히 교통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동부아프리카, 특히 도시지역에서는 제 1 언어로서 스와힐리어를 사용하는 화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중요성을 반영하여 외국의 중요대학에서는 아프리카 연구에 있어 스와힐리어를 필수과목으로 취급하여 연구와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오늘날 아프리카 대륙에서 가장 역동적이며 중요한 언어인 스와힐리어를 공부하는 것은 아프리카를 이해하고 진출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수언어로서 보호할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

 


1) J. Russell, Swahili (UK, Teach Yourself Books, 1996), p. 3.

 

 

"본 게시글은 출판사와 출판계약을 맺은 내용으로 무단복제를 하실 수 없습니다. 꼭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