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아프리카 역사 100장면

8. 그리쿠아(Griqua)

Mansa Musa 2008. 7. 28. 11:35
 

남아공(South Africa)의 그리쿠아(Griqua)인들은 아프리카너(Afrikaner), 주로 코이코이(Khoikhoi)인 흑인들이 그 조상이다. 이들은 유럽인들의 옷을 입고 기독교를 믿었으며 네덜란드어를 사용했지만 백인 아프리카너 사회에 받아들여지지는 않았다. 18세기후반 많은 그리쿠아인들이 북쪽으로 이주하여 정착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팔(Vaal) 강과 오랜지(Orange) 강이 만나는 지점의 북쪽에 그리쿠아랜드(Griqualand)를 만들고 정착하였다. 1820년부터 보어(Boar) 농부들이 점점 그리쿠아랜드에 정착하기 시작했다. 그리쿠아랜드의 지도자인 아담 콕 3세(Adam Kok III)는 주인이 없는 땅에 자신의 국가를 세우기 위해 1860년에 약 2,000명의 그리쿠아인들과 그들의 소를 데리고 동쪽으로 이주하였다. 그들은 지금의 레소토(Lesotho) 주인이 없는 비옥한 땅인 드라켄스버그(Drakensberg)의 비탈에 정착했다. 그들은 이 지역에 그리쿠아랜드 웨스트(Griqualand East)라고 불리는 새로운 나라를 건설했다. 1862년에는 콕스타트(Kokstad)를 새로운 수도로 정했다. 이에 따라 원래의 그리쿠아랜드는 그리쿠아랜드 웨스트(Griqualand West)로 알려지게 되었다.

1967-1868년에 팔 강의 하류지역에 다이아몬드가 발견되었을 때 그 지역은 그리쿠아족의 지도자인 니콜라스 워터부르(Nicholas Waterboer)와 탈핑(Tlhping)족의 추장이 소유권을 주장하였다. 다이아몬드 생산지역에 대한 영토분쟁은 1871년 영국이 이 지역을 그리크아랜드 웨스트 영국 식민지로 합병할 때까지 계속되었다. 

그리쿠아랜드 웨스트는 1871년 영국에 의해 공식적으로 합병되었고 9년 후 케이프 식민지의 일부가 되었다. 1879년 그리쿠아랜드 이스트는 케이프 식민지에 합병되었다. 1903년 그리쿠아랜드 이스트는 흑아프리카 회의(Black African Council)로서 설립되었고 트란스케이(Transkei)의 영토로 편입되었다. 오늘날 그리쿠아랜드 이스트의 동부와 서부지역은 동부 케이프 주의 일부가 되었다. 이 지역은 현재 크와줄루 나탈(Kwazulu-Natal)의 중심지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