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석기 혁명이 나일강의 주기적인 범람을 이용하여 농작물을 비옥하게 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는 이집트인을 통하여 아프리카로 유입되었다. 이러한 삶의 안정적인 방법은 강 유역을 따라 점차적으로 많은 인구를 부양할 수 있게 되었다. 기원전 3100년 경, 이전에 적(Red)과 백(White)으로 나누어진 나일 강 위쪽(Upper ; 남쪽)과 아래쪽(Lower ; 북쪽)의 왕국은 메네스(Menes) 왕에 의해 통일되어 파라오 왕조(Pharaonic dynasties)가 시작되었다. 안정적인 중앙집권화된 통치 하에서, 이집트 문화는 발전하면서 확장되기 시작하였고 이집트 과학, 농업 그리고 상형문자는 유럽, 북아프리카, 서아시아 그리고 남쪽 특히 누비아(Nubia) 등지의 주변국에 영향을 미쳤다.

파라오의 초기 4대 왕조는 고대왕국으로 명명되어지고, 쿠푸(Khufu), 카프레(Khafre), 그리고 멘카루(Menkaure)는 사콰라(Saqqara)에 계단형 피라미드를 포함하여 초기 피라미드를 건설하였다. 피라미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석조 건축물로 신에 대한 그리고 사후세계에 대한 파라오의 믿음의 상징이며 지상의 신성한 왕권의 상징으로 건설되었다. 피라미드 중 가장 큰 기자(Giza)의 대피라미드(Great Pyramids)는 쿠푸(Khnum-Khuf. 줄여서 Khufu라고 함, 그리스어로 Cheops ; 기자의 대(大)피라미드를 건설한 이집트 제 4왕조의 왕 ; 2613?-2494? B.C.)대왕이 건설했다. 높이는 146.59미터에 이르며, 한 개당 2.5톤에 이르는 돌덩이 230만개로 만들어졌다.

농업에 기반을 둔 이집트는 아프리카와 중동 국가들과 무역을 했다. 수단의 남쪽 경계, 리비아와 서부아시아까지 교역로를 확보하고 정복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이집트는 자주 출병하였다. 당시 이집트의 뛰어난 통치자였던 하쿠프(Harkuf)는 기원전 2,300년경 콩코 분지까지 진출했다. 이러한 원정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인들과 접촉하게 했고, 누비아까지 국경이 확대되었다. 이러한 외부와의 접촉으로 이집트는 다양한 문화를 가지게 되었다. 아스완 댐 근처의 나일강 유역에서 발견된 고고학적 발견은 파라오 왕권이 남쪽으로부터 이주해온 사람들에 의해 출현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페피 1세(Pepi I)하의 제 6 왕조는 왕권이 약화된 시기였다. 이집트는 쇠퇴하기 시작하였고, 서로 반목하고 대립하는 왕자들과 지방들, 그리고 가난한 자들 사이에서 계속되는 반란의 위협은 국가의 몰락을 가져와 2 세기 동안 이집트는 몰락을 겪었다. 이러한 일은 잉여농산물에 의해 국가가 유지되고 있던 이집트의 쇠퇴를 가속화했고, 결국 중앙 권력의 와해로 왕조가 멸망한다.

Posted by Mansa Mus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