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비밀스런 결사조직, 비의결사(秘儀結社 ; secret societies)
아프리카 사회구조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했던 또 하나의 단체가 비의결사이다. 이것은 주로 서부 아프리카와 콩고분지에서 나타났던 사회제도이다. 이 비의결사는 사회를 통제하고 젊은이들을 어른이 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정교하고 오래끌었던 통과의례들은 비의결사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어떤 때는 몇 년 동안 지속시키는 경우도 있었다. 그들의 힘과 영향력은 강한 종교적 제재에 의하여 후원되었다.
어떤 사회는 신성한 숲(sacred grove)을 소유하고 이곳에서 많은 활동을 하였다. 그들은 언제나 상징물을 구체화했고 의식을 위한 도구를 가지고 있었다.
비의결사는 통과의례의 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출계집단의 친족조직과 구별되는 사회조직이다. 그들은 각각의 아내와 남편 형제자매들이 가지고 있는 비밀을 가진 서로 다른 가족들이 모여 동맹을 만드는 것이다. 이런 방법 때문에 사회는 하나의 조직원리(제도나 조직의 규칙)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원리들이 중복되어 구성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복잡한 현상은 아프리카 사회를 강하게 결속시키기도 하며 유연성과 적응력을 갖게 하기도 한다.
☞ 이보(Igbo)족 : 소녀들을 특별한 장소에 격리 수용하여 놓고 살이 찌도록 잘 먹이고 몸에 기름을 바른다. 소녀들이 완전하게 살이 쪄서 볼이 둥글게 부풀고 젓가슴이 커지며 허리가 기름살로 뚱뚱해지면 마침내 그들은 결혼해도 좋은 적령기에 달했다고 본다.
☞ 시에라 레온(Sierra Leone)의 멘데(Mende)족 : 남자는 Poro라는 조직에 속하는데, 분쟁이 있을 때 사법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남자아이들이 성인이 되는 통과의례와 Poro의 구성원 선출에 관여한다. 여자들은 Sande라는 조직에 속하여 여자아이들을 성인이 되게 하는 통과의례를 주관하고 치료를 위한 약재들과 의식에 필요한 지식을 전수한다. 이때 치료해주고 얻은 수입은 치료한 사람의 것이 아니라 멘데족의 것이 된다. 이러한 의식조직(ritual organizations)은 비밀스러운 것이며 통과의례를 거치지 않은 사람이나 다른 성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결코 허락되지 않는다.
5. 연령집단(年齡集團 ; age set)
연령에 의한 계층화는 아프리카에서 발견되는 또 다른 사회집단을 생성시킨다. 비록 그 제도가 아주 복잡해 질 수도 있지만, 기본 원리는 간단하다. 주어진 연령내에서 모든 사람들은 연령집단(age set)을 구성한다. 그들은 연령 등급이라고 불리우는 위치를 차지한다. 적절한 의식을 거행하면서 동아리 내의 일반적으로 연령차이와 동등한 간격으로 다음 나이 등급으로 옮겨간다. 이런식으로 그 사회는 그 구성원들의 통과를 통하여 수많은 연령 등급으로 나누어진다. 몇몇 연령 등급은 그것과 연관된 분명한 책임감이나 특권을 갖는다. 따라서 개인에게 대개 그들의 동료들로 구성된 준거집단을 제공하는 동시에 이 연령등급체계는 사회의 목적을 성취할 것임이 있는 조직체를 구성한다.
연령등급제도의 변화는 한 등급내에서 몇몇 연령집단들을 포함하는데 한 연령집단에 입회하기 위한 공개 기간 다음에는 폐쇄 기간이 있어 입회하기 위해서는 다음공개 기간을 기다려야 한다. 연령등급제도는 단지 수명의 일부분에 해당하는데, 동북아프리카의 몇몇 종족들은 등급의 명칭이 제한되고 이따금 반복되는 순환연령등급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이 순환제도는 그 사회의 나이든 구성원들이 젊은 구성원들이 속하는 등급의 명칭과 같은 명칭을 가진 등급에 속하는 상황을 유발할 수 있으며, 결국 그들 사이에 유익한 동맹관계로 이끌 수 있다. 연령등급은 동부아프리카에서는 매우 중요하나, 서부와 중부아프리카 지역에서도 또한 발견된다.
관습을 존중하는 사회에서는 태어나면서부터 또는 일정한 나이가 되면서부터 고유한 명칭을 갖는 일련의 단계들로 이루어진 연령집단의 일원이 된다. 단계마다 독자적인 지위나 사회적·정치적 역할이 주어지며, 이때 각 단계는 주로 나이로 등급이 매겨진다.
☞ 수단 남부지역의 누에르족은 연령집단(남자들로 이루어진)이 사회계층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같은 연령집단 구성원들 사이는 서로 동등하지만 연령이 낮은 집단과 높은 집단 사이에는 차별과 종속관계가 있다. 연령집단은 소년에서 성년이 되는 통과의례를 기준으로 대략 10년의 간격을 두고 나누어지며, 누구나 평생 동안 처음에 들어간 집단의 일원으로 있게 된다. 누에르족에는 성년식 통과의례를 제외한 연령등급체계가 없으며, 각 연령집단마다 주어지는 명확히 규정된 역할도 없다. 맨위 연령집단의 일원들이 모두 죽게 되면 바로 아래 등급의 연령집단이 서서히 공인된 원로의 지위로 올라간다.
다른 부족사회에서는 집단마다 좀더 고유한 역할이 주어지는 연령등급이 있으며, 이에 따라 청년들이 군사훈련을 하고 군사원정대도 조직한다.
☞ 케냐의 난디족 사회에는 소년집단 2개, 전사집단 1개, 원로집단 4개로 이루어진 총 7개의 남자 연령집단이 있다. 전사집단이 약 15년 동안 전쟁을 치르고 부족을 다스리다가 그후 등급이 올라 원로집단이 되고, 부족을 다스리는 일은 바로 아래의 연령집단으로 넘어간다.
아프리카 사회에서 나이서열(age ranking)은 아주 중요하다. 연령질서(age order)는사회조직의 중요한 요소이다. 많은 아프리카 언어들은 영어에서 발견될 수 없는 장자(eldest son), 차자(second son) 또는 장녀(eldest daughter)같은 단어들을 가지고 있다. 아프리카 가계에서 가장 나이 많은 아이들은 나이어린 아이들보다 더 우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 쿠랑코(Kuranko)족 : 연장자가 나이어린 사람들을 '소유(owns)' 또는 '통제(rule)'한다고 말한다.
☞ 나이지리아의 이보(Igbo)족 : 가족 구성원들이 고기를 배분하는데 나이순으로 한다. 나이든 남자(senior male)는 머리부분을, 다음의 연장자는 목부분을 먹게된다. 즉 동물의 몸이 상징적으로 나이계급에 따라서 나누어져 있는 것이다.
남자들이 회의하는 방(meeting house)에 들어가서 자리를 잡고 앉을 때도 나이순으로 하며 음식이나 음료수도 언제나 연장자가 우선이다.
☞ 나이지리아의 오하피아(Ohafia)마을 : 나이가 어렸을 때는 여자와 남자가 하나의 연령등급을 갖게되지만 상위계열로 가게되면 그들은 두 개의 각기 다른 연령등급의 사회로 나누어 진다. Akapan이라고 불리어지는 남자사회는 분쟁을 다루고 마을을 운영한다. Ikperikpe라는 여자사회는 여성에 대한 모욕을 한 남자와 여자를 통제하거나 처벌한다. 아내에게 육체적 학대나 돈을 요구하는등 피해를 가한 남편들의 잘못도 포함된다. 여자에게 외설적으로 말을 했다든지(특히 생식기에 대해 언급하면서) 남자가 고의로 여자의 침실에 침입한 사건도 다룬다. 이런 사람들은 그 사람의 문에서부터 북을 두드리며 행진하게 되는데 당사자에게 사과를 요구하고 또 벌금을 물린다. Ikperikpe의 여자 연장자를 '여자추장(female chief)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노인정치, 장로정치 구조(gerontocratic structure)는 유사이래로 인간의 계속성과 함께 한 것이다. 개인적으로 인간은 유아, 아이, 배우자, 부모, 그리고 할아버지, 할머니로 이동해 간다. 사회적으로는 통과의례나 연령등급, 그리고 비의결사같은 단계를 거쳐 옮겨가게 된다. 질병으로 일찍 죽지 않고 많은 아이들을 생산하고 길러낸 사람들은 연장자로서 사회의 좋은 본보기가 된다. 노인정치 사회에서는 연장자들의 회의에 상당한 권위가 있으나 그들의 통치는 서투르거나 압제적인 것이 아니다.
연장자들이 죽으면 그들은 명예스러운 조상들로서 후손들에게 기억된다. 또 후손들은 그들의 살아있는 집합적인 기억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초기의 학자들은 아프리카의 조상숭배를 'ancestor worship'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였는데 'worship'이라는 말은 아프리카인들과 조상들의 관계를 표현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조상숭배는 존경, 경외, 숭배등으로 표현해야 할 것이다. 조상숭배는 현실의 일시적인 순간에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포함하는 것이다. 이런 견해에서 사회조직은 마을의 사회적 영역뿐 아니라 전임자들의 사회적 시간까지 확대되는 것이다. 조상들은 초연장자(super-elders)다. 그들은 가장 최고의 위치에 있다. 왜냐하면 축적된 모든 과정을 거슬러 올라가기 때문이며 결과적으로 어떤 종류의 불사, 불멸을 얻었기 때문이다.
연령집단은 일반적으로 동남부 아프리카의 목축사회에서 나타나며 서부아프리카에서 널리 퍼져있었고 전통적으로 사회구조의 가장 중요한 구조였다. 이것은 동시대성에 기초한 남자들의 단체이다. 청소년기로부터 통과의례를 거치는 것을 시작으로 남자들은 나이에 따라 연령집단에 들어가며 평생동안 연령집단을 옮겨 다닌다. 구성원들은 자발적인 것이 아니며 의무와 특권이 있다. 전형적으로 연령집단은 4가지 등급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훈련기간에 새로 가입된 남자들, 둘째로 방어를 전담하는 전사집단, 셋째로 통치에 관여하는 어른들, 넷째로 사회의 연장자들이 속한 등급이다.
☞ 남아프리카의 스와지(Swazi)족 : 연령등급이 6년으로 편성되었다. 각 연령등급은 각자의 토템과 노래, 그리고 표시를 한 기장(깃발)이 있었다. 남자들은 왕이 허락하기 전에는 결혼할 수 없었다. 각각의 연령집단은 지도자를 지명하며 젊은 남자들은 왕에게 봉사한다. 연령집단의 구성원들이 명령을 내리면 젊은 남자들은 모든 마을과 가정에서 뽑혀지고 친족집단과는 분리된다. 다음 단계로 옮겨질 때는 축제가 열린다. 그리고 한 특정 집단의 구성원들이 살아남을 때까지 그 연령집단은 유지된다. 재산은 갖지 않는다. 현재는 이주 노동자로 전락했다. 오늘날 스와지족의 연령등급은 중요하지 않다.
☞ 나이지리아의 요루바족인 에키티(Ekiti)족 : 식민지화하기 이전에는 연령등급이 아주 강력했다. 모두 다섯 개의 연령등급으로 나누어져 책임과 의무가 분명하였다. 마지막 2개의 등급은 전사계급이었다. 오늘날에는 지원자들이 중심이 되어 상호이해단체(mutual-interest association)로 변질되었다.
아프리카 사회구조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했던 또 하나의 단체가 비의결사이다. 이것은 주로 서부 아프리카와 콩고분지에서 나타났던 사회제도이다. 이 비의결사는 사회를 통제하고 젊은이들을 어른이 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정교하고 오래끌었던 통과의례들은 비의결사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어떤 때는 몇 년 동안 지속시키는 경우도 있었다. 그들의 힘과 영향력은 강한 종교적 제재에 의하여 후원되었다.
어떤 사회는 신성한 숲(sacred grove)을 소유하고 이곳에서 많은 활동을 하였다. 그들은 언제나 상징물을 구체화했고 의식을 위한 도구를 가지고 있었다.
비의결사는 통과의례의 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출계집단의 친족조직과 구별되는 사회조직이다. 그들은 각각의 아내와 남편 형제자매들이 가지고 있는 비밀을 가진 서로 다른 가족들이 모여 동맹을 만드는 것이다. 이런 방법 때문에 사회는 하나의 조직원리(제도나 조직의 규칙)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원리들이 중복되어 구성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복잡한 현상은 아프리카 사회를 강하게 결속시키기도 하며 유연성과 적응력을 갖게 하기도 한다.
☞ 이보(Igbo)족 : 소녀들을 특별한 장소에 격리 수용하여 놓고 살이 찌도록 잘 먹이고 몸에 기름을 바른다. 소녀들이 완전하게 살이 쪄서 볼이 둥글게 부풀고 젓가슴이 커지며 허리가 기름살로 뚱뚱해지면 마침내 그들은 결혼해도 좋은 적령기에 달했다고 본다.
☞ 시에라 레온(Sierra Leone)의 멘데(Mende)족 : 남자는 Poro라는 조직에 속하는데, 분쟁이 있을 때 사법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남자아이들이 성인이 되는 통과의례와 Poro의 구성원 선출에 관여한다. 여자들은 Sande라는 조직에 속하여 여자아이들을 성인이 되게 하는 통과의례를 주관하고 치료를 위한 약재들과 의식에 필요한 지식을 전수한다. 이때 치료해주고 얻은 수입은 치료한 사람의 것이 아니라 멘데족의 것이 된다. 이러한 의식조직(ritual organizations)은 비밀스러운 것이며 통과의례를 거치지 않은 사람이나 다른 성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결코 허락되지 않는다.
5. 연령집단(年齡集團 ; age set)
연령에 의한 계층화는 아프리카에서 발견되는 또 다른 사회집단을 생성시킨다. 비록 그 제도가 아주 복잡해 질 수도 있지만, 기본 원리는 간단하다. 주어진 연령내에서 모든 사람들은 연령집단(age set)을 구성한다. 그들은 연령 등급이라고 불리우는 위치를 차지한다. 적절한 의식을 거행하면서 동아리 내의 일반적으로 연령차이와 동등한 간격으로 다음 나이 등급으로 옮겨간다. 이런식으로 그 사회는 그 구성원들의 통과를 통하여 수많은 연령 등급으로 나누어진다. 몇몇 연령 등급은 그것과 연관된 분명한 책임감이나 특권을 갖는다. 따라서 개인에게 대개 그들의 동료들로 구성된 준거집단을 제공하는 동시에 이 연령등급체계는 사회의 목적을 성취할 것임이 있는 조직체를 구성한다.
연령등급제도의 변화는 한 등급내에서 몇몇 연령집단들을 포함하는데 한 연령집단에 입회하기 위한 공개 기간 다음에는 폐쇄 기간이 있어 입회하기 위해서는 다음공개 기간을 기다려야 한다. 연령등급제도는 단지 수명의 일부분에 해당하는데, 동북아프리카의 몇몇 종족들은 등급의 명칭이 제한되고 이따금 반복되는 순환연령등급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이 순환제도는 그 사회의 나이든 구성원들이 젊은 구성원들이 속하는 등급의 명칭과 같은 명칭을 가진 등급에 속하는 상황을 유발할 수 있으며, 결국 그들 사이에 유익한 동맹관계로 이끌 수 있다. 연령등급은 동부아프리카에서는 매우 중요하나, 서부와 중부아프리카 지역에서도 또한 발견된다.
관습을 존중하는 사회에서는 태어나면서부터 또는 일정한 나이가 되면서부터 고유한 명칭을 갖는 일련의 단계들로 이루어진 연령집단의 일원이 된다. 단계마다 독자적인 지위나 사회적·정치적 역할이 주어지며, 이때 각 단계는 주로 나이로 등급이 매겨진다.
☞ 수단 남부지역의 누에르족은 연령집단(남자들로 이루어진)이 사회계층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같은 연령집단 구성원들 사이는 서로 동등하지만 연령이 낮은 집단과 높은 집단 사이에는 차별과 종속관계가 있다. 연령집단은 소년에서 성년이 되는 통과의례를 기준으로 대략 10년의 간격을 두고 나누어지며, 누구나 평생 동안 처음에 들어간 집단의 일원으로 있게 된다. 누에르족에는 성년식 통과의례를 제외한 연령등급체계가 없으며, 각 연령집단마다 주어지는 명확히 규정된 역할도 없다. 맨위 연령집단의 일원들이 모두 죽게 되면 바로 아래 등급의 연령집단이 서서히 공인된 원로의 지위로 올라간다.
다른 부족사회에서는 집단마다 좀더 고유한 역할이 주어지는 연령등급이 있으며, 이에 따라 청년들이 군사훈련을 하고 군사원정대도 조직한다.
☞ 케냐의 난디족 사회에는 소년집단 2개, 전사집단 1개, 원로집단 4개로 이루어진 총 7개의 남자 연령집단이 있다. 전사집단이 약 15년 동안 전쟁을 치르고 부족을 다스리다가 그후 등급이 올라 원로집단이 되고, 부족을 다스리는 일은 바로 아래의 연령집단으로 넘어간다.
아프리카 사회에서 나이서열(age ranking)은 아주 중요하다. 연령질서(age order)는사회조직의 중요한 요소이다. 많은 아프리카 언어들은 영어에서 발견될 수 없는 장자(eldest son), 차자(second son) 또는 장녀(eldest daughter)같은 단어들을 가지고 있다. 아프리카 가계에서 가장 나이 많은 아이들은 나이어린 아이들보다 더 우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 쿠랑코(Kuranko)족 : 연장자가 나이어린 사람들을 '소유(owns)' 또는 '통제(rule)'한다고 말한다.
☞ 나이지리아의 이보(Igbo)족 : 가족 구성원들이 고기를 배분하는데 나이순으로 한다. 나이든 남자(senior male)는 머리부분을, 다음의 연장자는 목부분을 먹게된다. 즉 동물의 몸이 상징적으로 나이계급에 따라서 나누어져 있는 것이다.
남자들이 회의하는 방(meeting house)에 들어가서 자리를 잡고 앉을 때도 나이순으로 하며 음식이나 음료수도 언제나 연장자가 우선이다.
☞ 나이지리아의 오하피아(Ohafia)마을 : 나이가 어렸을 때는 여자와 남자가 하나의 연령등급을 갖게되지만 상위계열로 가게되면 그들은 두 개의 각기 다른 연령등급의 사회로 나누어 진다. Akapan이라고 불리어지는 남자사회는 분쟁을 다루고 마을을 운영한다. Ikperikpe라는 여자사회는 여성에 대한 모욕을 한 남자와 여자를 통제하거나 처벌한다. 아내에게 육체적 학대나 돈을 요구하는등 피해를 가한 남편들의 잘못도 포함된다. 여자에게 외설적으로 말을 했다든지(특히 생식기에 대해 언급하면서) 남자가 고의로 여자의 침실에 침입한 사건도 다룬다. 이런 사람들은 그 사람의 문에서부터 북을 두드리며 행진하게 되는데 당사자에게 사과를 요구하고 또 벌금을 물린다. Ikperikpe의 여자 연장자를 '여자추장(female chief)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노인정치, 장로정치 구조(gerontocratic structure)는 유사이래로 인간의 계속성과 함께 한 것이다. 개인적으로 인간은 유아, 아이, 배우자, 부모, 그리고 할아버지, 할머니로 이동해 간다. 사회적으로는 통과의례나 연령등급, 그리고 비의결사같은 단계를 거쳐 옮겨가게 된다. 질병으로 일찍 죽지 않고 많은 아이들을 생산하고 길러낸 사람들은 연장자로서 사회의 좋은 본보기가 된다. 노인정치 사회에서는 연장자들의 회의에 상당한 권위가 있으나 그들의 통치는 서투르거나 압제적인 것이 아니다.
연장자들이 죽으면 그들은 명예스러운 조상들로서 후손들에게 기억된다. 또 후손들은 그들의 살아있는 집합적인 기억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초기의 학자들은 아프리카의 조상숭배를 'ancestor worship'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였는데 'worship'이라는 말은 아프리카인들과 조상들의 관계를 표현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조상숭배는 존경, 경외, 숭배등으로 표현해야 할 것이다. 조상숭배는 현실의 일시적인 순간에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포함하는 것이다. 이런 견해에서 사회조직은 마을의 사회적 영역뿐 아니라 전임자들의 사회적 시간까지 확대되는 것이다. 조상들은 초연장자(super-elders)다. 그들은 가장 최고의 위치에 있다. 왜냐하면 축적된 모든 과정을 거슬러 올라가기 때문이며 결과적으로 어떤 종류의 불사, 불멸을 얻었기 때문이다.
연령집단은 일반적으로 동남부 아프리카의 목축사회에서 나타나며 서부아프리카에서 널리 퍼져있었고 전통적으로 사회구조의 가장 중요한 구조였다. 이것은 동시대성에 기초한 남자들의 단체이다. 청소년기로부터 통과의례를 거치는 것을 시작으로 남자들은 나이에 따라 연령집단에 들어가며 평생동안 연령집단을 옮겨 다닌다. 구성원들은 자발적인 것이 아니며 의무와 특권이 있다. 전형적으로 연령집단은 4가지 등급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훈련기간에 새로 가입된 남자들, 둘째로 방어를 전담하는 전사집단, 셋째로 통치에 관여하는 어른들, 넷째로 사회의 연장자들이 속한 등급이다.
☞ 남아프리카의 스와지(Swazi)족 : 연령등급이 6년으로 편성되었다. 각 연령등급은 각자의 토템과 노래, 그리고 표시를 한 기장(깃발)이 있었다. 남자들은 왕이 허락하기 전에는 결혼할 수 없었다. 각각의 연령집단은 지도자를 지명하며 젊은 남자들은 왕에게 봉사한다. 연령집단의 구성원들이 명령을 내리면 젊은 남자들은 모든 마을과 가정에서 뽑혀지고 친족집단과는 분리된다. 다음 단계로 옮겨질 때는 축제가 열린다. 그리고 한 특정 집단의 구성원들이 살아남을 때까지 그 연령집단은 유지된다. 재산은 갖지 않는다. 현재는 이주 노동자로 전락했다. 오늘날 스와지족의 연령등급은 중요하지 않다.
☞ 나이지리아의 요루바족인 에키티(Ekiti)족 : 식민지화하기 이전에는 연령등급이 아주 강력했다. 모두 다섯 개의 연령등급으로 나누어져 책임과 의무가 분명하였다. 마지막 2개의 등급은 전사계급이었다. 오늘날에는 지원자들이 중심이 되어 상호이해단체(mutual-interest association)로 변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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