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아프리카의 민족과 문화

<font color=magenta>[ 아프리카의 사회조직과 통과의례 ] - 직업과 사회적 지위

africa club 2003. 9. 27. 10:23
6. 직업과 사회적 지위

아프리카인들의 생활에서 집단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으며 친족 집단에 관하여 너무 많은 글이 발표된 나머지 다른 집단의 다른 원리들은 때때로 무시되고 있다. 일부 사회적으로 인정된 가치의 불평등한 분배에 기초한 부이다. 그리고 이 부에서 중요한 것이며 그것은 부인될 수 없다. 그리고 일부 사회에서 그것은 권력의 주요한 기초가 된다. 그러나 다른 사회에서는 종종 그 반대의 경우가 되기도 한다.

즉 어떤 사람은 영향력, 권력, 명성을 가진 사람이라고 간주되기 때문에 부를 소유하고 있을 것이다라고 추측한다. 더구나 이들 후자의 특성들은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개인적 성취도에 기초하는 것만큼이나 사회에서 그 개인의 세습 지위에 그 토대를 두고 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씨족 성원들의 계급을 의미하는 귀족 계급으로 집약될 수 있는데, 이 계급은 그 집단에서 구성원의 자격을 토대로 하여 단독으로 또는 광범위하게 권력에 영향력에 접근할 수 있다.

전형적으로 그것은 사회의 귀족 계급을 형성하는 지배 씨족이 분명하며, 따라서 나머지 하층 계급의 서민들과 비교해 볼 때 특권적 지위를 차지한다. 그러나 생활 양식의 차이는 실제로 관직을 차지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소수의 귀족을 제외하고는 아주 적으며 물질적인 중요성은 거의 없다. 비록 1/2을 약간 넘는 사람들이 부를 소유한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간의 차이를 인정한다 할지라도, 우간다의 니요로(Nyoro)족에서 예증된 바와 같이 아프리카 사회의 약 1/3은 계급 제도를 가지고 있다.

직업에 대한 집단화는 세계의 많은 사회에서 발견되는 사회적 분화를 이루는 또 다른 기초가 된다. 서아프리카의 기니아 해안을 따라 분포하는 지역은 동업자 조합(craft guilds)의 형태를 이루고 있다. 이 동업자 조합들은 규범을 정하고, 도제 제도를 운영하며, 가격을 조절하면서 정말로 직업적인 집단으로써 작동될 수 있다. 그러나 보다 더 널리 보급되어 있는 직업 조직의 형태는 직업특권계급(craft caste)으로써, 이것은 특히 서부 수단, 나일강 상류, 이디오피아와 아프리카 뿔지역에서 볼 수 있다.

특권 계급은 동족 결혼에 의한 세습사회집단이다. 즉 그 구성원들은 자기가 태어난 특권 계급 내에서 결혼해야만 한다. 따라서 그것은 폐쇄적인 제도이며, 출생을 통해서만 그 구성원을 보충할 수 있는 제도이다.

대부분의 유럽인이나 미국인들은 인도에서 시행되고 있는 카스트 제도라는 용어에 친숙하다. 그러나 이것은 특이한 카스트의 형태로써 복잡하다. 인도의 많은 특성들이 아프리카의 카스트를 대표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면, 어떤 특권 계급이 멸시받는다는 개념은 아프리카의 모든 제도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인도의 제도에서 나타나는 강력한 계급조직의 특성이 아프리카에서도 완전히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특권 계급이 그 구성원들의 상호이익을 위해 행하는 일에 종종 부차적이다.

아프리카에서 특권 계급은 일반적으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직업적 특성과 연관되어 있는데, 가장 흔한 것이 대장장이 일이다. 그 효과는 태어나면서 기능 전문가가 될 사람들의 집단을 배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제도는 도제 기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며, 그 성원이 출생에 의하여 충족되기 때문에 관심있는 전문가의 부족으로 인하여 그 직업이 사라질 위험은 거의 없다. 적어도 어떤 아프리카 사회 즉 동북나이지리아의 마기(Margi)족과 같은 적어도 일부 아프리카 사회에서 각각의 특권 계급은 다른 특권 계급이 하지 않으나 필요로 하는 일을 수행한다. 따라서 그들은 상호이익을 위한 공생관계에 있다.

아프리카 사회의 약 1/5이 직업적 계급을 가지고 있다. 또 다른 5%는 주로 종족 특성에 기인한 특권계급제도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난쟁이인 트와(Twa)족은 르안다의 닐로틱(Nilotic)과 반투족 사이에서 사냥과 수렵 특권계급으로써 살았다. 이 조직 형태는 독립 아프리카 정부 하에서는 종종 금지되어 왔다.

사회계층의 또 다른 형태는 일반적으로 노예로 불린다. 이것은 특이하게 복잡한 주제이다. 첫째, 많은 세월 동안 이 제도는 불법적이었고, 그것에 대한 묘사는 종종 불완전하고 부정확했거나 잘못되어 왔다. 둘째, 아프리카에 플래테이션 노예제의 적용과 유럽인, 미국인, 아랍인들에 의한 상업적 해외 노예무역은 토착제도를 변형시켰다.

이러한 것은 노예수요를 상당히 증가시켰으며, 더구나 토착 노예제도를 더욱 강도높게, 더욱 비인간적으로, 더구나 신세계 상업 무역같이 토착제도를 변형시켰다. 이러한 것은 노예 수요를 상당히 증가시켰으며, 더구나 토착 노예제도를 더욱 강도높게, 더욱 비인간적으로, 더구나 신세계 상업 무역같이 만들면서 왜곡시켰다. 우리는 아프리카 토착노예제도보다 신세계 상업노예제도에 더 친숙하다. 셋째, 아프리카 토착노예제도는 일반적으로 노예제도라는 용어로 이해되는 것과는 주목할 만하게 다르다는 증거가 있다. 아프리카 토착 노예제도가 상업노예와 관련있다는 함축성을 피하기 위하여 이 논제에서는 림브리(limbry)라는 용어가 아프리카 토착 노예제에 사용될 것이다.

아프리카 림브리의 두드러진 특징은 그 구성원들이 사회의 일부분도 아니고 사회에서 따로 떨어져 있는 것도 아닌 사회적 중간 단계에 정지되어 있는 한계적 인간으로 보는 경향이다. 이 계층의 구성원들은 자유인이 아니며, 주인이 있었고 주인을 위해 일해야 했다. 그러나 아프리카 사회에서 그들은 무생물인 것처럼 취급되지 않았고 부당하게 착취당하지도 않았다.

그들의 지위는 그들의 사회에서 그들이 무엇을 하는가 보다는 오해려 어느 위치에 있는가에 기초하였다. 즉 그들은 한계적인 인간이었고, 어떤 작가가 표현했듯이 그들은 사회적으로 죽은 상태였다. 이러한 상태로 이르게 되는 조건은 전쟁 포로와 중범죄인이었다. 이것은 일률적은 아니지만, 한번 확립되면 그 지위는 세습되는 경향이었다. 비록 미약하지만 현존하는 자료는 아프리카 사회의 80%가 림브리 제도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그 제도는 마기족 사회에서 운용되는 것으로 관찰되었는데, 신세계의 노예 제도와는 전혀 다르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림브리 집단의 한 구성원은 부유하고 상당히 명성이 있는 사람이었다. 더구나 마기족 사회에서 하나의 중요한 정치적 지위가 이 계층의 구성원을 위하여 존재했다. 많은 아프리카 사회에서 구성원들은 마치 그들 주인의 확대 가족의 일부처럼 배려되고 친절하게 대우되었다. 요약하며, 아프리카 림브리는 사회에의 참여가 제한된 제도적인 한계성의 형태를 띠지만, 상업노예제도와는 대조적으로 전체적으로 학대되거나, 비인간화되거나, 착취당하지 않았다.

세계의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현대의 아프리카에서는 다양한 직업이 있다. 변호사, 정치가, 회계사,. 컴퓨터 전문직, 엔지니어등등... 그리고 이런 전문가들은 사회의 지배계층으로서 다양한 특권을 누리고 있다. 그러나 이런 전문가들은 아직도 아프리카 사회에서는 소수라고 할 수 있다.

역사적 뿌리를 가지고 있는 직업들이 산업사회 이전까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이들 직업들은 직업과 지위의 관계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첫째로 농업은 아프리카에서 가장 일반적인 직업이다. 농업은 불안정한 경제에 대항할 수 있는 하나의 울타리로 생각하고 있다.

☞ 나이지리아의 한 농부 : 살림이 넉넉한 한 사람도 종종 조그만 농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손으로 직접 농사를 지으면서 기쁨을 얻고 있다고 생각한다. 비록 그들이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다고 할 지라도 그들이 만약 경작을 하지 않으면 그들은 게으르다고 생각한다.

노래와 이야기들이 경작의 가치를 찬양한다. 가득히 찬 곡물창고는 부의 상징으로 표현된다.
둘째로 목축업이 있다. 동아프리카에서는 소사육이 주된 직업이며 소는 사회적 척도의 기준이 된다.

☞ 마사이(Maasai)족 : 여자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소를 지키는데 할애한다. 그들이 결혼했을 때 신부값으로서 남편에 의하여 주어지는 소들은 여자의 아들들에게 상속되기 전까지 남편의 재산으로 간주된다.

셋째로 아프리카 사회에서 문화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대장장이, 음악가, 그리고 주술사(healer)같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도 있다.

☞ 서아프리카의 만데어로 yamakala라고 불리는 사회적 지위를 가진 사람들은 대장장이, 가죽업자, 그리고 가수(praise singers ; jeli)를 지칭하는 말이다. 이들은 '물건을 가지고 일을 하는(work with materials)'사람들(철, 가죽, 그리고 말을 사용하여)이다. 이런 직업은 세습되며 결혼도 같은 직업을 갖은 사람과 해야 한다. 이들의 사회적 지위는 세속되는 왕족이나 통치계급에 비해서는 낮다.

만데족의 경우처럼 계급이 분명하게 고정되어 있는 경우도 있었지만 나이지리아의 이보(Igbo)족 같은 경우는 사회적 지위가 더 유동적이다. 야망이 있는 사람들은 그들의 재능을 이용하여 부와 권력을 갖을 수도 있었다. 만데족의 주술사들은 가난하지만 이보족의 유명한 주술사들은 거대한 부를 축적하여 호화스러운 현대적 가옥에서 거주하며 고가의 자동차를 소유하기도 한다.

현대 아프리카 사회에서 사회적 변동에 따른 직업의 결정적이고 본질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곳은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아프리카의 시장은 창고가 없이 이루어지는 노점 형식이며 여자들이 대부분 종사하고 있다(우리나라의 전통 장과 같다).

직업은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며 빈부격차는 커다란 사회문제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