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아프리카의 민족과 문화

아프리카와 AIDS - 서론

africa club 2002. 4. 10. 22:09

아프리카와 AIDS

1.서론
아프리카 대륙이 전쟁과 기아로 인한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20세기를 마감하고 21세기를 향해 나아가는 이제 또 한차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새로운 전염병인 에이즈(후천성 면역결핍증)로 휘청거리고 있다.
이미 전쟁과 빈곤으로 피폐해진 아프리카 대륙을 에이즈가 또다시 한 세대의 상당 부분을 쓸어내고 있다. 사회구성의 가장 기본이 되는 가족이 파괴되고 숙련된 근로자가 줄어들고 사회전반에 걸쳐 붕괴의 위기를 겪고 있다. 이처럼 에이즈가 아프리카에서 심각하게 확산된 데는 품팔이를 위한 노동자들의 이동 난민 그리고 생계를 위해 매춘밖에 달리 방법이 없는 여성 등 사회적 불안 탓도 있지만 정부의 에이즈에 대한 안일한 대처와 에이즈에 대한 인식 부족 및 문화적 요인도 한 몫 했다. 이제 이 질병은 더 깊은 불안의 씨를 뿌려 절망적 상황을 지속시키는 악순환을 연출하고 있다.
다른 곳에서라면 이런 상황들이 인도적 차원의 비극으로 여겨질지도 모른다. 그러나 에이즈는 정치사회 제도가 이미 망가진 아프리카를 파멸시키면서 더 이상의 회복이 불가능하게 하고 아프리카 자체의 힘만으로는 이 질병의 확산을 막을 수 없어 외부 세계에 의약품과 교육 프로그램 이상의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에이즈로 인한 아프리카의 파멸은 비단 아프리카에 국한된 문제만도 아니다. 전 세계 에이즈 확산 현황에 대한 통계를 살펴보면 섬뜩함을 느끼게 할 정도이지만 현실은 그보다 더 심각한 상황이다. 유엔의 보고서에 따르면 새로운 HIV 감염자가 전 세계적으로 매일 1만 6천명씩 늘어나고 있다. 이는 종전에 추정되던 감염률의 거의 배에 가까운 것으로 1999년에 전 세계 HIV 감염자 수는 3천6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측된다. 특히 아프리카가 이런 에이즈 통계의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에이즈가 창궐하고 있는 34개국 중 29개국이 아프리카 대륙에 있으며 에이즈로 사망한 250만명 중 아프리카인이 200만명 이상을 차지했다.
세계보건기구의 통계에서도 에이즈나 에이즈 바이러스(HIV) 감염자 3천 340만 중 2천 250만명이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인으로 나타났다. 아프리카 지역의 1999년 에이즈로 인한 사망자가 전 세계 에이즈 사망자의 80%를 넘는 2백여만명에 달했고 말라리아를 제치고 에이즈가 처음으로 아프리카 사망원인의 1위가 되었다. 즉 1999년 아프리카에서 에이즈 사망자는 말라리아 사망자 100만명의 두 배를 넘어섰으며 사망자 5명 중 1명은 에이즈가 원인이었다. 이제 아프리카 대륙은 에이즈가 원인이 되지 않았을 때보다 사망자가 5배나 증가했으며 동부와 남부 아프리카에서는 전쟁에 의한 희생보다 에이즈로 인한 사망이 대다수를 차지하게 되었다. 특히 보츠와나, 나미비아, 스와질란드, 짐바브웨 등에서는 15-45세의 젊은 층이 20% 이상 에이즈에 감염되었고 임신한 여성의 에이즈 감염률은 최대 50% 이상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유엔 에이즈기금은 아프리카에서 이처럼 에이즈 감염률과 사망률이 증가한 것은 아프리카 정부나 주민들이 에이즈의 심각성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데서 기인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하였다.  여기에 출생률이 다른 나라에 비해 현저히 높은 것도 한 원인이다. 즉 유럽과 북미 등 선진국은 외부로부터의 인구 유입이 없을 경우, 인구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 반해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 여성 한 명이 평생 낳는 아이들은 5.5명. 유럽 1.4명, 아시아 2.6명, 남미-카리브해 연안국가 2.7명 보다 2배 이상 높다. 결국 에이즈와 높은 출산율은 아프리카의 연령층의 균형을 파괴하여 중간 연령층을 세계 평균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18세로 만들어 '어른'은 없고 '아이'만 있는 대륙으로 만들었다. 이와 같은 추세로 감염 속도가 지속될 경우 오는 2002년까지 그 수는 4천만명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이런 통계 수치는 빈국과 부국간의 에이즈 퇴치 노력의 격차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아프리카에서 에이즈 환자가 현격히 줄어들기를 기대하기는 당분간 힘든 상태다.
이 논고에서는 아프리카 에이즈의 현황을 살펴보고 에이즈가 아프리카 국가들에 미치는 영향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에이즈 기원에 대해 살펴보고 다음으로 아프리카의 에이즈 현황 그리고 마지막으로 에이즈가 아프리카 국가들에 미치는 영향 등을 살펴보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