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제일반_전망

남부아프리카의 전통 경제 체제

africa club 2001. 10. 22. 17:23
1. 남부아프리카의 전통 경제 체제

1) 경제 구분
  (1) 수렵-채집(Hunter-gathering) ... 인류 역사의 95%가 수렵-채집 생활을 기본 경제 활동으로 하던 시기. 오늘날에도 많은 사회에서 발견되는 경제 행위이다. 지금은 거의 사라진 경제 행위. 칼라하리 사막에 살고 있는 코이-산(Khoi-San)의 일부는 아직도 수렵-채집 생활을 하고 있다고 한다. 이 경제 체제는 성별에 따른 단순한 노동의 분화, 즉 여성(채집), 남성(수렵),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2) 목축(Pastrolal) ... 줄루 전통 경제 활동의 중심은 가축으로 그 중에서도 소는 줄루 사회에 엄청난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
   소의 중요성
   부의 척도
   교환의 수단(lobolo)
   제례 행위의 중심
   염소, 양, 닭 ... 교환 가치와 제례 행위의 가치가 있음.

  (3) 농경(Agruculture) ... 신석기 시대부터 초기 농경은 발달. 철기시대에 접어들면서 본격적인 농경활동.
    밭(umlimo) ... 옥수수와 땅콩이 주 작물 재배. 이모작.
    가든(amasimi) ... 야채나 호박, 수박, 고구마, 카사바같은 보조작물 재배.
        기본적인 생산 단위. 가든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은 개인 소유.

전통적으로 줄루 왕이 한 해의 경작을 시작. 그 전에 그 어느 누구도 경작을 시작할 수 없음.
전통적인 씨뿌리기는 씨를 여기저기에 뿌린 후 호미를 써서 땅을 뒤엎는 방법. 그런 후에 잡초를 뽑아 뒤엎은 땅 위에 쌓아 놓는다. 잡초는 비료역할을 한다.  

줄루 사회의 영농 행위는 주술적인 내용를 포함하고 있다. 풍작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벌이는 이 주술 행위는 Ukusukula라고 하는데 그 방법이 여러 가지이다. 가장 비밀스럽게 행해지는 방법은 자신의 첫째 아이를 살해한 후 살점의 일부를 특별한 약과 함께 먹거나 씨앗에 섞어 밭에 뿌리는 방법이다. Ukusukula의 기본적인 사고 방식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땅의 생산력을 높이기 위해 남의 땅에 있는 생산력을 훔쳐오는 것이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비밀리에 행해지는 주술 행위인데 마을 단위에서는 공공연히 행해지기도 했다. 한 마을의 지도자는 그 마을의 풍작을 보장하기 위해 생산력이 높은 인근 마을의 땅을 몇 줌 훔쳐오고 그 마을의 성인 남녀 중 한 명을 살해한 후 살점의 일부를 떼어내 흙과 함께 섞어 주술 약을 만들었다. 이렇게 주술 처리된 밭은 엄청난 생산력을 보유하게 된다고 믿는다.

봄이 한창인 10월 초순에 줄루 사회는 놈쿠불와나(Nomkhubulwana)라고 하는 제례의식을 치른다. 놈쿠불와나는 '하늘의 여신'으로 특히 옥수수의 풍작을 관장하는 여신으로 비를 내려준다고 한다.
  
위에 제시한 세 가지 형태의 경제 활동은 상호 보완적인 성격을 띄며 한 경제 단위에서 모두 행하는 전통적인 경제 활동.  
  
  (4) 가내 수공업 ... 물물교환을 중심으로 한 경제 행위.

  (5) 외부와의 교역 ... 상아, 동물 가죽(수출) vs 담배, 구슬 장식, 술(수입)  

2) 아프리카의 전통 경제 구조에 있어서 경제 활동의 기본 단위는 가계(family).
  (1) 가족은 자급자족을 기본으로 하는 경제 단위.
  (2) 노동 분화 ... 전통적으로 줄루 사회에서 물, 불 그리고 땅은 여성과 상징적으로 연결되어 있음. 남성은 가축을 돌보는 일을 담당. 따라서 여성은 물과 불을 다스리는 가사일과 땅과 관계 있는 농사를 담당. 남성은 가축을 돌보는 일과 이를 획득하기 위한 전쟁을 담당.  
  (3) 여성은 '이중 생산력'(Dual fertility)을 가지고 있어 전통 경제 활동의 핵. 이중 생산력이란 '한 집안의 대를 이어 갈 자손을 생산하는 것'(자궁의 생산력)과 '가족의 생계를 이어갈 기본적인 농산물을 생산하는 것'(토지의 생산력).

이처럼 자급자족을 기본으로 해왔던 줄루사회의 경제체제는 단지 줄루사회 뿐 아니라 남부아프리카 전반에 걸쳐 행해졌던 경제 운영체제였다. 그런데 서구의 식민주의와 자본주의가 남부 아프리카에 침투해 들어오면서 줄루사회의 전통적인 경제체제는 급속도로 무너져 내리기 시작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노동 운동사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먼저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다른 한 축을 이루고 있는 자본주의 경제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하겠다. 왜냐하면 노동자들이 단결하여 조직을 결속하는 이유는 이들이 어떻게 자본주의의 논리에 의해 육체적, 정신적인 수탈을 당해 왔는가에 대한 이해가 선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