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테마 기행/남아공, 남부아프리카 이야기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교육제도

africa club 2012. 7. 16. 23:14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교육제도

 

 

남아공의 교육제도는 원칙적으로 영국식 교육제도를 따르고 있다. 인종분리정책 이후 흑, 백인들의 구분이 없어지고 동등한 입지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하지만 공립과 사립학교의 질적인 차이가 있다. 남아공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유치원 2년 과정, 초등학교 7년 과정, 중등학교(중고등학교) 5년 과정, 그리고 대학과정으로 단과대학(College), 기술대학/전문대학(Technikon), 그리고 종합대학(University)으로 나뉘어져 있다.

 

공식적 교육제도는 초등학교 7년과 중등학교 5년으로 12년이며 Grade1부터 Grade 12까지 학년과 등급을 구분한다.

 

"본 게시글은 출판사와 출판계약을 맺은 내용으로 무단복제를 하실 수 없습니다. 꼭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아공의 교육제도는 공식적 교육제도(Formal Education System)과 비공식적 교육제도(Informal Education System)으로 나누어지는데 전자는 Grade 1-9까지 포함되는 GET 단계(General Education and Training)와 Grade 10-12까지 포함되는 FET 단계(Further Education and Training), 그리고 대학(University), 기술학교/전문학교(Technikon), 교육대학(Teachers Training College), 간호대학(Nursing Collage), 농업대학(Agricultural College)이 포함되는 제 3의 교육 단계(Tertiary Education)로 나누어진다. 비공식적 교육제도는 재교육과정, 숙련교육, 야간교육등이 해당된다.

 

공립학교의 경우 학군제를 원칙으로 하며, 공립초등학교에서 공립고등학교 진학시 시험은 치루지 않는다.

 

 

1. 유치원(Preprimêre Skool ; Preprimary school, Nursery school) 

 

3-5살의 아이들이 다니며 선택적(opsioneel)으로 운영되고 있다. 주로 공립유치원보다도 사립유치원이 많고, 시간은 아침 8시에서 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학비는 월 $70-$80 정도이고 점심 식사가 제공된다. 공립과 사립의 차이가 있지만, 한 반에 약15명 정도로 운영되고 공립보다는 사립을 선호하는 편이다. 

 

 

2. 초등학교(Preimêre Skool/ Laerskool ; Primary school)

 

모두 7학년으로 6살부터 12살까지 해당되며 Grade 1부터 Grade 7까지 7개 학년으로 구성되어 되어 있다. 또한 7개 학년은 Grade 1과 Grade 2가 속하는 유치원(Kindertuin ; Kindergarten)과 Grade 3-7에 속하는 의무교육(Compulsory education)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백인정권에서는 Grade 1과 Grade 2를 각각 Sub A(Sub Standard A)와 Sub B(Sub Standard B)로 구분하여 불렀고 Grade 3부터 Standard 3으로 불렀다.

 

사립과 공립 중에 선호도는 백인은 사립을 원하고 흑인들은 공립을 선호하는 편이다. 공립과 사립의 학비는 차이가 많이 나고, 지역적으로도 차이가 있다. 공립학교는 약 R800 per term x 4 terms = R3,200 per year(약 600,000원)이다. 그리고 사립학교는 약 R2,600 per term x 4 term = R10,400 per year(약 2,000,000원) 정도이다.

 

 

3. 중․고등학교  (Sekondêre Skool ; Seondary school)

 

 


중등학교는 우리의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합쳐놓은 것으로 Grade 8부터 Grade 12까지, 연령은 13살부터 17살까지 해당된다.

 

초등학교와 마찬가지로 사립을 선호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학비 또한 공립과 사립의 차이가 많지만 약 월 $40-$100정도이다. 우리나라와 차이점은 국어(영어), 수학, 과학 등의 필수 과목을 제외하고는 자기가 가고자하는 대학에 맞추어서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모든 교육의 질적인 측면에서 보면 좋다고 할 수 있다. 교사들이 충분한 자질을 갖추고 있고, 성의도 있다. 고등학교 2년부터는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 특별 반 편성으로 운영되는데 대학입시(Matric)는 총 6과목(영어, 수학, 기타4과목)으로 나뉘어진다. 이 대학 진학자격시험은 일반수준과 상위수준(Matric Exemption)으로 나누어지는데 전자에 합격하면 기술학교에, 후자에 합격하면 종합대학에 응시자격이 주어지며 College는 Matric 통과에 관계없이 진학이 가능하다.

 

일부 사립학교의 경우, 국가 Matric에 참여하지 않고 독립교육국(IEB ; Independent Education Board)에서 주관하는 Matric에 참여하고 이 성적으로 대학에 진학하고 있다.

 

 

4. 대학교(Universiteit ; University) 

 

대학은 3년과정에 대학원 예비과정(Honours Course ; 우리나라의 대학 4년과정)1년을 합해 모두 4년과정이나 요즈음은 아너스 과정을 없애고 4년 과정으로 통합하고 있다. 석사는 2년 박사는 3년과정으로 되어 있다. 의과는 모두 7년 과정으로 6년 과정 후에 1년을 인턴으로 그 후 또 2년을 공공근무로 근무해야 한다.

 

공립은 $ 2,000 per year정도이고, 사립은 $ 5,000 per year 정도이다. 남아공의 대학은 세계에서도 알아주는 유명한 대학이 상당수 있다. 그 예로 케이프타운 대학(University of Cape Town), 요하네스버그에 있는 비츠(Witwatersrand)대학, 포처포스트롬(Potchefstroom Univ), 프레토리아(Pretoria Univ.) 대학, 스텔렘보쉬(Stellembosch)대학, 남아공 대학(University of South Africa) 등이 있다.

 

 

5. 기술대학/전문대학(Technikon)

 

Technikon에서는 다양한 단기 코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단기 코스는 다른 사업으로의 전환을 원할 때 사업에 대한 지식이 없을 경우 유용하다.

 

 

 

 "본 게시글은 출판사와 출판계약을 맺은 내용으로 무단복제를 하실 수 없습니다. 꼭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