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아프리카 역사일반

아프리카 역사 - 서론

africa club 2001. 10. 19. 13:53
. 서 론

흔히 아프리카 하면 언제부터인지 모르지만 기아와 질병 그리고 아주 가난한 국가들로 형성된 대륙이라는 편협된 인식으로 바라보게 된다. 아프리카 대륙은 그 지리적 중요성이나 무한한 개발의 잠재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편견의 주 요인은 아프리카에 대한 정확한 이해나 지식의 부재에서 온 경우가 대부분이다.
문화의 '상대성'(相對性)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 20세기의 현대인들도 '아프리카대륙에도 과연 역사가 있는가 아니면 조금 양보하여, 있다 하더라도 서구의 문화에 비해 얼마나 유치하고 열등한가'라는 생각을 무의식중 하게된다.
특히 아프리카역사는 그동안 서구역사학자들의 식민사관적 입장으로 바라본 인식으로 인해 아프리카역사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고 있다. 물론 아프리카대륙이 근세기 까지 무문자 시대라는 취약성으로 인해 그리고 대부분의 역사가 구전에 의해 전해져 오는 것이라는 제한으로 인해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아프리카의 찬란한 역사는 그곳을 다녀간 아랍 사학자들에 의해 이미 기록으로 증명되고 있다.
아프리카는 오랫동안 암흑의 대륙으로 불리워 졌었다. 서구열강들의 오랜 지배와 착취의 대상이었기에 자신들만의 고유한 역사, 문명의 진가가 발휘되지 않았었다. 그러나 20세기 중반 자신들의 존재를 인식하고 독립과 함께 그들의 문제를 스스로 결정하는 주도권을 잡아가고 있다.
따라서 본 글은 이같은 아프리카 역사의 편견과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