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아프리카 역사 100장면

2. 1652-1857년, 케이프 식민지(Cape Colony)

Mansa Musa 2008. 7. 17. 11:46
 

유럽인들은 아프리카 지역에서 그들의 활동범위를 해안의 성과 요새로 제한했다. 그러나 1652년 네덜란드의 동인도 회사(Dutch East India Company)에 의해 설립된 케이프 식민지(Cape Colony)는 예외였다. 백인 정착자들에 의해 호텐토트(Hottentots)와 부쉬맨(Bushmen)으로 불려진 코이산(Khoisan) 인종 집단은 석기시대 이후로 남부 아프리카에 살고 있던 선주민이었다. 줄루(Zulu), 코사(Xhosa), 그리고 소토(Sotho)족을 포함한 다른 집단은 약 400년을 전후해서 이주한 반투족들이었다.

희망봉(Cape of Good Hope)에 설립된 케이프 식민지는 인도양으로 항해하는 선박의 기항지로 건설되었고 테이블 만(Table bay)은 항로에서 가장 중요한 항구가 되었다. 케이프는 동인도 회사의 선원들에게 식량을 공급하고 방어를 위해 정착민들이 필요했다. 첫 번째 보어(Bores ; 네덜란드 농부)가 1652년에 도착했고, 인도인 여자의 아들인 시몬 판 더르 스텔(Simon van der Stel ; 1679~1700)이 총독으로 있던 기간에 많은 정착민들이 도착했다. 또한 프랑스의 종교적 망명자들고 이곳에 정착했다.

코이산(Khoisan ; Hottentots)족은 희망봉 주위의 땅과 동쪽 해안가를 점령했고 오늘날의 트란스케이(Transkei)까지 가능한 한 멀리까지 분포되어 있었다. 백인 정착자들이 내륙지역으로 진출하기 시작했을 첫 번째 카피르 전쟁(Kaffir Wars)이 시작되었다. 1659년부터, 네덜란드인들은 해안의 코이산족을 정복하여 몰아내기 시작했고 가축을 위한 목축지를 확보하기 위해 내륙지역의 토지를 점령하고 아프리카 원주민들을 하인으로 만들려고 노력했다. 보어인들이 그레이트 피시 강(Great Fish River) 근처의 주루펠트(Zuurveld)를 향해 동쪽으로 영역을 확장하자 코이산족들이 저항을 했다.

1700년경에 케이프 식민지는 아프리카인, 말레이인, 인도네시아 노예들을 수입하기 시작했다. 소수의 통치집단으로서 백인들은 그들 자신을 코이산족과 노예 공동체로부터 거리를 두기 시작했다. 짧은 저항이후 코이산족은 그들의 영토를 포기하고 정착하였으며 노예들과 결혼을 하게 되었는데 이들은 남아프리카의 케이프 칼라드(Cape Colored)로서 알려지게 된 혼혈인종을 형성하였다. 코라나(Korana)라고 불리는 코이산족의 분파는 더욱 더 내륙지방으로 이동했고, 츠와나(Tswana)족과 그들이 기르고 있는 소를 습격했다. 그리콰(Griquas)라고 불리는 또 다른 일파는 코이산족과 혼혈된 유럽인의 혼혈인종으로 케이프 식민지로부터 오랜지(Orange) 강과 팔(Vaal) 강 사이에 정착했다.

트랙보어(Trekboer) 정착자들이 코사(Xhosa)족의 목초지인 주루펠트(Zuurveld)로 이동을 시작했고 1779년 첫 번째 코사전쟁(Xhosa War)이 발발했다. 남동 아프리카의 모든 행정구역을 통괄하는 행정관청이 1786년에 흐라프 레이넷(Graaf Reinet)에 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1795년에 정착자들은 이에 반대하여 독자적으로 흐라프 레이넷 네덜란드 공화국(후에는 스왈렌담(Swellendam)이 됨)을 건설했다.

자국의 선박에 안정적인 공급을 원했던 영국은 1795년 네덜란드로부터 케이프 식민지를 처음으로 정복했지만 네덜란드는 1803년 빼앗길 때까지 통치권을 다시 얻을 수 있었다. 그 이후 영국은 1811~1812년에 4차 전쟁(Fourth War)에서 주루펠트의 코사족을 물리쳤다. 1818~1819년에 발발한 5차 전쟁(Fifth War)이후 영국은 캇 강 계곡(Kat River Valley)에 첫 번째 혼혈인종의 정착지를 건설했다. 코사족의 습격이 계속해서 이어지자 영국은 6차 전쟁(Sixth War ; 1834-1835)을 치루고 후에 더반 총독(Governor D'Urban)에 의해 코사족의 모든 영토를 점령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