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4 3

나이지리아 선거 폭력으로 얼룩져

아프리카 최대 인구를 보유한 나이지리아에서 지난 토요일(14일) 36개 지방 주지사 선거가 실시되었다. 이번 선거는 21일에 실시될 대선을 앞두고 열린 선거여서 여당과 야당 모두 관심이 깊은 선거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이번 선거는 유례가 없는 폭력선거로 얼룩지고 있다. 특히 야당은 일제히 여당의 관권선거라며 비난을 하고 있다. 투표과정에 52명의 인명 살상이 있었는데 리버스 주(Rivers State)에서는 두 군대 경찰서가 무장 괴한들로부터 공격을 받아 7명의 경찰과 4명의 군인이 살해당했다. 또한 12명의 주지사 후보 런닝 메이트들이 희생을 당했다. 비록 오바산조 나이지리아 대통령은 경찰관들의 살해가 정치적 동기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부인하지만 많은 리버스 주 주민들은 이번 사건이 경찰서로부터 무기..

2007 아프리카 경제전망

최근 유엔 아프리카 경제위원회에서 발간하는 아프리카 경제 보고서(ERA 2007)에 의하면 올해 아프리카 경제성장은 평균 5.8% 성장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변화를 통한 아프리카의 발전 가속"이라는 타이틀이 붙은 이번 보고서는 아프리카의 경제가 전년도의 성장 모멘텀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지난해 아프리카의 실질 총생산 경제성장은 5.7%에 달했다. 아프리카 국가들 중 28개국이 2005년보다 2006년에 경제성장이 더 높아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보고서에 의하면 아프리카의 최근 성장 실적은 많은 국가들에서 거시경제 경영의 개선에 의한 토대위에서 이루어졌으며 뿐만 아니라 높은 수출단가 특히 원유와 금속 그리고 광물자원들의 고가격에 의한 주요 아프리카 수출 상품들에 대한 강력한 세계적 ..

수단 평화유지군 잇달아 살해당해

아프리카 연합이 수단의 서부 다르푸르 지역에서 발생한 평화유지군 5명의 살해와 관련하여 조사에 착수하였다. 이 지역은 최근 무장군들이 아프리카연합 평화유지군을 공격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있다. 아프리카 연합과 유엔은 이번 사건과 관련하여 평화유지군을 살해하는 것은 매우 잔악한 범죄행위 행위라고 비난하였다. 이번 사건은 부 다르푸르 수도 엘 파시르(El Fasher)로부터 약 220킬로미터 떨어진 움 바루(Um Baru)에서 지난 일요일에 발생하였다. 살행당한 평화유지군들은 이 지역의 물이 나는 곳을 경계하고 있었다. 살해당한 병사들 중 4명은 한명이 부상당해 있는 동안 살해당했다. 공격한 무장군 중 세 명은 평화유지군과의 교전 중 사망하였다. 이번 공격은 아프리카 연합 평화유지군 부사령관들과 다른 장교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