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3 6

남부아프리카 개발공동체(SADC) 자유무역지대 준비

남부아프리카 국가들이 2008년 자유무역지대를 탄생시키기 위한 준비단계로 접근하기 위한 움직임 속에 회원국간의 관세에 대한 조사들이 착수되었다. 지난 2월에 공고되었던 관세 감축 계획의 조사가 이미 시작되었으며 역내무역에 대한 각 국가들의 산업들을 개방하기 위한 회원국가들에 의한 약속이행의 수준들을 가름할 수 있는 척도가 될 것이다. 그 목표는 적어도 남부아프리카 개발공동체 자유무역지대가 곧 실시될 2008년까지 무관세를 실시할 모든 역내무역의 85%까지 달성하는 것이다. 남부아프리카 개발공동체 무역 의정서에 의해 남부아프리카 국가들의 관세 축소는 3단계 과정으로 이행되는데 첫 번째 분류된 상품들은 2001년에 이미 완전 자유화되었으며 두 번째 분류는 2008년까지 그리고 세 번째 분류품은 2012년까지..

우간다군 소말리아수도 모가디슈 접수

소말리아에서 아프리카연합(AU)의 평화유지군으로 활동하고 있는 우간다 군대가 내전으로 폐허가 된 소말리아 수도 모가디슈의 치안을 에티오피아 군으로부터 넘겨받았다. 우간다 군대는 2차 아프리카연합 평화유지군이 도착할 때까지 모가디슈의 치안을 책임질 것이다. 우간다는 아프리카연합 평화유지군 일원으로 이미 3월 6일 1천5백명의 병력을 소말리아로 파견하였었다. 지난해 연말 에티오피아가 소말리아 이슬람군벌을 제거한다는 목표로 소말리아에 진격한 후 소말리아 과도정부와 에티오피아 군대가 모가디슈와 일부지역을 장악하였고 아프리카연합은 평화유지군을 파병하여 에티오피아군을 대체하였다. 현재 아프리카연합 평화유지군에는 우간다를 포함하여 나이지리아, 가나, 부룬디 그리고 말라위 등이 참여하거나 할 계획이다. 이번 우간다 군..

남아공의 최근경제

남아공의 지난해 4/4분기 경제성장률이 최근 2년 동안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제조업부부문의 성장회복과 투자에서의 증가가 두드러져 향후 경제성장의 전망도 밝은 편이다. 지난 4/4분기의 GDP 성장은 5.8%에 달했는데 이는 전분기 3/4분기의 4.5%의 성장에 비하면 아주 높은 수치이다. 유명한 경제전망 기구인 불럼버그는 남아공의 지난 4/4분기 성장전망을 4.8%로 예상했었다. 이와 같은 지난해 4/4분기의 성장은 지난 2004년 3/4분기의 7.2%에 이어 가장 높은 성장을 보인 것이다. 그러나 올해의 경제성장은 소비수요로 인해 지난해 금리가 인상되어 소비위축을 가져올 것으로 보여 경제성장이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정부와 준국영회사들 그리고 민간부분에 의해 주도..

짐바브웨 무가베 2008년 대선출마 예정

2008년 짐바브웨에서는 대선을 앞두고 정국이 불안해지고 있는 가운데 현대통령인 로버트 무가베가 다시 현집권당 Zanu PF의 단독 후보로 2008년 대선에 출마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 국내외적으로 많은 비판들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Zanu PF당 중견간부들이 내부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당내부에서는 2010년에 실시되는 국회의원 선거와 대통령선거를 통합하여 치르기 위해 현 무가베 대통령의 임기를 2008년에서 2010년으로 연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의견일치를 보지 않았다고 내부 참가자는 밝혔다. 무가베 대통령은 외형적으로는 현 짐바브웨의 2,000%에 가까운 인플레이션(짐바브웨 정부는 1,729%라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2,000에 가까움)을 낮추기 위해 2010년으로 대선을 늦추어야..

앙골라 2008년 총선앞두고 정치적 긴장고조

앙골라가 2008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기류가 심상치 않는 것 같다. 앙골라 주요 야당인 UNITA 는 지난 주 경찰이 UNITA의 주요 지도자를 암살하려 했다고 주장하였다. 2003년 이후 전직 반군활동의 중요 인물이었던 이사이사 사마쿠바(Isaias Samakuva) UNITA 지도자가 5일간의 일정으로 앙골라 수도 루안다 동부 크완자 노르트(Kwanza Norte) 주를 방문하는 동안 결찰관들이 UNITA 시당 본부(municipal party headquarters)에 총을 쐈다고 주장하였다. UNITA 관계자들은 무장 호위군 10명 중 3명이 그 건물 안에 진입하여 사마쿠바 주변 반경 1미터에서 경호하였고 그 사건과 연류된 4명의 경찰관들을 체포하였다고 밝혔다. 사마쿠바는 이번 공격이 사전에 계획..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수단 다르푸르사태 해결 위한 노력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은 3월 6일 수단 다르푸르지역에 유엔과 아프리카연합(AU)으로 구성된 2만4천명의 평화유지군 활동을 제안하기 위해 수단 오마르 하산 알 바쉬르(Omar Hassan Al Bashir) 대통령에게 새로운 서한을 보냈다. 다르푸르 분쟁 사건은 이미 20만명 이상이 사망하고 25만명 이상의 난민이 발생한 21세기 최악의 인권유린 사건으로 불리고 있다. 3월 6일 뉴욕 유엔 본부에 가진 기자회견에서 유엔 대변인은 “이번 서한은 투명한 절차에 따라 그리고 수단 정부와의 공유에 의해 다르푸르지역에서 평화유지군 활동을 강화하기 위한 유엔과 아프리카연합 공동 군대에 대한 우리의 동의가 잘 반영되어 있다”라고 밝혔다. 유엔과 아프리카 연합은 1만9천명에서 2만명 사이의 군대를 3천700명의 경찰들과 ..